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국 문 초 록 초등학교 지역사회 평생학습센터 구축 사례분석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전공 고희진 이 연구는 평생학습시대에서의 평생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학교 운영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학교의 평생교육 활동이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주민들의 사회 적응능력을 높이고 삶의 질의 변화에 얼마큼 기여하느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학교의 지역평생학습 센터로의 구축 과정이 학교에서 평생교육을 운영하는 교육자에게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독립된 평생교육기관이 마련되어 있지 못한 농어촌 지역 등을 포함하여 기존의 학교가 지역사회 주민들을 위한 평생교육 기회 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 초등학교의 지역사회 평생학습센터로의 구축과정 매뉴얼로써의 역할 및 학교평생교육 확산에 두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학교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성, 초등학교의 지역사회 센터 모델의 의의․전환 필요와 실천 모형 등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초등학교의 지역사회 센터로의 전환 모델 유형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둘째, 두 초등학교의 지역사회 센터로의 전환사례를 시설측면과 프로그램 측면에서 분석하고 두 학교를 비교 분석하였다. 셋째, 초등학교 지역사회 평생학습 센터로의 전환을 통하여 기대되는 성과는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및 ...
저자 | 고희진 |
---|---|
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평생교육 |
지도교수 | 최운실 |
발행연도 | 2006 |
키워드 | 초등학교 평생교육 지역사회 평생학습센터 평생학습센터 초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87901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