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오늘날 학생운동선수의 윤리적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윤리적 필요성을 실감하여 학생운동선수의 비윤리적 행위 및 스포츠윤리규범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학생운동선수의 스포츠윤리 방향을 밝히고자 하는 목적으로 문헌적 연구방법을 채택하여 스포츠윤리에 관련된 국내․외 서적, 전적, 논문 및 신문 등의 기록매체를 중심으로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학생운동선수의 비윤리적 행위로는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1. 승리지상주의의 추구로 인하...
본 연구는 오늘날 학생운동선수의 윤리적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윤리적 필요성을 실감하여 학생운동선수의 비윤리적 행위 및 스포츠윤리규범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학생운동선수의 스포츠윤리 방향을 밝히고자 하는 목적으로 문헌적 연구방법을 채택하여 스포츠윤리에 관련된 국내․외 서적, 전적, 논문 및 신문 등의 기록매체를 중심으로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학생운동선수의 비윤리적 행위로는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1. 승리지상주의의 추구로 인하여 약물복용, 혈액도핑, 폭력, 속임수, 체중감량 등의 비윤리적 현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스포츠만능주의의 추구로 인하여 부정적 학교교육 시스템, 집단따돌림, 직업선택의 한계라는 세 가지 비윤리적 현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상업주의의 추구로 인하여서는 올림픽에 있어서 올림피즘이 희석되는 비윤리적 현상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운동선수의 스포츠윤리규범을 스포츠맨십, 아마추어리즘, 체육인헌장 등으로 파악하여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스포츠맨십은 학생운동선수에게 인간의 내면적 즐거움과 관대함이 형성되는 자아 충족적 가치, 사회화 과정이 학습되는 사회 통합적 가치 그리고 상대방의 행복과 복지를 위한 윤리적 가치 등 교육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세 가지 윤리적인 규범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 아마추어리즘은 물질적 보상이 아닌 순수 스포츠를 즐기기 위한 정신으로써 세계평화와 화합을 추구하는 거시적인 의의를 지닌 스포츠윤리규범임을 알 수 있었다. 3. 체육인헌장은 선수와 지도자, 심판 그리고 관중이라는 관점에서 스포츠의 목적을 생물․심리․사회학적으로 파악하여, 선수, 지도자, 심판, 관중을 대상으로 바람직한 사회인으로 양성한다는 데 스포츠윤리규범의 주안점을 두고 있었다. 셋째, 이상과 같은 학생운동선수의 비윤리적 행위와 스포츠윤리규범을 토대로 다음과 같이 학생운동선수의 스포츠윤리 방향을 도출할 수 있었다. 1. 개인 윤리적 접근방법으로써 개인의 도덕성 즉, 개인의지의 자유와 결단이 필요하며, 그 구체적 방안으로는 학생운동선수들의 장기적인 인생관, 지도자와 선수의 인간관계 형성 그리고 기계적인 학생에서 자율적인 학생으로서의 전환이 필요할 것이다. 2. 경기 윤리적 접근방법으로써 학생운동선수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인 경기현장에서 윤리적 행위가 필요하며, 그 구체적 방안으로는 체급별 경기운영 방식의 개선과 팀워크의 올바른 형성 그리고 심판의 판정 자세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3. 사회 윤리적 접근방법으로써 사회적 원인의 해결이나 제거를 위해서 사회적 정책이나 제도 또는 체계가 필요하며 그 구체적 방안으로는 특기자 제도의 개선 및 국가의 체육행정부서 설립과 학생운동선수들에게 공부할 수 있는 습관을 형성케 하는 학습관리 그리고 병역특례의 제도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오늘날 학생운동선수의 윤리적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윤리적 필요성을 실감하여 학생운동선수의 비윤리적 행위 및 스포츠윤리규범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학생운동선수의 스포츠윤리 방향을 밝히고자 하는 목적으로 문헌적 연구방법을 채택하여 스포츠윤리에 관련된 국내․외 서적, 전적, 논문 및 신문 등의 기록매체를 중심으로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학생운동선수의 비윤리적 행위로는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1. 승리지상주의의 추구로 인하여 약물복용, 혈액도핑, 폭력, 속임수, 체중감량 등의 비윤리적 현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스포츠만능주의의 추구로 인하여 부정적 학교교육 시스템, 집단따돌림, 직업선택의 한계라는 세 가지 비윤리적 현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상업주의의 추구로 인하여서는 올림픽에 있어서 올림피즘이 희석되는 비윤리적 현상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운동선수의 스포츠윤리규범을 스포츠맨십, 아마추어리즘, 체육인헌장 등으로 파악하여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스포츠맨십은 학생운동선수에게 인간의 내면적 즐거움과 관대함이 형성되는 자아 충족적 가치, 사회화 과정이 학습되는 사회 통합적 가치 그리고 상대방의 행복과 복지를 위한 윤리적 가치 등 교육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세 가지 윤리적인 규범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 아마추어리즘은 물질적 보상이 아닌 순수 스포츠를 즐기기 위한 정신으로써 세계평화와 화합을 추구하는 거시적인 의의를 지닌 스포츠윤리규범임을 알 수 있었다. 3. 체육인헌장은 선수와 지도자, 심판 그리고 관중이라는 관점에서 스포츠의 목적을 생물․심리․사회학적으로 파악하여, 선수, 지도자, 심판, 관중을 대상으로 바람직한 사회인으로 양성한다는 데 스포츠윤리규범의 주안점을 두고 있었다. 셋째, 이상과 같은 학생운동선수의 비윤리적 행위와 스포츠윤리규범을 토대로 다음과 같이 학생운동선수의 스포츠윤리 방향을 도출할 수 있었다. 1. 개인 윤리적 접근방법으로써 개인의 도덕성 즉, 개인의지의 자유와 결단이 필요하며, 그 구체적 방안으로는 학생운동선수들의 장기적인 인생관, 지도자와 선수의 인간관계 형성 그리고 기계적인 학생에서 자율적인 학생으로서의 전환이 필요할 것이다. 2. 경기 윤리적 접근방법으로써 학생운동선수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인 경기현장에서 윤리적 행위가 필요하며, 그 구체적 방안으로는 체급별 경기운영 방식의 개선과 팀워크의 올바른 형성 그리고 심판의 판정 자세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3. 사회 윤리적 접근방법으로써 사회적 원인의 해결이나 제거를 위해서 사회적 정책이나 제도 또는 체계가 필요하며 그 구체적 방안으로는 특기자 제도의 개선 및 국가의 체육행정부서 설립과 학생운동선수들에게 공부할 수 있는 습관을 형성케 하는 학습관리 그리고 병역특례의 제도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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