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공교육의 논술교육에 있어서 영화매체의 활용이 왜 필요한 것이며, 수업모형은 어떻게 가능한지에 대한 사례를 제시한 연구이다. 사실 논술교육으로 상징되는 서술형 시험은 그동안 우리 교육의 병폐였던 객관식 중심의 암기식 교육을 지양하고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발상을 고양하는 시험 방식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프랑스의 바칼로레아나 독일의 아비투어, 그리고 미국의 에세이 등에서 서술형 시험이 대학입학시험의 한 형태로 자리 잡은 것은 이러한 논술시험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경험적으로 보여준다. 그렇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대학입학시험으로서의 논술은 사회적으로 많은 논란이 존재하고 있다. 첫째, 논술의 정체성과 관련하여 과연 논술이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적인 의문이 제기되고 있고, 둘째, 현재 출제되고 있는 논술시험의 난이도는 타당한 것인가라는 문제가 있다. 셋째, 현재 논술답안의 평가 방식은 적절한 것인가라는 의문도 있으며, 넷째, 현재의 논술교육이 사교육 위주로 편중되어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이를 어떻게 공교육 차원에서 감당할 수 있도록 유도하느냐의 문제가 있다. 현재 논술을 둘러싼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현재 공교육 차원에서 수행되고 있는 교육방법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방법론의 모색이 필요하다. 현재 공교육에서 활용하고 있는 논술교육 방법론은 토론식 수업과 독서 수업, 신문활용수업 등이 있지만, 이들 방법론은 다수의 인원을 한꺼번에 교육하는 학교교육에서 몇 가지 한계를 내포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학생 참여도에 있어 문제와 함께 난이도의 어려움과 시간부족의 문제들이 바로 그것이다. 바로 여기에 영화매체를 논술교육에 활용해야 하는 당위성이 존재한다. 논술교육에 영화매체를 활용하는 것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매체는 영상세대인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둘째, 영화매체는 난해한 고전 도서와 비교하여 학생들의 지적 수준에서 상대적으로 쉽게 이해될 수 있다. 셋째, 영화는 일상적이며 구체적인 상황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논리적 판단과 창의적인 사고를 유도할 수 있다. 넷째, 영화는 고전도서에 대한 독서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간소요가 적다. 다섯째, 영화는 현대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현실적인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어 논술시험의 주제와 연관된다. 영화매체는 그 자체가 완결성을 가지는 예술작품으로써 사회 전반에 걸친 다양한 가치관을 제시하여 이를 감상하는 학생들의 세계관 확장과 사고의 유연성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영화에 내재하는 영화문법의 습득과 성찰을 통해 학생들은 현대 사회를 본질적으로 규정짓고 있는 영상시대를 능동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비판적 미학능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수업모형의 제시를 통하여 공교육 현장에서 영화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공교육 현장의 논술교육에 있어 영화매체를 활용하는 교육방법론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수업모형 및 교안작성을 위한 연구프로젝트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이를 실제로 활용하여 그 교육적 효과에 대한 검증과 피드백 등 후속조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논술교육에 있어 영화매체를 활용하는 교육방법론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더 발전된 연구를 위한 문제제기에 불과하다. 차후 이 논문을 계기고 논술과 영화교육을 연계하여 ...
본 논문은 공교육의 논술교육에 있어서 영화매체의 활용이 왜 필요한 것이며, 수업모형은 어떻게 가능한지에 대한 사례를 제시한 연구이다. 사실 논술교육으로 상징되는 서술형 시험은 그동안 우리 교육의 병폐였던 객관식 중심의 암기식 교육을 지양하고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발상을 고양하는 시험 방식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프랑스의 바칼로레아나 독일의 아비투어, 그리고 미국의 에세이 등에서 서술형 시험이 대학입학시험의 한 형태로 자리 잡은 것은 이러한 논술시험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경험적으로 보여준다. 그렇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대학입학시험으로서의 논술은 사회적으로 많은 논란이 존재하고 있다. 첫째, 논술의 정체성과 관련하여 과연 논술이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적인 의문이 제기되고 있고, 둘째, 현재 출제되고 있는 논술시험의 난이도는 타당한 것인가라는 문제가 있다. 셋째, 현재 논술답안의 평가 방식은 적절한 것인가라는 의문도 있으며, 넷째, 현재의 논술교육이 사교육 위주로 편중되어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이를 어떻게 공교육 차원에서 감당할 수 있도록 유도하느냐의 문제가 있다. 현재 논술을 둘러싼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현재 공교육 차원에서 수행되고 있는 교육방법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방법론의 모색이 필요하다. 현재 공교육에서 활용하고 있는 논술교육 방법론은 토론식 수업과 독서 수업, 신문활용수업 등이 있지만, 이들 방법론은 다수의 인원을 한꺼번에 교육하는 학교교육에서 몇 가지 한계를 내포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학생 참여도에 있어 문제와 함께 난이도의 어려움과 시간부족의 문제들이 바로 그것이다. 바로 여기에 영화매체를 논술교육에 활용해야 하는 당위성이 존재한다. 논술교육에 영화매체를 활용하는 것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매체는 영상세대인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둘째, 영화매체는 난해한 고전 도서와 비교하여 학생들의 지적 수준에서 상대적으로 쉽게 이해될 수 있다. 