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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가 지각하는 병원 내부마케팅이 직무수행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Nurses' Perceived Internal Marketing on Job Performance and Loyal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7, 2020년, pp.146 - 155  

강천국 (백석문화대학교 보건행정과) ,  박명배 (배재대학교 실버보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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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사가 지각하는 병원내부마케팅이 직무수행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경기도에 소재한 종합병원 간호사 250명을 대상으로 2018년 12월 26일부터 2019년 1월 4일까지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병원 내부마케팅이 직무수행에 조직비전 및 미래상, 교육훈련제도, 커뮤니케이션, 조직속성 및 체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F=29.118, p<.001), 충성도는 교육훈련제도, 조직비전 및 미래상, 보상 및 복리후생제도, 근무환경 관리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F=38.671, p<.001), 직무수행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87.324, p<.001). 둘째, 간호사가 지각하는 병원 내부마케팅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1단계 직무수행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p<.001), 2단계 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01), 3단계 내부마케팅 회귀계수가 유의미하였고, 직무수행도 유의미하게 나타났다(p<.001). 병원의 내부고객인 간호사가 만족을 하여야 직무수행 및 충성도가 높아질 것이다. 내부직원이 직무만족과 충성도가 높아야 외부고객에게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병원 경영진에서는 간호사의 직무수행 및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내부마케팅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December 26, 2018 to January 4, 2019 in order to analyze the effects of hospital internal marketing on job performance and loyalty based on nurses' perception. The participants were 250 nurses at general hospitals located in Gyeonggi-do.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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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간호사의 병원내부마케팅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간호사가 지각하는 병원내부마케팅이 직무수행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사의 업무만족을 향상시키고, 보다 효율적인 간호조직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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