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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콘텐츠 아카이빙 구축을 위한 메타데이터 요소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tadata Elements for Establishing e-Learning Content Archiv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3 no.3, 2009년, pp.147 - 162  

안영희 (백석대학교 학술정보관) ,  박옥화 (충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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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 내에서 생산하고 있는 이러닝 콘텐츠의 수집 및 보존을 위한 아카이빙 메타데이터 요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러닝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는 국 내외의 현황을 살펴보고, 교육용 기반 메타데이터 표준을 검토하였다. KOCW에서 제공하고 있는 교육용 메타데이터인 KEM3.0에서는 아카이빙 관련 메타데이터 요소를 수용하고 있지 않아 아카이빙을 위한 메타데이터 범주를 확장하고 요소를 추가하였다. 확장된 KEM3.0+ 요소로 아카이빙을 위한 메타데이터를 적용해 본 결과, 이러닝 콘텐츠를 아카이빙할 수 있는 기초가 마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our purpose was to develop the metadata elements for archiving e-learning content being generated by universities. In order to achieve this goal, we first examined the current status of e-learning content providing services both domestically and overseas and then compared each stand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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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설명적, 구조적, 관리적, 보존적 메타데이터 요소를 고려하여 이러닝 콘텐츠와 관련된 내용과 자원의 특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기존의 교육용 기반의 KEM3.0 메타데이터 범위를 확장하고, 요소를 추가하여 아카이빙을 위한 메타데이터 요소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KEM3.0에 없는 아카이빙 메타데이터 요소를 추가, 확장하여 각 대학에서 생산되고 있는 우수한 디지털 강의자원인 이러닝 콘텐츠를 아카이빙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고에서는 이러닝 콘텐츠의 특성을 반영하고 상호운용성을 확대하기 위하여 교육용 표준 메타데이터인 KEM3.0의 메타데이터 구조변화를 최소화 하면서 아카이빙을 위한 메타데이터 요소를 확장, 추가하였다(표 3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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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이러닝 산업이 매년 10%이상 성장(’03년 1조원, ’08년 1조 9천여억 원)하고 민간부문 및 공공부문으로 이러닝 확산이 가속화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터넷 등 IT기술을 활용한 지식기반사회의 효과적인 교육방식인 이러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최근 이러닝 산업이 매년 10%이상 성장(’03년 1조원, ’08년 1조 9천여억 원)하고 민간부문 및 공공부문으로 이러닝 확산이 가속화되고 있다. 대학의 이러닝 현황을 살펴보면, 전체 시장규모에서 대학교가 32.
대학의 이러닝은 전체 시장 규모에서 어느 정도를 차지하는가? 인터넷 등 IT기술을 활용한 지식기반사회의 효과적인 교육방식인 이러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최근 이러닝 산업이 매년 10%이상 성장(’03년 1조원, ’08년 1조 9천여억 원)하고 민간부문 및 공공부문으로 이러닝 확산이 가속화되고 있다. 대학의 이러닝 현황을 살펴보면, 전체 시장규모에서 대학교가 32.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러닝 도입률이 2005년에 64.5개 대학에서 2008년에는 77.
대학 내에서 생산되는 이러닝 콘텐츠의 체계적인 관리와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아카이빙을 위한 메타데이터를 구축하고 대학 상호간 공동 활용 및 공유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 되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각 대학은 교육매체지원센터, 교수학습개발원, 이러닝 지원센터 등의 명칭으로 부서를 설치하고 이 부서들을 통해 강의지원을 위한 이러닝 콘텐츠를 수집 제작하지만, 교수․학생 등 교내이용자만을 대상으로 온라인강좌를 통한 교육용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LMS(Learning Managing System)로 학습자의 수강을 관리하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온라인 환경에서 구현되는 양방향 네트워크를 활용하기보다는 교육서비스를 원격으로 제공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와 같은 이러닝은 교육콘텐츠 개발 및 교육시스템운영에 막대한 비용이 드는데 비해, 학습자의 참여율과 만족도를 떨어뜨린다는 등 여러 문제점도 야기하고 있다. 또한 강의지원 서비스 위주로만 운영하므로 이러닝 콘텐츠의 재사용성이 낮아 많은 비용을 낭비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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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문상수. 2003. "교육정보 메타데이터 지침 해설서".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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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손진곤 외. 2005. "고등교육정보 및 저작권 관리를 위한 메타데이터(KEM v3.0) 연구". [서울]: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4. 오상훈. 2009. "디지털 아카이빙 메타데이터 FRAMEWORK 개발". [서울]: ICT Forum Korea. 

  5. 이정연. 2009. 구술사 기록물 아카이브 구축을 위한 메타데이터 모델링 및 표준 요소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6(1): 163-184. 

  6. 이지영. 2008. 학업결과물 아카이빙을 위한 메타데이터 설계에 관한 연구. "지식처리연구", 9(1/2):4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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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GLOBE. 2009. [online]. [cited 2009.6.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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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KERIS KOCW. 2009. [online]. [cited 2009.6.25]. . 

  16. MIT OpenCourseWare. 2009. [online]. [cited 2009.6.25]. . 

  17. OCWConsortium. 2009. [online]. [cited 2009.6.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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