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살펴 본바와 같이 성막은 광야 생활의 이스라엘 백성 뿐 아니라, 오늘날 우리에게도 중요한 영적 의미를 부여해 주었다. 성막은 구속에 필요한 모든 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충분하고 완전하게 예비 되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하나님은 광야 40년 동안에 이 성막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거하며, 그들을 인도하시고 보호하시는 임마누엘의 하나님이신 것을 나타내셨다. 하나님은 성막의 설계부터 시작해서 그 형태, 재료, 구조, 그 내부 기구 하나 하나에 이르기까지 모두 하나님 자신이 친히 세밀하게 작성하셔서 모세에게 지시했고, 모세는 그것을 하나도 어기지 않고 말씀을 따라 제작했다. 이 모든 부분들은 예언적이며, 구속적이며, 모형적인 의의를 지니고 있었고 하나님의 구속 계획을 완전하게 나타내 보여주고 있었다. 성막의 구조와 그 기구들의 위치를 살펴볼 때, 죄인들이 거룩한 하나님을 어떻게 만날 수 있으며, 교제할 수 있는지를 드러내고 있을 뿐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구속 사역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성막의 울타리인 흰 세마포는 모든 더러운 것을 차단시킴과 동시에, 희생의 피를 통해 하나님과 화목을 원하는 자들에게 죄를 차단하고, 의의 길로 인도하는 담인 것을 보여주시고, 성막의 유일한 문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이 계신 하늘의 성막으로 들어갈 수 있는 오직 한 길 뿐인 의로운 문임을 보여 주셨다. 죄인이 그 문을 통해 들어갈 때, 번제단을 최초로 접하게 된다. 이 번제단은 희생의 속죄 제물이 드려졌고, 하나님은 기쁘시게 그 향기를 받으시고, 그 피를 통해 사죄의 은총을 베푸셨다. 이 번제단을 통해 인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가 예루살렘 성 밖에 있는 골고다의 십자가의 형틀에서 희생될 것을 보게 되며, 죄인들이 그리스도의 의를 입는 은혜를 맛보게 되는 곳이다. 물두멍은 손발을 씻는 것으로 말씀을 통해 죄를 깨닫고, 자복하고, 죄진 오염된 마음을 깨끗이 하는 정결의식을 의미하고 있다. 성소안의 진설병은 생명의 떡인 그리스도를 나타내며, 등대는 참 빛되시는 그리스도가 그의 몸 된 교회와 연합해서 세상을 비추는 것을 나타낸다.그 향단은 지금도 우리를 위해 간구하시는 그리스도의 중보의 모습을 보여준다. 성소와 지성소를 가린 휘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육체 찢으심과 함께 찢으셨다. 이 속죄의 공로를 힘입어 죄인들은 성막의 실체인 하늘나라의 성막에 들어 ...
지금까지 살펴 본바와 같이 성막은 광야 생활의 이스라엘 백성 뿐 아니라, 오늘날 우리에게도 중요한 영적 의미를 부여해 주었다. 성막은 구속에 필요한 모든 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충분하고 완전하게 예비 되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하나님은 광야 40년 동안에 이 성막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거하며, 그들을 인도하시고 보호하시는 임마누엘의 하나님이신 것을 나타내셨다. 하나님은 성막의 설계부터 시작해서 그 형태, 재료, 구조, 그 내부 기구 하나 하나에 이르기까지 모두 하나님 자신이 친히 세밀하게 작성하셔서 모세에게 지시했고, 모세는 그것을 하나도 어기지 않고 말씀을 따라 제작했다. 이 모든 부분들은 예언적이며, 구속적이며, 모형적인 의의를 지니고 있었고 하나님의 구속 계획을 완전하게 나타내 보여주고 있었다. 성막의 구조와 그 기구들의 위치를 살펴볼 때, 죄인들이 거룩한 하나님을 어떻게 만날 수 있으며, 교제할 수 있는지를 드러내고 있을 뿐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구속 사역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성막의 울타리인 흰 세마포는 모든 더러운 것을 차단시킴과 동시에, 희생의 피를 통해 하나님과 화목을 원하는 자들에게 죄를 차단하고, 의의 길로 인도하는 담인 것을 보여주시고, 성막의 유일한 문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이 계신 하늘의 성막으로 들어갈 수 있는 오직 한 길 뿐인 의로운 문임을 보여 주셨다. 죄인이 그 문을 통해 들어갈 때, 번제단을 최초로 접하게 된다. 이 번제단은 희생의 속죄 제물이 드려졌고, 하나님은 기쁘시게 그 향기를 받으시고, 그 피를 통해 사죄의 은총을 베푸셨다. 