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 피드백과 동료 피드백의 비교 연구
A Study on Teacher Feedback and Student Peer Reviews on English Writing 원문보기


박소연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써 과정 중심 글쓰기를 통한 교사와 동료 피드백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고, 그러한 피드백이 학습자들의 작문 수정 과정에 어떻게 반영되었는가를 분석함으로써 그 효용성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 피드백과 동료 피드백의 공통점 및 차이점은 무엇인가? 둘째, 교사의 피드백과 동료의 피드백은 학습자들의 과정 중심 쓰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안산 소재 대학의 영어 에세이 쓰기 수업에 참여한 3명의 실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서 실험 참여자들이 제출한 작문 과제에 대하여 동료 및 교사가 제공한 피드백의 내용 및 피드백 반영 정도에 대하여 양적 · 질적 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은 형식에 관한 피드백과 의미에 관한 피드백을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 주었다. 교사와 동료 모두 내용이나 구성 등 의미에 대한 피드백 보다는 문법, 어휘, 철자 등 언어 형식에 대해서 두 배 이상의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동료의 경우 개인차에 따라 무의미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였으나, 교사와 동료는 언어 형식에 대해서는 대체로 유사한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반면에, 내용적 측면에 있어서는 교사와 동료의 입장이나 문화적 차이에 따라 다른 내용의 피드백이 주어지기도 하였다. 때로는 교사가 지적하지 못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동료 수정이 이루어졌고, 매번 피드백을 제공하는 동료 대상이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부분에 대하여 유사한 내용의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 동료 피드백도 어느 정도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둘째, 과정 중심 글쓰기를 위한 개작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동료의 피드백을 반영하는 정도가 점차 증가하였다. 첫 번째 에세이 주제로 실험 참여자들이 작성한 초안에 대해서 교사가 제공한 피드백은 대부분 개작 과정에 반영된 반면, 동료 피드백의 반영률은 30~50% 정도였다. 그러나 두 번째 개작 과정에서는 동료 피드백 반영률이 70~80%로 증가하였다. 면담 조사를 통해서 이러한 변화에 대한 이유를 확인한 결과, 실험 전에 학습자들은 동료 수정을 해본 경험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영어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해서 교사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에 대해서는 상당히 기대감이 높았던 반면, 동료 수정에 대해서는 그다지 긍정적이지 않았다. 그러나 동료 피드백을 경험하고 난 후 학습자들은 동료 수정에 대해서도 상당히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으며, 실제로 자신의 작문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학습자들은 동료의 피드백의 수용하는 과정에서 많은 인지적 성장을 겪었다. 즉, 교사로부터 언어 형식이나 구성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을 경우에는 대부분을 그대로 수정에 반영하는 반면, 동료로부터의 피드백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판단을 통해 수용 여부나 반영 방법 등에 대하여 고민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eacher feedback and student peer reviews on students' English writing and examine the effects of the feedback.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examined for this study: 1)What are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of teacher feedback and student peer revi...

주제어

#영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소연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 iii, 78 p.
키워드 영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314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