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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게임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또래상호작용의 질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조미령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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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협동게임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또래상호작용의 질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유아의 언어능력과 또래상호작용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협동게임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협동게임이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P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20명의 실험집단과 N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20명의 비교집단으로 총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7주 동안 주2회씩 총14회의 협동게임에 참여하였으며, 비교집단 유아들은 7주 동안 주2회씩 총14회의 개별게임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검사도구는 박혜원.곽금주.박광배(1996)가 개발한 K-WPPSI(한국웩슬러지능검사)의 언어성 검사와 Fantuzzo와 동료들(1998)이 개발한 PIPPS를 정대현(2006)이 수정번안한 또래상호작용척도를 사용하였다. 언어능력 검사는 개별면담으로 이루어졌고, 또래상호작용의 질은 교사평정법을 사용하여 사전과 사후의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집단 간 차이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미령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영옥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105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687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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