이 번제단을 통해 인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가 예루살렘 성 밖에 있는 골고다의 십자가의 형틀에서 희생될 것을 보게 되며, 죄인들이 그리스도의 의를 입는 은혜를 맛보게 되는 곳이다. 물두멍은 손발을 씻는 것으로 말씀을 통해 죄를 깨닫고, 자복하고, 죄진 오염된 마음을 깨끗이 하는 정결의식을 의미하고 있다. 성소안의 진설병은 생명의 떡인 그리스도를 나타내며, 등대는 참 빛되시는 그리스도가 그의 몸 된 교회와 연합해서 세상을 비추는 것을 나타낸다.그 향단은 지금도 우리를 위해 간구하시는 그리스도의 중보의 모습을 보여준다. 성소와 지성소를 가린 휘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육체 찢으심과 함께 찢으셨다. 이 속죄의 공로를 힘입어 죄인들은 성막의 실체인 하늘나라의 성막에 들어 갈 수 있게 되었다. 지성소 안의 언약궤는 하나님의 율법과 공의로 말하며, 그 위의 속죄소는 우리의 화목제물이시고 대속의 피를 흘려 하나님의 진노를 막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는데 절정을 이루고 있다. 이처럼 성막을 통해 예표 되어진 하나님의 구속의 비밀은 이제 말씀이시며, 성막의 실체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성육신 하시어 우리 가운데 거하심으로 그 구원의 비밀을 완전히 드러내었고, 구원이 성취되었다. 또한 성막을 중심으로 한 지파 공동체를 통치하심은 때가 되매 오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속죄사역을 통해 세워질 교회를 예표적으로 보여주는 것이었다. 하나님은 성막에 거하셔서 자기 백성들과 함께 있기를 원하셨고, 그들을 만나시고 그들의 죄를 사하시고, 그들의 하나님이 되는 것을 기뻐하신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은 모든 충만하심으로 거하셔서, 당신의 사랑과 은혜와 구속을 그의 몸 된 교회에게 베푸시기를 기뻐하셨다. 성막은 하나님이 계시는 처소이며 이곳을 통해 하나님께 예배할 수 있고(레1:1-5) 또 여기서 하나님은 그의 택하신 백성과 교제하기를 원하셨다(출25:22). 하나님은 모든 민족 가운데서 이스라엘 민족을 특별히 택하시어 성막을 통해 자기 백성들에게 계시하시고 그들의 신앙을 이끌어 가셨다. 즉 하나님이 그들의 왕이 되고자 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성막의 설계자는 하나님 자신이며(출25:8-9) 하나님이 임재 하는 처소이고 또한 계시를 나타내는 장소이며 죄 씻음의 장소가 되기 때문에 성막은 인간이 만든 그 어떤 건물보다도 가장 중요한 구조물이다. 과거 이스라엘 민족에게 보여 진 외형적 성막이 단순히 식양에 따른 율법적이고, 계약적 관계였다면 그리스도 이후의 참 성막의 의미는 성막 되신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임마누엘 신앙 형성이라 본다. 즉 구약의 모형적 예표가 신약에 와서는 성육신으로 실체화 되었다. 이제 결론적으로 성막의 의의는 하나님과 인간의 교제로서의 만남이며 동시에 장차 세상에 오실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또한 성막에서 시행되는 모든 제사는 오늘날 교회에서 성도들이 드리는 예배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성막을 통해서 성막에 나타난 하나님의 구속의 비밀과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을 더욱 깊이 상고하고, 은혜로 구원받은 사실에 늘 감격과 기쁨이 넘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살펴 본바와 같이 성막은 광야 생활의 이스라엘 백성 뿐 아니라, 오늘날 우리에게도 중요한 영적 의미를 부여해 주었다. 성막은 구속에 필요한 모든 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충분하고 완전하게 예비 되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하나님은 광야 40년 동안에 이 성막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거하며, 그들을 인도하시고 보호하시는 임마누엘의 하나님이신 것을 나타내셨다. 하나님은 성막의 설계부터 시작해서 그 형태, 재료, 구조, 그 내부 기구 하나 하나에 이르기까지 모두 하나님 자신이 친히 세밀하게 작성하셔서 모세에게 지시했고, 모세는 그것을 하나도 어기지 않고 말씀을 따라 제작했다. 이 모든 부분들은 예언적이며, 구속적이며, 모형적인 의의를 지니고 있었고 하나님의 구속 계획을 완전하게 나타내 보여주고 있었다. 