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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e-Learning)을 위한 학습 메타데이터(Metadata) 비교분석
Comparative analysis study of e-Learning metadata 원문보기


류혜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 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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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과 인터넷의 발달은 시공을 초월하는 배움에 대한 요구에 맞추어 이러닝(e-Learning) 시스템을 탄생시켰다. 그러나 방대한 이러닝 컨텐츠중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기란 쉽지 않다. 마치 도서관에서 원하는 자료를 찾을 때 자료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메타데이터(metadata)를 이용해 쉽고 빠르게 원하는 자료를 찾아내는 것처럼, 이러닝에서도 메타데이터가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닝이 발달할수록 메타데이터의 중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현재 국제적으로 교육학술을 기술하는 다수의 메타데이터가 존재하나 이러닝 시스템을 구축하며 국제적인 규약이나 협약이 없이 제작되어 비록 기본적으로 공통되는 메타데이터에 관한 부분이 있더라도 개발주체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desire to learn without limitation of time-space, gave birth to e-Learning system. But it is not easy to quickly find one's wanted information among vast e-Learning contents. Metadata is used in e-Learning, as if data of data is used to find information more...

주제어

#컴퓨터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혜순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컴퓨터 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 71 p.
키워드 컴퓨터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321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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