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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한국 교육의 방향에 관한 연구
A direction of korean educ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Rousseau 원문보기


송지민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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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초록: 우리나라가 지향하고 있는 교육의 목적은 전인교육을 바탕으로 지ㆍ덕ㆍ체가 고루 발달된 인간을 육성하는 교육이다. 그러나 교육의 목적과는 달리 현재 한국의 한국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있다. 교육환경과 교육재정, 관료주의적 비민주 교육행정, 입시위주의 교육, 학부모의 지나친 교육열등 모두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 그 중에서 좋은 대학에 가서 좋은 직업을 얻는 수단이 되어버린 입시위주의 교육의 문제는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되어 학부모의 높은 교육열은 단죄의 대상이 되고, 이 출세주의 교육관은 ‘학력과 학위의 인플레이션’을 낳고 있으며, 이로 인한 ‘인간교육의 디플레이션’을 야기하고 있으며,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소질을 존중하고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교육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인성교육과 도덕교육은 사라지고 획일적인 규제위주의 교육행정으로 인하여 교육의 다양성은 말살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과감하게 개혁하지 못할 경우 개인과 국가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교육에서 해결해야 하는 가장 근원적이고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나친 지식중심의 교육이다. 둘째, 학생이 학습의 주체가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셋째, 개별화 수업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넷째, 개개인의 특기ㆍ적성을 계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우리 교육현장에서의 여러 문제점들은 빨리 해결해야 될 과제들이다. 그러므로 이제 시도되고 있는 교육개혁 방안이 성공적으로 결실 맺기 위해서는 루소의 ...

주제어

#루소 자연 자연주의 자연인 인간발달단계 소극적 한국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지민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윤리교육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120 p.
키워드 루소 자연 자연주의 자연인 인간발달단계 소극적 한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235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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