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교도들의 죄 고백 사상과 적용방안에 대한 연구 : 공적 죄 고백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봉일 (계약신학대학원 대학교 신학과 역사신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을 위에서 죄에 대한 공적인 고백이 성경적으로 그리고 교회사적으로 정당함을 논했다. 그리고 본문의 제목대로 청교도들의 공적 죄의 고백을 청교도의 여러 신학자들의 저서와 전기와 주석과 청교도들의 소산인 웨스트 민스터 신조에 이르기까지 살펴보았다. 또한 청교도들의 공적 죄 고백의 타당성과 유익성과 적용에 이르기까지 살펴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청교도들의 시대에 교회 안에서 정착되어진 공적 죄의 고백을 오늘날 한국교회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했다. 본인은 이 논문을 끝을 맺으려고 하면서 죄에 대한 공적 고백이 유익성을 언급하면서 공적인 죄의 고백이 오늘날에도 계속해서 필요함을 강조하고 한다. 첫째, 공적 죄 고백은 교회 안에 거룩함을 이루어 나간다. 만일 하나님 앞에서만 회개를 강조하고 사람들 앞에서 회개가 없다면 그것은 진정으로 거룩한 교회가 될 수 없다. 특별이 우리들이 교회 앞에 공적으로 사적으로 피해를 주었다면 우리는 철저하게 공적으로 사적으로 죄를 고백해서 교회의 성결함을 가져 와야 한다. 또한 우리 성도들이 일방적인 죄 고백이 아니라 성도들이 서로 지를 고백함으로 거룩한 교제를 갖게 함으로 교회가 거룩한 공동체로 태어나게 된다. 둘째는 공적 죄의 고백은 회개의 열매가 되는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죄를 회개했다면 회개의 열매를 생활 속에서 맺어야 한다. 그래서 죄를 공적으로 사적으로 회개하고 보상해 줌으로 회개의 열매를 맺혀야 한다. 세례 요한도 죄를 자복하고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어라고 했다. 특별히 시벌 중에 있는 사람들이 해벌을 할 경우에는 교회 앞에서 자기의 죄를 철저히 공적으로 고백함으로 통해서 회개의 증표을 보여야 한다. 셋째는 공적 죄 고백을 바로 할 때에 개인의 신앙의 생활에 성결을 가져 온다. 우리가 부끄러운 죄를 성령의 역사가 가운데 고백하면 참으로 죄에 대한 두렵고 ...

주제어

#청교도 죄고백사상 공적 죄고백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봉일
학위수여기관 계약신학대학원 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학과 역사신학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 160p.
키워드 청교도 죄고백사상 공적 죄고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405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