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 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정서적특성 비교 분석 원문보기


김영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아동기 행동장애로 알려져 있어 주로 아동기의 특성에 관한 연구가 주로 행해지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은 실정이다.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가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에 까지 지속되어 개인의 일상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음이 밝혀지고 있으므로 주의력 결핍 청소년의 정서적 특성과 주의력 결핍,자존감,우울,불안과의 관련성을 연구하여 학교 현장에서 주의력 결핍장애로 정서적 부적응을 겪는 학생들을 위한 지도 대책에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본 연구가 실시되었다.
연구는 경기도 소재 1개 고등학교 1,2,3학년 남녀 학생 58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주의력 결핍 측정은 WenderUtah 평정척도(Ward,1993)를 이지연(1996)이 번안한 성인 주의력 결핍 검사를 실시하여 111점 이상을 받은 63명의 학생을 주의력 결핍집단으로 110점이하를 받은 학생을 일반 학생집단으로 선정하였다.정서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Rosenberg(1965)의 자존감 척도와,우울 척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혜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
지도교수 조선미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ⅵ, 6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788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