성막의 구조와 그 기구들의 위치를 살펴볼 때, 죄인들이 거룩한 하나님을 어떻게 만날 수 있으며, 교제할 수 있는지를 드러내고 있을 뿐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구속 사역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성막의 울타리인 흰 세마포는 모든 더러운 것을 차단시킴과 동시에, 희생의 피를 통해 하나님과 화목을 원하는 자들에게 죄를 차단하고, 의의 길로 인도하는 담인 것을 보여주시고, 성막의 유일한 문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이 계신 하늘의 성막으로 들어갈 수 있는 오직 한 길 뿐인 의로운 문임을 보여 주셨다. 죄인이 그 문을 통해 들어갈 때, 번제단을 최초로 접하게 된다. 이 번제단은 희생의 속죄 제물이 드려졌고, 하나님은 기쁘시게 그 향기를 받으시고, 그 피를 통해 사죄의 은총을 베푸셨다. 이 번제단을 통해 인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가 예루살렘 성 밖에 있는 골고다의 십자가의 형틀에서 희생될 것을 보게 되며, 죄인들이 그리스도의 의를 입는 은혜를 맛보게 되는 곳이다. 물두멍은 손발을 씻는 것으로 말씀을 통해 죄를 깨닫고, 자복하고, 죄진 오염된 마음을 깨끗이 하는 정결의식을 의미하고 있다. 성소안의 진설병은 생명의 떡인 그리스도를 나타내며, 등대는 참 빛되시는 그리스도가 그의 몸 된 교회와 연합해서 세상을 비추는 것을 나타낸다.그 향단은 지금도 우리를 위해 간구하시는 그리스도의 중보의 모습을 보여준다. 성소와 지성소를 가린 휘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육체 찢으심과 함께 찢으셨다. 이 속죄의 공로를 힘입어 죄인들은 성막의 실체인 하늘나라의 성막에 들어 갈 수 있게 되었다. 지성소 안의 언약궤는 하나님의 율법과 공의로 말하며, 그 위의 속죄소는 우리의 화목제물이시고 대속의 피를 흘려 하나님의 진노를 막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는데 절정을 이루고 있다. 이처럼 성막을 통해 예표 되어진 하나님의 구속의 비밀은 이제 말씀이시며, 성막의 실체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성육신 하시어 우리 가운데 거하심으로 그 구원의 비밀을 완전히 드러내었고, 구원이 성취되었다. 또한 성막을 중심으로 한 지파 공동체를 통치하심은 때가 되매 오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속죄사역을 통해 세워질 교회를 예표적으로 보여주는 것이었다. 하나님은 성막에 거하셔서 자기 백성들과 함께 있기를 원하셨고, 그들을 만나시고 그들의 죄를 사하시고, 그들의 하나님이 되는 것을 기뻐하신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은 모든 충만하심으로 거하셔서, 당신의 사랑과 은혜와 구속을 그의 몸 된 교회에게 베푸시기를 기뻐하셨다. 성막은 하나님이 계시는 처소이며 이곳을 통해 하나님께 예배할 수 있고(레1:1-5) 또 여기서 하나님은 그의 택하신 백성과 교제하기를 원하셨다(출25:22). 하나님은 모든 민족 가운데서 이스라엘 민족을 특별히 택하시어 성막을 통해 자기 백성들에게 계시하시고 그들의 신앙을 이끌어 가셨다. 즉 하나님이 그들의 왕이 되고자 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성막의 설계자는 하나님 자신이며(출25:8-9) 하나님이 임재 하는 처소이고 또한 계시를 나타내는 장소이며 죄 씻음의 장소가 되기 때문에 성막은 인간이 만든 그 어떤 건물보다도 가장 중요한 구조물이다. 과거 이스라엘 민족에게 보여 진 외형적 성막이 단순히 식양에 따른 율법적이고, 계약적 관계였다면 그리스도 이후의 참 성막의 의미는 성막 되신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임마누엘 신앙 형성이라 본다. 즉 구약의 모형적 예표가 신약에 와서는 성육신으로 실체화 되었다. 이제 결론적으로 성막의 의의는 하나님과 인간의 교제로서의 만남이며 동시에 장차 세상에 오실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또한 성막에서 시행되는 모든 제사는 오늘날 교회에서 성도들이 드리는 예배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성막을 통해서 성막에 나타난 하나님의 구속의 비밀과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을 더욱 깊이 상고하고, 은혜로 구원받은 사실에 늘 감격과 기쁨이 넘치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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