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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어 학습자들은 한국어로 말을 하거나 대화를 하면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한다. 문법, 어휘 등의 언어 지식이나 언어 능력의 부족으로 인해서 끊임없이 의사소통 상의 어려움에 처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어려움에 처한 경우 어려움을 극복하고 의사소통을 계속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학습자들의 전략을 개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전략을 분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략 분류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전략들을 가르치고 훈련하여 학습자가 전략을 사용하여 스스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말하기 교육에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전략 중에서 소통 장애 극복을 위한 의사소통 전략에 주목하여 그러한 의사소통전략을 훈련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우선 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 내용과 방법에 대해서 밝힌 다음 선행 연구를 고찰해 보았다. 2장에서는 본고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의사소통전략과 전략 훈련에 대해 살펴보았다. 최근 한국어 교육에서 의사소통전략이나 전략 훈련에 관한 논문이 몇 편 발표되었지만 연구 실적이 아직은 미미한 편이므로 1980년대부터 논의가 진행되었던 ...
저자 | 김미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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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iv, 108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91917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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