보건소의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주민 신뢰도와 애호도 및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Relationship Marketing Implementation on the User Trust and Loyalty, User Reutilization in a health center원문보기
본 연구는 주민 지향적인 관계마케팅 실행 요인에 대한 주민의 지각이 주민 신뢰도와 애호도 및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보건의료 행정서비스의 발전과 행정서비스에 관계마케팅 적용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관계마케팅과 행정서비스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고찰하여 신뢰성 및 타당성이 인정된 측정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2006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 까지 광주광역시 D 보건소를 이용한 주민 297명에게 직접 설문조사하였다. 보건소의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을 관계지향성, 약속이행성, 마케팅활용성, 응답성, 유인성, 주민 정보이용성등 6가지 요인으로 설정하여 보건소 관계마케팅 실행요인과 주민 신뢰도, 주민 애호도 및 재이용의사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
본 연구는 주민 지향적인 관계마케팅 실행 요인에 대한 주민의 지각이 주민 신뢰도와 애호도 및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보건의료 행정서비스의 발전과 행정서비스에 관계마케팅 적용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관계마케팅과 행정서비스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고찰하여 신뢰성 및 타당성이 인정된 측정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2006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 까지 광주광역시 D 보건소를 이용한 주민 297명에게 직접 설문조사하였다. 보건소의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을 관계지향성, 약속이행성, 마케팅활용성, 응답성, 유인성, 주민 정보이용성등 6가지 요인으로 설정하여 보건소 관계마케팅 실행요인과 주민 신뢰도, 주민 애호도 및 재이용의사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피어슨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주민 신뢰도, 애호도, 재이용의사에 대한 상관관계는 요인들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581 이상)를 보였다(p<.001). 주민 신뢰도, 주민 애호도, 재이용의사에 대한 상관계수가 높은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은 유인성과, 정보이용성으로 나타났다. 보건소의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주민 신뢰도와 애호도 및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주민 신뢰도에 영향이 높은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은 관계지향성, 마케팅활용성, 유인성, 주민 정보이용성으로 나타났다. 보건소를 이용하는 주민 애호도에 영향이 높은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은 관계지향성, 응답성, 유인성, 주민 정보이용성이었다. 보건소를 이용하는 주민이 보건소를 재이용하고자 하는 의사에 영향이 높은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은 관계지향성, 주민 정보이용성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로 행정기관에 관계마케팅을 도입 적용할 경우에는 행정기관을 이용하는 고객인 일반주민과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방향과 보건소 등 행정기관에 대한 이용 특성을 고려한 유인성 전략을 추진한다면 주민의 신뢰도와 애호도가 증대되어 보건소 등 행정기관의 재이용으로 이어질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주민 지향적인 관계마케팅 실행 요인에 대한 주민의 지각이 주민 신뢰도와 애호도 및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보건의료 행정서비스의 발전과 행정서비스에 관계마케팅 적용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관계마케팅과 행정서비스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고찰하여 신뢰성 및 타당성이 인정된 측정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2006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 까지 광주광역시 D 보건소를 이용한 주민 297명에게 직접 설문조사하였다. 보건소의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을 관계지향성, 약속이행성, 마케팅활용성, 응답성, 유인성, 주민 정보이용성등 6가지 요인으로 설정하여 보건소 관계마케팅 실행요인과 주민 신뢰도, 주민 애호도 및 재이용의사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피어슨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주민 신뢰도, 애호도, 재이용의사에 대한 상관관계는 요인들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581 이상)를 보였다(p<.001). 주민 신뢰도, 주민 애호도, 재이용의사에 대한 상관계수가 높은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은 유인성과, 정보이용성으로 나타났다. 보건소의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주민 신뢰도와 애호도 및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주민 신뢰도에 영향이 높은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은 관계지향성, 마케팅활용성, 유인성, 주민 정보이용성으로 나타났다. 보건소를 이용하는 주민 애호도에 영향이 높은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은 관계지향성, 응답성, 유인성, 주민 정보이용성이었다. 보건소를 이용하는 주민이 보건소를 재이용하고자 하는 의사에 영향이 높은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은 관계지향성, 주민 정보이용성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로 행정기관에 관계마케팅을 도입 적용할 경우에는 행정기관을 이용하는 고객인 일반주민과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방향과 보건소 등 행정기관에 대한 이용 특성을 고려한 유인성 전략을 추진한다면 주민의 신뢰도와 애호도가 증대되어 보건소 등 행정기관의 재이용으로 이어질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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