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최근 우리나라의 교량건설 추세는 장경간 교량을 시공하는 방향으로 옮겨가고 있다. 또한 단경간 구조물에 대하여 경간 사이의 슬래브 부분만을 연속화시키는 교량의 시공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수요를 고려해 볼 때 연속교 보수보강공법의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그러나 현재 연속교의 보수보강을 위한 방법은 그 방법이나 시공에서 보편화 된 방법을 찾기가 힘들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콘크리트 교량에 적용되는 외부강선 보강공법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연구동향 및 현황조사를 통한 자료들을 정리하여 외부 프리스트레싱 공법의 일반적인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여러 가지 외부 프리스트레싱 공법의 비교로부터 최근의 기술동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 교량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콘크리트 거더교의 보강을 위해 슬래브부분을 연속화 시킨 교량에 대하여 축소 시험체를 제작하여 연속보 외부강선 보강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실험은 단순보 및 연속보 ...
저자 | 신재우 |
---|---|
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건설교통공학과 |
지도교수 | 한만엽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108 p. |
키워드 | 연속교 보강공법 외부강선 외부프리스트레싱 교량건설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87864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