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읽기 지문 유형이 우연적 영어 어휘 습득에 미치는 효과 : 서술지문과 상호작용지문 비교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조윤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서로 다른 지문 유형(서술지문, 상호작용지문)이 한국의 영어 학습자들의 단일어와 구동사의 우연한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및 학습 유용성 인식을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를 위해 청주의 한 초등학교 6학년 62명의 학생들은 서술지문을 가지고 원서 읽기 수업을 하는 비교집단과, 같은 내용의 책을 대화체인 상호작용지문으로 바꾼 책을 가지고 읽기 수업을 하는 실험집단으로 나뉘어 동질성 확인 후 연구에 참여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학생들은 각각의 지문을 가지고 각 수업마다 2회 읽은 후, 수업 중 지문 내용 이해 활동지와 어휘 인식(...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reading types(narrative text, interaction text) on Korean learners’ incidental learning of L2 single word and phrasal verb as well as their perception for the studying effectiveness. The participants were the 62 students in sixth grade from a...

주제어

#읽기지문유형 서술지문 상호작용지문 영어어휘 우연적어휘습득 단일어 구동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윤희
학위수여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준규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 94 p.
키워드 읽기지문유형 서술지문 상호작용지문 영어어휘 우연적어휘습득 단일어 구동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212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