셋째, 영화는 일상적이며 구체적인 상황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논리적 판단과 창의적인 사고를 유도할 수 있다. 넷째, 영화는 고전도서에 대한 독서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간소요가 적다. 다섯째, 영화는 현대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현실적인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어 논술시험의 주제와 연관된다. 영화매체는 그 자체가 완결성을 가지는 예술작품으로써 사회 전반에 걸친 다양한 가치관을 제시하여 이를 감상하는 학생들의 세계관 확장과 사고의 유연성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영화에 내재하는 영화문법의 습득과 성찰을 통해 학생들은 현대 사회를 본질적으로 규정짓고 있는 영상시대를 능동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비판적 미학능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수업모형의 제시를 통하여 공교육 현장에서 영화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공교육 현장의 논술교육에 있어 영화매체를 활용하는 교육방법론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수업모형 및 교안작성을 위한 연구프로젝트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이를 실제로 활용하여 그 교육적 효과에 대한 검증과 피드백 등 후속조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논술교육에 있어 영화매체를 활용하는 교육방법론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더 발전된 연구를 위한 문제제기에 불과하다. 차후 이 논문을 계기고 논술과 영화교육을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법론에 대하여 관심이 이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본 연구의 한계라고 할 수 있는 학생들에 대한 교육효과 측정과 이를 교육방법론에 피드백 할 수 있는 후속연구가 이어질 수 없기를 기대한다.
본 논문은 공교육의 논술교육에 있어서 영화매체의 활용이 왜 필요한 것이며, 수업모형은 어떻게 가능한지에 대한 사례를 제시한 연구이다. 사실 논술교육으로 상징되는 서술형 시험은 그동안 우리 교육의 병폐였던 객관식 중심의 암기식 교육을 지양하고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발상을 고양하는 시험 방식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프랑스의 바칼로레아나 독일의 아비투어, 그리고 미국의 에세이 등에서 서술형 시험이 대학입학시험의 한 형태로 자리 잡은 것은 이러한 논술시험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경험적으로 보여준다. 그렇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대학입학시험으로서의 논술은 사회적으로 많은 논란이 존재하고 있다. 첫째, 논술의 정체성과 관련하여 과연 논술이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적인 의문이 제기되고 있고, 둘째, 현재 출제되고 있는 논술시험의 난이도는 타당한 것인가라는 문제가 있다. 셋째, 현재 논술답안의 평가 방식은 적절한 것인가라는 의문도 있으며, 넷째, 현재의 논술교육이 사교육 위주로 편중되어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이를 어떻게 공교육 차원에서 감당할 수 있도록 유도하느냐의 문제가 있다. 현재 논술을 둘러싼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현재 공교육 차원에서 수행되고 있는 교육방법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방법론의 모색이 필요하다. 현재 공교육에서 활용하고 있는 논술교육 방법론은 토론식 수업과 독서 수업, 신문활용수업 등이 있지만, 이들 방법론은 다수의 인원을 한꺼번에 교육하는 학교교육에서 몇 가지 한계를 내포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학생 참여도에 있어 문제와 함께 난이도의 어려움과 시간부족의 문제들이 바로 그것이다. 바로 여기에 영화매체를 논술교육에 활용해야 하는 당위성이 존재한다. 논술교육에 영화매체를 활용하는 것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매체는 영상세대인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둘째, 영화매체는 난해한 고전 도서와 비교하여 학생들의 지적 수준에서 상대적으로 쉽게 이해될 수 있다. 셋째, 영화는 일상적이며 구체적인 상황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논리적 판단과 창의적인 사고를 유도할 수 있다. 넷째, 영화는 고전도서에 대한 독서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간소요가 적다. 다섯째, 영화는 현대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현실적인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어 논술시험의 주제와 연관된다. 영화매체는 그 자체가 완결성을 가지는 예술작품으로써 사회 전반에 걸친 다양한 가치관을 제시하여 이를 감상하는 학생들의 세계관 확장과 사고의 유연성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영화에 내재하는 영화문법의 습득과 성찰을 통해 학생들은 현대 사회를 본질적으로 규정짓고 있는 영상시대를 능동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비판적 미학능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수업모형의 제시를 통하여 공교육 현장에서 영화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공교육 현장의 논술교육에 있어 영화매체를 활용하는 교육방법론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수업모형 및 교안작성을 위한 연구프로젝트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이를 실제로 활용하여 그 교육적 효과에 대한 검증과 피드백 등 후속조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논술교육에 있어 영화매체를 활용하는 교육방법론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더 발전된 연구를 위한 문제제기에 불과하다. 차후 이 논문을 계기고 논술과 영화교육을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법론에 대하여 관심이 이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본 연구의 한계라고 할 수 있는 학생들에 대한 교육효과 측정과 이를 교육방법론에 피드백 할 수 있는 후속연구가 이어질 수 없기를 기대한다.
