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 대한 교육의 목적은 지식이나 기능의 배양보다는 인간으로서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가면서 사회와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개인의 능력을 키우고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고 본다. 음악교육의 목적도 음악을 통하여 인간의 정서를 풍부하게 하고 인간정신을 순화 하여 ‘조화로운 인격형성’을 목표로 심미성과 창의력이 있는 인간을 양성하고자 하는 데 있다.
올바른 인간형성을 위하여 필수적인 음악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음악교육의 본질적인 내용에 대한 연구와 교육일반의 역사적 배경과 사실을 토대로 하여 음악교육사상을 역사적으로 고찰해 보는 것이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루소의 ...
인간에 대한 교육의 목적은 지식이나 기능의 배양보다는 인간으로서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가면서 사회와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개인의 능력을 키우고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고 본다. 음악교육의 목적도 음악을 통하여 인간의 정서를 풍부하게 하고 인간정신을 순화 하여 ‘조화로운 인격형성’을 목표로 심미성과 창의력이 있는 인간을 양성하고자 하는 데 있다.
올바른 인간형성을 위하여 필수적인 음악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음악교육의 본질적인 내용에 대한 연구와 교육일반의 역사적 배경과 사실을 토대로 하여 음악교육사상을 역사적으로 고찰해 보는 것이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루소의 사상이 현대음악의 발전과정과 주요각국의 음악교육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검토한 후, 우리나라의 음악교육과정에 미친 영향을 고찰하였다.
특히 우리사회의 변화에 따라 1차에서 7차에 걸쳐 중등음악 교육의 목표와 교과내용이 변화되어 오는 과정과 루소사상과의 연계성을 분석하였고, 아울러 1990년대에 이루어진 6, 7차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하여 앞으로 8차 음악교육과정 개편 시기와 내용을 전망하고 앞으로 우리나라 중등음악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1차부터 7차에 걸친 우리나라 중등음악교육의 교과 목표와 내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우리 음악교육도 루소의 음악교육 사상을 크게 이어 받았다고 보았다. 6, 7차 중등음악 교과과정 분석결과 나타난 주요 변화내용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음악의 연계성과 통합성을 강조하였고 국악내용을 보다 상세하게 기술하고 전통음악의 지도를 강화 하였으며,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제시하여 국제화와 다문화 시대에 걸 맞는 음악교육을 시도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국민공동 기본교육과정과 선택과목의 계열성을 고려한 내용구성으로서 국민 기본교육에 필요한 필수음악요소와 활동을 제시하여 전인 교육적 음악교육 요소와 음악전공자를 위한 선택적 요소를 구분한 하였으며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제시하였다.
지금까지의 교육과정 변화내용과 1990년대에 이루어진 제 6, 7차 중등음악 교과내용을 비교분석하여 8차 교육과정개편은 1~2년 이내에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제8차 중등음악 교육과정은 현재의 기본 체계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루소사상에 바탕을 둔 전인교육차원의 인격함양 및 창조성과 음악성의 계발을 위한 음악교육목표와 음악의 구성요소와 기본개념 이해, 창의적인 표현능력과 감상능력 향상 등 이해와 표현력 신장을 위한 교과내용은 계속 포함될 것으로 보았다.
8차에서는 다양한 국악교육, 활동중심의 음악교육, 음악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할 수 있는 내용이 강화될 것으로 보았으며 ,종합예술로서의 음악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교과내용과 다양한 문화와 음악 형식을 받아들일 수 있는 내용이 포함 될 것으로 예상하였다. 8차 교육과정 개편내용을 전망하면서 앞으로 우리나라 중등음악 교육과정에서 지향해야할 방향으로서 국제화시대와 다문화 시대에 맞는 창조성함양을 위한 교과내용을 한층 강화하여 새롭고 특성 있는 음악을 계발하고, 우리나라 고유의 국악의 새로운 가치와 특성을 발견하여 국제사회가 인정할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개성 있는 국악에 대한 교과내용과 학습방법이 한층 보강할 것을 제안하고 종합적 예술로서의 음악의 역할을 수용할 수 있는 활동과 체험중심의 교과내용과 ICTs(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와 연계된 내용이 새로운 교과과정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제언 하였다.
인간에 대한 교육의 목적은 지식이나 기능의 배양보다는 인간으로서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가면서 사회와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개인의 능력을 키우고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고 본다. 음악교육의 목적도 음악을 통하여 인간의 정서를 풍부하게 하고 인간정신을 순화 하여 ‘조화로운 인격형성’을 목표로 심미성과 창의력이 있는 인간을 양성하고자 하는 데 있다.
올바른 인간형성을 위하여 필수적인 음악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음악교육의 본질적인 내용에 대한 연구와 교육일반의 역사적 배경과 사실을 토대로 하여 음악교육사상을 역사적으로 고찰해 보는 것이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루소의 사상이 현대음악의 발전과정과 주요각국의 음악교육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검토한 후, 우리나라의 음악교육과정에 미친 영향을 고찰하였다.
