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매체 수업의 학습자 반응을 통한 효과적인 영어 학습지도 방안
An Analysis of the Learner's Response to the Use of Video in English Classes and Developing Effective Model 원문보기


박효진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영어교육전공 영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재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공교육 2개 반과 사교육 2개 반의 수업을 실제 참관하여 수업을 비교하였고 또한 이들 수업에 참여중인 학습자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수업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영상매체를 활용한 영어 수업이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 유발에 미치는 영향과 언어능력 향상의 도움 정도에 대해 알아보고 영상매체를 이용한 효과적인 수업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은 학습자의 흥미를 자극하여 동기를 유발하는지, 둘째,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은 학습자의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영어사용능력을 향상시키는지, 셋째, 학습자가 원하는 영어 수업은 무엇이며 영어사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영상매체 활용 수업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업 관찰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A 수업은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으로 캐나다 교포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수업의 대부분은 영어로 진행되었다. 또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의 4가지 기능을 모두 강조하였다. B 수업은 영국인에 의해 진행되었고 수업은 영어로만 진행하였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4가지 기능을 모두 강조하였으며 짝 활동, 그룹 활동 역시 중시되었다. A, B 수업은 모두 영국 시트콤을 사용하고 있었고, 구문 설명뿐만 아니라 문법 설명을 중시하였다. C 수업은 미국 교포에 의해 이루었으며 영어와 한국어를 동시에 구사하였고 ...

주제어

#영상매체+영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효진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영어교육
지도교수 차경애
발행연도 2006
키워드 영상매체+영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7895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