This paper is a research representing why the application of movies in public essay education is needed, and how the lesson pattern will be possible. Actually a predicative adjective test represented by essay writing have important meaning by removing our educational problem, which is memorizing bas...
This paper is a research representing why the application of movies in public essay education is needed, and how the lesson pattern will be possible. Actually a predicative adjective test represented by essay writing have important meaning by removing our educational problem, which is memorizing based objective education, and it is helping student's enhancing a creative thinking power. The advantage of predicative adjective test is empirically well represented in Baccalaue′at in France, Abitur in Germany and American essay where this predicative adjective test is already settled. But, in present, there are many arguments discussing whether essay writing is suitable for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First, it is heavily suggested in that “what is the essay test?” Second, the difficulty level of essay test is now carried out right? Third, is the way they marking score is right, fourth now essay writing education has problem that private education is too much emphasis. so, we must consider that how private education convert to public education. To solve the problem surrounding the essay education, we must examine the education methodology carried out in sphere of public education are discussion class, reading class and newspaper in education, but, these methods have some problems in the school education which educate many people at same time. The problems are, for example an limitation of students participation rate, adjusting difficulty level and lack of time are them. It is necessity that movies must be applied. The reason why apply movies to essay writing education is as follows. First, movies give more curiosity and interest to multimedia generation. Second, movies are easy to understand compare to traditional old book. Third, movies are popular and object lesson so, movies give occasion for logical and creative value judgment. Fourth, watching movies need short times than reading. Fifth, movies deal with a expansive problem of this society. Movies are the work of art having a conclusion and as they bring up many values of whole society, student who watch them can expand their world view and increase their flexibility of mind. Moreover, moviegrammar comprehensive movies can help students to study critical outlook of aesthetics and thinking power that can help to understand this modern image generation. Therefore I think that it is required to make full use of movies in education through proposal of adequate proto- type of lessons. In discourse education of actual public education, should have to be carry out research project for drawing up related type of lesson and teaching program so that it could be used of education methodology efficiently, which make use of movie media, and making use of those research project actually, it should be carry out follow-up measures that verify educational effects and get feedback. This paper only state a problem to evolutive study and call attention to methodology of education that is use movies. Hereafter we should have attention to the methodology of education that can makes synergy effect through this paper. Especially I hope that measure the education effect to student and feedback to methodology of education.
This paper is a research representing why the application of movies in public essay education is needed, and how the lesson pattern will be possible. Actually a predicative adjective test represented by essay writing have important meaning by removing our educational problem, which is memorizing based objective education, and it is helping student's enhancing a creative thinking power. The advantage of predicative adjective test is empirically well represented in Baccalaue′at in France, Abitur in Germany and American essay where this predicative adjective test is already settled. But, in present, there are many arguments discussing whether essay writing is suitable for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First, it is heavily suggested in that “what is the essay test?” Second, the difficulty level of essay test is now carried out right? Third, is the way they marking score is right, fourth now essay writing education has problem that private education is too much emphasis. so, we must consider that how private education convert to public education. To solve the problem surrounding the essay education, we must examine the education methodology carried out in sphere of public education are discussion class, reading class and newspaper in education, but, these methods have some problems in the school education which educate many people at same time. The problems are, for example an limitation of students participation rate, adjusting difficulty level and lack of time are them. It is necessity that movies must be applied. The reason why apply movies to essay writing education is as follows. First, movies give more curiosity and interest to multimedia generation. Second, movies are easy to understand compare to traditional old book. Third, movies are popular and object lesson so, movies give occasion for logical and creative value judgment. Fourth, watching movies need short times than reading. Fifth, movies deal with a expansive problem of this society. Movies are the work of art having a conclusion and as they bring up many values of whole society, student who watch them can expand their world view and increase their flexibility of mind. Moreover, moviegrammar comprehensive movies can help students to study critical outlook of aesthetics and thinking power that can help to understand this modern image generation. Therefore I think that it is required to make full use of movies in education through proposal of adequate proto- type of lessons. In discourse education of actual public education, should have to be carry out research project for drawing up related type of lesson and teaching program so that it could be used of education methodology efficiently, which make use of movie media, and making use of those research project actually, it should be carry out follow-up measures that verify educational effects and get feedback. This paper only state a problem to evolutive study and call attention to methodology of education that is use movies. Hereafter we should have attention to the methodology of education that can makes synergy effect through this paper. Especially I hope that measure the education effect to student and feedback to methodology of educ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