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탐색.표현.감상을 통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과 그림 표상능력 및 정서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Musical Activities through Exploration, Expression and Appreciation on young Children's Musical Ability, Picture Representation Ability 원문보기


홍명옥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 국문초록 > 본 연구는 탐색ㆍ표현ㆍ감상을 통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과 그림 표상능력 및 정서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 분석하여 유아교육현장에 탐색ㆍ표현ㆍ감상을 통한 음악활동의 교육적 적용 및 효과적인 음악교수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1. 탐색ㆍ표현ㆍ감상을 통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탐색ㆍ표현ㆍ감상을 통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그림 표상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 탐색ㆍ표현ㆍ감상을 통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정서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G시에 소재한 S 유치원 만 5세 단일연령 한반을 실험집단으로, S 어린이집 만 5세 단일연령 한반을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였으며 실험집단 25명과 통제집단 25명으로 총 50명이었다. 실험집단은 2006년 5월 29일부터 6월 30일까지 5주에 걸쳐 매주 4회씩 총 20회 탐색ㆍ표현ㆍ감상을 통한 음악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통제 집단은 같은 기간 동안 기존의 일반적인 음악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검사 도구는 유아의 음악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한국가이던스(2000)의「음악적성검사」를 사용하였다. 또한 연구 대상 유아의 그림 표상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지성애(2001)가 개발한「그림 표상능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정서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이병래(1997)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명옥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지성애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126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686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