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비교적 짧은 기간에 자녀양육과 교육에 관한 많은 정보를 효과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하는 프로그램의 하나로 알려진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해 보고,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행동의 변화를 통해 프로그램의 강점과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은 어머니가 지각한 유아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가? 둘째,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은 어머니 양육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가? 셋째,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는 만족을 얻었는가? 본 연구를 위한 대상은 마산시에 소재한 S유치원 어머니 20명을 선정하여 어머니의 양육태도 검사와 어머니가 지각한 유아행동 검사의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어머니의 설문조사를 통한 양적 도구와 소감문의 질적 도구의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비교적 짧은 기간에 자녀양육과 교육에 관한 많은 정보를 효과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하는 프로그램의 하나로 알려진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해 보고,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행동의 변화를 통해 프로그램의 강점과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은 어머니가 지각한 유아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가? 둘째,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은 어머니 양육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가? 셋째,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는 만족을 얻었는가? 본 연구를 위한 대상은 마산시에 소재한 S유치원 어머니 20명을 선정하여 어머니의 양육태도 검사와 어머니가 지각한 유아행동 검사의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어머니의 설문조사를 통한 양적 도구와 소감문의 질적 도구의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통계기법을 사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훈련 프로그램 이전보다 자녀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을 받은 어머니의 자녀 양육태도는 유아행동 면에서 보다 수용적이며 민주적인 방향으로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참여 어머니의 대부분은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 전반에 대해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질적 수준도 우수한 것으로 평가했으며, 특히 자녀 행동 이해에 많은 도움을 받았음을 알 수 있었다. 어머니들은 자신의 양육태도 변화 뿐만 아니라, 자녀와도 긍정적 관계를 증진시켜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를 원했다. 프로그램 전달방법에서는 토의를 가장 효과적인 전달방법으로 들었다.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토의에 참여하는 동안 자기자녀에 대해 개인적인 상담을 할 수 있는 기회와 발달에 대한 공통 관심사를 이야기할 수 있음으로 긍정적 인식을 갖게 되었다. 넷째,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들이 사전-사후검사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다가 3개월 뒤에 실시한 추후검사에서는 오히려 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온 문항들도 있는 것을 보면 체계적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을 받은 직후는 많은 노력을 귀울였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 느슨해지거나 부모역할을 하다가 지치면 오히려 부모역할에 대한 회의를 느끼면서 더 부정적인 부모가 될 수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그런 이유로 쳬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은 1회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꾸준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본 연구는 비교적 짧은 기간에 자녀양육과 교육에 관한 많은 정보를 효과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하는 프로그램의 하나로 알려진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해 보고,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행동의 변화를 통해 프로그램의 강점과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은 어머니가 지각한 유아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가? 둘째,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은 어머니 양육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가? 셋째,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는 만족을 얻었는가? 본 연구를 위한 대상은 마산시에 소재한 S유치원 어머니 20명을 선정하여 어머니의 양육태도 검사와 어머니가 지각한 유아행동 검사의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어머니의 설문조사를 통한 양적 도구와 소감문의 질적 도구의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기법을 사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훈련 프로그램 이전보다 자녀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을 받은 어머니의 자녀 양육태도는 유아행동 면에서 보다 수용적이며 민주적인 방향으로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참여 어머니의 대부분은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 전반에 대해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질적 수준도 우수한 것으로 평가했으며, 특히 자녀 행동 이해에 많은 도움을 받았음을 알 수 있었다. 어머니들은 자신의 양육태도 변화 뿐만 아니라, 자녀와도 긍정적 관계를 증진시켜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를 원했다. 프로그램 전달방법에서는 토의를 가장 효과적인 전달방법으로 들었다.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토의에 참여하는 동안 자기자녀에 대해 개인적인 상담을 할 수 있는 기회와 발달에 대한 공통 관심사를 이야기할 수 있음으로 긍정적 인식을 갖게 되었다. 넷째, 체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들이 사전-사후검사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다가 3개월 뒤에 실시한 추후검사에서는 오히려 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온 문항들도 있는 것을 보면 체계적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을 받은 직후는 많은 노력을 귀울였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 느슨해지거나 부모역할을 하다가 지치면 오히려 부모역할에 대한 회의를 느끼면서 더 부정적인 부모가 될 수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그런 이유로 쳬계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은 1회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꾸준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tenting(STEP). Research problems are as follows: First, does STEP program, have effect on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 Second, does STEP program, have effect on mothers' perception of child behavior? Third, do ...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tenting(STEP). Research problems are as follows: First, does STEP program, have effect on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 Second, does STEP program, have effect on mothers' perception of child behavior? Third, do the mothers participated in STEP program show satisfaction? The subject were 20 mothers of S kindergarten children in Masan. The results of pre-test, post-test, follow-up test on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 and mothers' perception of child behavior were analyzed by t-test using SPSS. And the data from essays by mothers and interviews were analysed qualitativel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mothers who participated in STEP program perceived their child's behavior changed positively. Second, the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 became more acceptable and democratic. Third, the results of follow up test of 3 month after post test revealed that some child rearing attitudes needed more than programmed 8 weeks to increase positively, and some increased attitudes decrease from post test to follow up test. Fourth, according to the mother's satisfction, their understanding of childrens' behavior, positive child rearing attitude, conversation skill with children increased.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tenting(STEP). Research problems are as follows: First, does STEP program, have effect on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 Second, does STEP program, have effect on mothers' perception of child behavior? Third, do the mothers participated in STEP program show satisfaction? The subject were 20 mothers of S kindergarten children in Masan. The results of pre-test, post-test, follow-up test on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 and mothers' perception of child behavior were analyzed by t-test using SPSS. And the data from essays by mothers and interviews were analysed qualitativel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mothers who participated in STEP program perceived their child's behavior changed positively. Second, the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 became more acceptable and democratic. Third, the results of follow up test of 3 month after post test revealed that some child rearing attitudes needed more than programmed 8 weeks to increase positively, and some increased attitudes decrease from post test to follow up test. Fourth, according to the mother's satisfction, their understanding of childrens' behavior, positive child rearing attitude, conversation skill with children increas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