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협동게임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또래상호작용의 질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유아의 언어능력과 또래상호작용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협동게임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협동게임이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P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20명의 실험집단과 N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20명의 비교집단으로 총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7주 동안 주2회씩 총14회의 협동게임에 참여하였으며, 비교집단 유아들은 7주 동안 주2회씩 총14회의 개별게임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검사도구는 박혜원.곽금주.박광배(1996)가 개발한 K-WPPSI(한국웩슬러지능검사)의 언어성 검사와 Fantuzzo와 동료들(1998)이 개발한 PIPPS를 정대현(2006)이 수정번안한 또래상호작용척도를 사용하였다. 언어능력 검사는 개별면담으로 이루어졌고, 또래상호작용의 질은 교사평정법을 사용하여 사전과 사후의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집단 간 차이를 ...
저자 | 조미령 |
---|---|
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
지도교수 | 김영옥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105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86873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