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고등학생 영어 쓰기 수업에서 동료 피드백과 교사 피드백의 효과 비교 연구 원문보기


손태호 (부경대학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금까지 ESL과 EFL 작문교실에서 동료 피드백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었지만 한국 고등학교 영어 쓰기 수업에서 동료 피드백 활동을 적용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그래서 본 연구는 한국 고등학교 영어 쓰기 수업시간에 동료 피드백 활동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교사 피드백과 비교 연구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세 가지 측면에서 동료 피드백과 교사 피드백을 비교하였다. (1) 동료 피드백과 교사 피드백의 종류에 차이가 있는가? (2) 동료 피드백과 교사 피드백을 받고 수정본을 작성할 때 각각의 피드백에 대한 반응에 차이가 있는가? (3) 동료 피드백과 교사 피드백을 받고 작성된 수정본의 향상 정도에 차이가 있는가? 이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부산에 소재한 모 인문계 고등학교 자연·공학 계열 여학생 두 반이었다. 학생들은 학기 초에 반 편성된 그대로 실험에 참가하였다.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은 대학수학능력 시험을 치르고 대학에 진학하고자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이다. 이 두 반을 임의로 교사 피드백(21명)반과 동료 피드백(21명)반으로 나누었다. 실험 수업은 총 4시에 걸쳐 실시되었다. 교사 피드백반과 동료 피드백반의 수업과정은 3차시를 제외하고는 두 반의 수업과정이 같았다. 1차시에 학생들은 단락과 단락의 구성에 대해서 배운다. 그리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numerous studies have examined the effectiveness of peer feedback in ESL and EFL tertiary writing classrooms, few studies have discussed the issue of incorporating peer feedback activities into Korean EFL high school classrooms. Recognizing this research gap, the present study sought to exam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태호
학위수여기관 부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손달례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 91 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879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