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견 사료 시장 현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arket Situation of Dog Food 원문보기


권승용 (건국대학교 축산자원생산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글초록 :본 조사연구는 애견사료 구입 및 애견 양육에 관한 일반적인 U&A(usage & attitude) 파악을 통해 변화하는 소비자의 needs 및 애견사료 구매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서울에 거주하는 만 20세에서 만 59세까지의 애견 소유주 400명을 조사대상으로 하여 일대일 설문방식을 통하여 애견과 애견사료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에 대한 항목들과, 애견사료 인지에 관한 항목 및 애견사료 구매특성 등을 조사하였다.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서울 지역의 애견 사료 시장은 연간 약 437억 원의 규모로 추정되며, 회사별로는 P사(49%), D사(11%), U사(7%) 등의 순이며, 수입 사료가 전체 시장의 약 90% 정도를 차지하고 있었다. 유통 경로별로는 grocery market이 48%, non grocery market이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형 할인매장을 통한 시장이 가장 컸다. 애견을 소유자들의 애견 및 애견사료에 대한 태도는 실용적 배려형(14%), 무관심형(28%), 몰입형(14%), 미용중시 애호가(23%), 보수적 애호가(21%)의 5개 군집이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대다수는 슈퍼마켓 및 대형할인 매장을 통하여 사료의 브랜드를 인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소비자의 제품만족도는 수입 산의 경우 품질 면에서 국내산은 가격경쟁력 면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만족도는 제품의 재구매 및 제품에 대한 충성도로 이어져 최초 구입 사료제품에 대하여 재구입 의향 율이 높고 변경 할 경우의 주요인은 애견의 기호성과 가격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애견사료는 주로 대형 할인매장을 통하여 구입하는 경향이 크며(34%), 약 일만 원에서 일만 오천 원 정도 범위(41%)의 2kg 전후의 소형포장 제품을 구매(63%)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영문초록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changes of consumer needs and the propensity to consume pet food through understanding the general U&A(usage and attitude) in purchasing pet food and raising pet. Four hundred of pet owners who were living in Seoul, aged 29 to 59 years old, were investigated by one to one questionary survey for general attitude in acknowledgment and the propensity to consume about pet food. The results were are follows : The value of pet food market in Seoul was estimated as approximately 437 hundred million won and occupation rate of company P(49%) was bigger than company D(11%) and company U(7%). The foreign-made pet products occupied around 90% of entire market. In the amount of current case, grocery market and non-grocery market occupied 40% and 50%, separately. The amount of current through large discount marts was the biggest. The consumer’s attitudes about pet and pet food showed five types such as practical consideration-type(14%), unconcern-type(28%), absorption-type(14%), devotee of beauty art-type(23%) and conservative devotee-type(21%). Most of consumers were investigated that they acknowledged about brands of pet food through supermarkets and large discount marts. The level of satisfaction about foreign-made products was higher than home products in ...

주제어

#food market situation consumer pet dog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승용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축산자원생산학과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 46 p.
키워드 food market situation consumer pet dog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278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