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교에서 학생들의 성장 잠재력과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도입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시범학교를 대상으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필요성, 성과와 만족도 등을 조사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들을 설정하였다. 첫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필요성에 대한 시범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만족도 및 성과에 대한 시범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방법에 대한 시범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넷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전망에 대한 시범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이 연구에서 활용한 연구방법은 사례연구학교를 대상으로 한 질문지법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을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S중학교의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필요성,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성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방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전망에 관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발견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만족도 및 성과를 조사한 결과는 학생과 교사간에 차이가 있었다. 즉, 수준별 학습집단에 대한 교사 배정에 대한 만족도와 수준별 수업이 학생의 성적을 향상시킨 정도, 수준별 수업이 학습의욕 향상에 도움이 된 정도, 수준별 수업이 학생들의 수업내용 이해에 도움이 된 정도와 ...
본 연구는 중학교에서 학생들의 성장 잠재력과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도입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시범학교를 대상으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필요성, 성과와 만족도 등을 조사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들을 설정하였다. 첫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필요성에 대한 시범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만족도 및 성과에 대한 시범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방법에 대한 시범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넷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전망에 대한 시범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이 연구에서 활용한 연구방법은 사례연구학교를 대상으로 한 질문지법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을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S중학교의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필요성,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성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방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전망에 관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발견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만족도 및 성과를 조사한 결과는 학생과 교사간에 차이가 있었다. 즉, 수준별 학습집단에 대한 교사 배정에 대한 만족도와 수준별 수업이 학생의 성적을 향상시킨 정도, 수준별 수업이 학습의욕 향상에 도움이 된 정도, 수준별 수업이 학생들의 수업내용 이해에 도움이 된 정도와 자기주도적 학습에 도움이 된 정도, 학습에 대한 자신감 형성에 도움이 된 정도, 학습 부진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 신장에 도움이 된 정도에 대해서 학생은 다소 부정적인 인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교사는 긍정적인 인식을 가진 것을 알 수 있었다. 수준별 교육과정이 보충학습의 필요성을 감소시킨 정도에 대해서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 모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셋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방법에 대해 조사한 결과 학생은 만족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사들은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현재의 학습집단 편성 방식이 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이 된 정도, 수학과 영어 과목 수업 운영의 방법에 대해서 현재 이루어지는 교과의 진도는 동일하며 학습내용이 다른 방식, 수준별 담당교사가 학기에 따라 담당하는 반이 바뀌는 것, 수준별 수업에서의 학습자료의 양과 활용도에 대해서는 학생은 만족하지 않고 있었으며, 교사는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수준에 관계 없이 공통의 내용으로만 이루어지는 현재의 평가 방식에 대해서는 학생과 교사 모두 현재의 평가방식에 다소 불만족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수준별 수업이 앞으로 계속 진행되어야 하는 것에 대해 학생은 특별한 필요성을 가지지 않고 있었으며, 교사는 수준별 수업이 계속 이루어져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이 시범운영으로 인해 긍정적으로 변하였는지에 대해 학생은 부정적인 인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는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 평가에서도 교사는 학교에서 시범운영된 수준별 교육과정이 전반적으로 잘 수행되었다고 인식을 하였지만, 학생은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부정적 평가를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였다. 우선, 앞으로 전국적으로 시행될 수준별 교육과정이 소기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시범 운영 된 학교의 결과에만 근거하기 보다는 각 학교의 특성과 현황, 학생들의 개인차를 인정한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 그래야만, 수준별 교육과정의 기본 취지인 기본 과정의 학습의 성취도에 따라 심화보충 학습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여 기초 학력을 책임지고 길러 주며, 학생들의 능력, 흥미, 적성, 진로 등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학습 결손을 예방하자는 그 취지를 살릴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먼저 교과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수준별 교과교실 확보와 각종 기자재 설비 등의 환경적 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수준별 반 편성 자체만으로는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므로 수준별 반 편성 이후 각 학습 집단의 특성에 맞는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전략을 제공하고, 원활한 교사 수급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수준별 교과서를 제작할 때 중복되는 교과 내용을 배제시키고 학생들에게 배움의 흥미를 느끼는 교과서가 제작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중학교에서 학생들의 성장 잠재력과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도입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시범학교를 대상으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필요성, 성과와 만족도 등을 조사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들을 설정하였다. 첫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필요성에 대한 시범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만족도 및 성과에 대한 시범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방법에 대한 시범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넷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전망에 대한 시범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이 연구에서 활용한 연구방법은 사례연구학교를 대상으로 한 질문지법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을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S중학교의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필요성,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성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방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전망에 관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발견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만족도 및 성과를 조사한 결과는 학생과 교사간에 차이가 있었다. 