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종업원의 태도에 대한 이론적 공백을 해결하고, 나아가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의 긍정적인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달리 공기업을 대상으로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종업원 및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실증연구를 위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고, 실증연구를 병행하기 위해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그 자료를 통계처리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공기업에 재직중인 조직구성원과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종업원을 대상으로 공기업의 ...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종업원의 태도에 대한 이론적 공백을 해결하고, 나아가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의 긍정적인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달리 공기업을 대상으로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종업원 및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실증연구를 위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고, 실증연구를 병행하기 위해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그 자료를 통계처리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공기업에 재직중인 조직구성원과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종업원을 대상으로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조직신뢰와 조직몰입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살펴본 결과, 사회적 책임과 조직신뢰와 조직몰입과는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사회적 책임과 조직신뢰와 조직몰입의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가설화한 가설 1의 검증결과, 소비자보호를 제외한 사회공헌활동, 경제적 책임, 환경보호, 지역문화사업활동은 조직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는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정의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검증결과, 사회적 책임활동은 정서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몰입에 있어서 사회공헌활동, 경제적 책임, 소비자보호활동이 지속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규범몰입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사회적 책임활동이 규범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지지되지 않았다.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의 기업호감, 기업신뢰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의 기업호감과 기업신뢰와는 정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다.
가설 3의 검증결과,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기업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가설 4의 검증결과, 사회공헌활동을 제외한 경제적 책임, 환경보호, 소비자보호, 지역문화사업활동은 소비자의 기업호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본 연구는 종업원과 소비자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차원이 어떤 것인가라는 의문점에서 출발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기업들에게 사회공헌활동, 지역?문화사업활동, 소비자 보호, 환경보호, 그리고 경제적인 책임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기대의 충족은 결국 기업에 대한 신뢰와 충성도로 연결될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종업원의 태도에 대한 이론적 공백을 해결하고, 나아가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의 긍정적인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달리 공기업을 대상으로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종업원 및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실증연구를 위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고, 실증연구를 병행하기 위해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그 자료를 통계처리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공기업에 재직중인 조직구성원과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종업원을 대상으로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조직신뢰와 조직몰입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살펴본 결과, 사회적 책임과 조직신뢰와 조직몰입과는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사회적 책임과 조직신뢰와 조직몰입의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가설화한 가설 1의 검증결과, 소비자보호를 제외한 사회공헌활동, 경제적 책임, 환경보호, 지역문화사업활동은 조직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는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정의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검증결과, 사회적 책임활동은 정서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몰입에 있어서 사회공헌활동, 경제적 책임, 소비자보호활동이 지속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규범몰입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사회적 책임활동이 규범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지지되지 않았다.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의 기업호감, 기업신뢰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의 기업호감과 기업신뢰와는 정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다.
가설 3의 검증결과,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기업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가설 4의 검증결과, 사회공헌활동을 제외한 경제적 책임, 환경보호, 소비자보호, 지역문화사업활동은 소비자의 기업호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본 연구는 종업원과 소비자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차원이 어떤 것인가라는 의문점에서 출발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기업들에게 사회공헌활동, 지역?문화사업활동, 소비자 보호, 환경보호, 그리고 경제적인 책임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기대의 충족은 결국 기업에 대한 신뢰와 충성도로 연결될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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