특히 우리사회의 변화에 따라 1차에서 7차에 걸쳐 중등음악 교육의 목표와 교과내용이 변화되어 오는 과정과 루소사상과의 연계성을 분석하였고, 아울러 1990년대에 이루어진 6, 7차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하여 앞으로 8차 음악교육과정 개편 시기와 내용을 전망하고 앞으로 우리나라 중등음악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1차부터 7차에 걸친 우리나라 중등음악교육의 교과 목표와 내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우리 음악교육도 루소의 음악교육 사상을 크게 이어 받았다고 보았다. 6, 7차 중등음악 교과과정 분석결과 나타난 주요 변화내용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음악의 연계성과 통합성을 강조하였고 국악내용을 보다 상세하게 기술하고 전통음악의 지도를 강화 하였으며,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제시하여 국제화와 다문화 시대에 걸 맞는 음악교육을 시도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국민공동 기본교육과정과 선택과목의 계열성을 고려한 내용구성으로서 국민 기본교육에 필요한 필수음악요소와 활동을 제시하여 전인 교육적 음악교육 요소와 음악전공자를 위한 선택적 요소를 구분한 하였으며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제시하였다.
지금까지의 교육과정 변화내용과 1990년대에 이루어진 제 6, 7차 중등음악 교과내용을 비교분석하여 8차 교육과정개편은 1~2년 이내에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제8차 중등음악 교육과정은 현재의 기본 체계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루소사상에 바탕을 둔 전인교육차원의 인격함양 및 창조성과 음악성의 계발을 위한 음악교육목표와 음악의 구성요소와 기본개념 이해, 창의적인 표현능력과 감상능력 향상 등 이해와 표현력 신장을 위한 교과내용은 계속 포함될 것으로 보았다.
8차에서는 다양한 국악교육, 활동중심의 음악교육, 음악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할 수 있는 내용이 강화될 것으로 보았으며 ,종합예술로서의 음악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교과내용과 다양한 문화와 음악 형식을 받아들일 수 있는 내용이 포함 될 것으로 예상하였다. 8차 교육과정 개편내용을 전망하면서 앞으로 우리나라 중등음악 교육과정에서 지향해야할 방향으로서 국제화시대와 다문화 시대에 맞는 창조성함양을 위한 교과내용을 한층 강화하여 새롭고 특성 있는 음악을 계발하고, 우리나라 고유의 국악의 새로운 가치와 특성을 발견하여 국제사회가 인정할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개성 있는 국악에 대한 교과내용과 학습방법이 한층 보강할 것을 제안하고 종합적 예술로서의 음악의 역할을 수용할 수 있는 활동과 체험중심의 교과내용과 ICTs(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와 연계된 내용이 새로운 교과과정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제언 하였다.
The purpose of music education was to form harmonized character by enriching feeling and purifying human spirit with music for more affluent life. However modern education of intellectualism has turned its face away from the aim of human education on making well rounded character, so we need to stud...
The purpose of music education was to form harmonized character by enriching feeling and purifying human spirit with music for more affluent life. However modern education of intellectualism has turned its face away from the aim of human education on making well rounded character, so we need to study essence of education, historic background and facts. In the history of music education, the education which had practical meaning began with educational thought in 18th century. This study intend to consider the music education, around thought of Rousseau who had strongly formed the base of music education with naturalism in 18th century. Rousseau influenced a lot to music education on major countries including German, United Kingdom, France and USA after that time. Also his naturalism on education influenced greatly to Korean school-music education from the beginning stage of national modernization after World War Ⅱ. In this study It was focused on analyzation of influence by Rousseau to intermediate school curriculum of music education in Korea. The curriculum of music education was revised 7 times from 1950 to 2000. It was studied the purpose and contents of music curriculum of Korean intermediate school covering middle and high school. Especially 6th and 7th edition of intermediate school curriculum, which were revised in 1992 and 2000 respectively, was carefully reviewed and analyzed why and what was changed in accordance of national situation. It was prospected what would be revised in 8th edition of intermediate school curriculum based on the results of Rousseau's influence analyzation for intermediate school education and some desirable suggestions to improved in 8th revised music curriculum are described in this thesis. It was concluded that 8th Music curriculum of intermediate school would be revised within 1~2 years and would kept Rousseau's naturalism on education consistently to grow harmonized human being and some context of Korean traditional folk music should be complemented and newly developed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should be introduced on music educational methodologies.
The purpose of music education was to form harmonized character by enriching feeling and purifying human spirit with music for more affluent life. However modern education of intellectualism has turned its face away from the aim of human education on making well rounded character, so we need to study essence of education, historic background and facts. In the history of music education, the education which had practical meaning began with educational thought in 18th century. This study intend to consider the music education, around thought of Rousseau who had strongly formed the base of music education with naturalism in 18th century. Rousseau influenced a lot to music education on major countries including German, United Kingdom, France and USA after that time. Also his naturalism on education influenced greatly to Korean school-music education from the beginning stage of national modernization after World War Ⅱ. In this study It was focused on analyzation of influence by Rousseau to intermediate school curriculum of music education in Korea. The curriculum of music education was revised 7 times from 1950 to 2000. It was studied the purpose and contents of music curriculum of Korean intermediate school covering middle and high school. Especially 6th and 7th edition of intermediate school curriculum, which were revised in 1992 and 2000 respectively, was carefully reviewed and analyzed why and what was changed in accordance of national situation. It was prospected what would be revised in 8th edition of intermediate school curriculum based on the results of Rousseau's influence analyzation for intermediate school education and some desirable suggestions to improved in 8th revised music curriculum are described in this thesis. It was concluded that 8th Music curriculum of intermediate school would be revised within 1~2 years and would kept Rousseau's naturalism on education consistently to grow harmonized human being and some context of Korean traditional folk music should be complemented and newly developed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should be introduced on music educational methodologi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