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의 지역사회 평생학습센터 구축 사례분석 연구 원문보기


고희진 (아주대학교 평생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 문 초 록 초등학교 지역사회 평생학습센터 구축 사례분석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전공 고희진 이 연구는 평생학습시대에서의 평생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학교 운영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학교의 평생교육 활동이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주민들의 사회 적응능력을 높이고 삶의 질의 변화에 얼마큼 기여하느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학교의 지역평생학습 센터로의 구축 과정이 학교에서 평생교육을 운영하는 교육자에게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독립된 평생교육기관이 마련되어 있지 못한 농어촌 지역 등을 포함하여 기존의 학교가 지역사회 주민들을 위한 평생교육 기회 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 초등학교의 지역사회 평생학습센터로의 구축과정 매뉴얼로써의 역할 및 학교평생교육 확산에 두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학교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성, 초등학교의 지역사회 센터 모델의 의의․전환 필요와 실천 모형 등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초등학교의 지역사회 센터로의 전환 모델 유형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둘째, 두 초등학교의 지역사회 센터로의 전환사례를 시설측면과 프로그램 측면에서 분석하고 두 학교를 비교 분석하였다. 셋째, 초등학교 지역사회 평생학습 센터로의 전환을 통하여 기대되는 성과는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및 ...

주제어

#초등학교 평생교육 지역사회 평생학습센터 평생학습센터 초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희진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평생교육
지도교수 최운실
발행연도 2006
키워드 초등학교 평생교육 지역사회 평생학습센터 평생학습센터 초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790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