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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 유형에 따른 수학 학습양식의 관련성 및 협동학습 구성 방안 원문보기


김성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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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격 유형과 수학 학습양식사이의 상관관계를 파악함으로써 MBTI 성격유형 검사와 수학학습양식 검사에서 나타난 결과에 따라 협동학습을 구성하였을 때 집단별로 보이는 특성을 파악하고 보다 효과적인 협동학습의 구성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구체화할 수 있다.
1. MBTI 성격유형 검사를 통한 학생들의 성격유형과 수학 학습양식과의 관계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조사해본다.
2. MBTI 성격유형 검사와 수학 학습양식 검사에서 나타난 결과에 따라 구성된 협동학습은 어떠한 양태를 보이는가를 조사해본다.
본 역구에서는 경기도 소재 실업계 고등학교와 충청남도 소재의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91명, 2학년 학생 62명, 3학년 학생 30명, 총 183명 을 선정하였다. 그 중 남학생은 77명, 여학생은 106명이었다. 학생들은 대부분 본 연구의 설문조사에 성실히 응답해 주었고 능동적으로 참여해 주었으며 설문 조사료는 없었다.
연구 결과를 연구 문제별로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에서는 MBTI 성격유형 검사와 수학 학습양식검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두 검사사이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학습양식 검사 도구에 대한 신뢰도를 검사한 결과 독립형 학습양식 문항에 대한 신뢰도 계수는 0.528, 의존형 학습양식에 대한 신뢰도 계수는 0.462, 협동형 학습양식 문항에 대한 신뢰도는 0.680, 경쟁형 학습양식 문항에 대한 신뢰도 계수는 0.704, 참여형 학습양식 문항에 대한 신뢰도 계수는 0.873, 회피형 학습양식 문항에 대한 신뢰도 계수는 0.814로 나타났다. 결과 수치만 본다면 협동형, 경쟁형, 참여형, 회피형 학습양식 문항에 대한 신뢰도만이 유의미하다고 볼 수 있으나 독립형과 의존형의 경우 다른 학습양식에 비하여 해당 문항수가 적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추가의 연구에 의해 개선될 여지는 있다.
...

주제어

#성격 유형 수학 학습양식 교육 학습자 학교수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성희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
지도교수 고호경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ⅵ, 112 p.
키워드 성격 유형 수학 학습양식 교육 학습자 학교수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784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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