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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국 문학의 연쇄적 변용 연구 : 「조신몽」, 소설『꿈』, 시나리오「꿈」의 경우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장주영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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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문학은 서사문학의 원류로 이후 한국 문학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며 연속적으로 수용되고 있다. 「조신몽」설화, 이광수의 소설『꿈』, 배창호·이명세의 시나리오「꿈」의 구조 분석을 통해 세 작품에서 문학의 연쇄적인 변용이 일어나고 있음이 발견되었다.
「조신몽」의 소설화의 변형과 여러 장르로 변용되도록 만든 원인 요소로 가장 큰 이유는 ‘꿈’이라는 소재를 사용했다는 점이다. 꿈을 소재로 한 작품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신비로움의 상징으로 여러 가지 모습으로 다수 나타나고 있다. 설화「조신몽」에서 ‘꿈’은 처음에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소망과 희망이 성취되는 듯 시작하나 이야기가 진행되는 동안 그 꿈은 절망적이고 고통스러운 것으로 변모하고 만다.
이광수는 1939년 《문장》지에 발표한 단편소설『꿈』을 통해 ‘꿈’에 대한 소재를 사용한 소설의 기초를 다진 후에 1947년 면학서관에서 동일 제목으로 중편소설을 간행한다.
중편『꿈』은 「조신몽」설화를 소설화한 것으로, 조신과 김흔공의 딸과의 몽중 생활에 현실성을 부여한 작품이다. 설화와는 달리 작가 이광수는 인간 삶의 무상함이나 현세에 대한 부정이 아니라, 오히려 조신의 무능력과 가난이 비극의 원인임을 말함으로써 종교적인 해탈에만 그 주제를 두고 있지 않다. 특히 ‘평목’이라는 방해자를 설정하여 살인이라는 극한 상황에 이르게 된 인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조신몽」설화가 소설화 되면서 설화의 단편적인 인물 설정에서 벗어나 인물의 심리묘사 특히, 조신의 심리묘사가 구체화되었다. 단편『꿈』에서 죽음을 가장 두려워하고 있는 것과 같이 중편『꿈』에서도 죽음은 가장 공포의 대상이다. 그러나 조신은 죽을 때까지 혼란 속에서 갈등하고 있는 존재로 그려지고 있다. 이광수는 조신의 죄의식과 갈등의 묘사, 질투심을 형상화하여 설화에서 단순한 인물이었던 조신을 구체화시켜 현대소설적 인물로 재창조한 것이다.
또한, 소설로 발전되면서 등장인물의 변화도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등장 인물들이 '달례, 미력, 달보고, 칼보고, 거울보고' 등으로 이름을 갖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이름이 구체화되었다는 점은 설화의 단순한 스토리 형식으로부터 작중인물의 성격이 보다 구체화 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설화의 소설화과정이 겪는 일단계 변용이라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소설『꿈』에서는 ‘평목, 모례, 용선화상’과 같은 새로운 인물이 등장하게 되기도 하였다. 설화의 꿈 속의 이야기에서 가장 능동적인 인물은 김흔공의 딸이다. 이에 비해 조신은 그녀의 의견에 따라 움직이는 수동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조신에게 도망가는 것과 헤어지는 것을 권유하고 설득하고 있는 것은 그녀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소설의 달례는 설화보다 더 현실적이고 적극적이다.
이광수의 소설『꿈』은 불심과 현세적 본능 사이에서 번뇌하는 한 인간의 갈등을 깊이 있게 파헤치고, 생로병사와 가난과 이별 등의 현실 삶의 고통을 모두 겪고 그 허무함을 깨닫게 하는 「조신몽」의 내용을 그대로 수용한 듯 보인다. 그러나 그 주제를 종교적인 해탈과 현세적 욕망의 허망함에만 두고 있지는 않는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즉, 이광수는 설화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고 소설화하는 그의 문학적 역랑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현실 삶의 고통의 구체적인 모습을 경험하면서도 그 속의 인간적 욕망과 소망을 향한 노력을 무시하고 있지 않았다. 설화와 달리 평목이라는 반동인물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갈등을 ...

Keyword

#한국문학 연쇄적 변용 조신몽 꿈 소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주영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
지도교수 조광국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64 p.
키워드 한국문학 연쇄적 변용 조신몽 꿈 소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791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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