즉, 수준별 학습집단에 대한 교사 배정에 대한 만족도와 수준별 수업이 학생의 성적을 향상시킨 정도, 수준별 수업이 학습의욕 향상에 도움이 된 정도, 수준별 수업이 학생들의 수업내용 이해에 도움이 된 정도와 자기주도적 학습에 도움이 된 정도, 학습에 대한 자신감 형성에 도움이 된 정도, 학습 부진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 신장에 도움이 된 정도에 대해서 학생은 다소 부정적인 인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교사는 긍정적인 인식을 가진 것을 알 수 있었다. 수준별 교육과정이 보충학습의 필요성을 감소시킨 정도에 대해서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 모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셋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방법에 대해 조사한 결과 학생은 만족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사들은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현재의 학습집단 편성 방식이 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이 된 정도, 수학과 영어 과목 수업 운영의 방법에 대해서 현재 이루어지는 교과의 진도는 동일하며 학습내용이 다른 방식, 수준별 담당교사가 학기에 따라 담당하는 반이 바뀌는 것, 수준별 수업에서의 학습자료의 양과 활용도에 대해서는 학생은 만족하지 않고 있었으며, 교사는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수준에 관계 없이 공통의 내용으로만 이루어지는 현재의 평가 방식에 대해서는 학생과 교사 모두 현재의 평가방식에 다소 불만족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수준별 수업이 앞으로 계속 진행되어야 하는 것에 대해 학생은 특별한 필요성을 가지지 않고 있었으며, 교사는 수준별 수업이 계속 이루어져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이 시범운영으로 인해 긍정적으로 변하였는지에 대해 학생은 부정적인 인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는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 평가에서도 교사는 학교에서 시범운영된 수준별 교육과정이 전반적으로 잘 수행되었다고 인식을 하였지만, 학생은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부정적 평가를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였다. 우선, 앞으로 전국적으로 시행될 수준별 교육과정이 소기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시범 운영 된 학교의 결과에만 근거하기 보다는 각 학교의 특성과 현황, 학생들의 개인차를 인정한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 그래야만, 수준별 교육과정의 기본 취지인 기본 과정의 학습의 성취도에 따라 심화보충 학습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여 기초 학력을 책임지고 길러 주며, 학생들의 능력, 흥미, 적성, 진로 등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학습 결손을 예방하자는 그 취지를 살릴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먼저 교과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수준별 교과교실 확보와 각종 기자재 설비 등의 환경적 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수준별 반 편성 자체만으로는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므로 수준별 반 편성 이후 각 학습 집단의 특성에 맞는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전략을 제공하고, 원활한 교사 수급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수준별 교과서를 제작할 때 중복되는 교과 내용을 배제시키고 학생들에게 배움의 흥미를 느끼는 교과서가 제작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aimed at analyzing the result of differentiated curriculum by case study. The major findin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the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recognized the necessity of operating the differentiated Curriculum. Secondly, teachers recognized positively about the ways...
This study aimed at analyzing the result of differentiated curriculum by case study. The major findin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the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recognized the necessity of operating the differentiated Curriculum. Secondly, teachers recognized positively about the ways operating the differentiated curriculum, while students and parents perceived negatively. Thirdly, Differentiated curriculum didn't affect any certain effects on the students' achievement and the decrease of the education expenses. Lasty, teachers recognized that the differentiated curriculum should be continued. On the other hand students perceived it was not necessary. In conclusion, to accomplish the main purpose of the differentiated curriculum with individual learning styles, needs, aptitudes and competences in the 7th curriculum, we have to focus on using various teaching methods and learning activities. To do this, the government must provide more classrooms for each subject, teaching tools and sufficient personnels. The government and the school authority must try to remake the textbooks using directly at school and to develop auxiliary textbooks and reference books as well as teaching materials concerning the students' interests and individual differences.
This study aimed at analyzing the result of differentiated curriculum by case study. The major findin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the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recognized the necessity of operating the differentiated Curriculum. Secondly, teachers recognized positively about the ways operating the differentiated curriculum, while students and parents perceived negatively. Thirdly, Differentiated curriculum didn't affect any certain effects on the students' achievement and the decrease of the education expenses. Lasty, teachers recognized that the differentiated curriculum should be continued. On the other hand students perceived it was not necessary. In conclusion, to accomplish the main purpose of the differentiated curriculum with individual learning styles, needs, aptitudes and competences in the 7th curriculum, we have to focus on using various teaching methods and learning activities. To do this, the government must provide more classrooms for each subject, teaching tools and sufficient personnels. The government and the school authority must try to remake the textbooks using directly at school and to develop auxiliary textbooks and reference books as well as teaching materials concerning the students' interests and individual dif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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