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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웨슬리의 교회론 연구 원문보기


이덕균 (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 조직신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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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현대교회에서 추구해야 할 부분을 모색해 보려는 작업의 하나로 존 웨슬리의 교회론을 연구하게 되었다. 본 장에서는 지금까지 살펴본 웨슬리 교회론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웨슬리의 교회론에 대한 평가를 함으로 결론을 맺으려고 한다. 2장에서 웨슬리의 교회론의 기반이 되었던 형성 배경과 과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교회론 형성 배경으로는 그의 가족 대대로 내려온 청교도적 영향과 그에 따른 가정교육의 영향 그리고 그가 영국 국교회(성공회)가 그 당시 유럽에서 가장 성경적인 구조를 갖춘 교회로 믿었던 영국 교회의 영향, 웨슬리 교회관에 많은 영향을 미쳐 신학적 교훈과 실제적 교훈을 받았던 모라비안 교도의 영향이 있었다. 그의 교회론 형성 과정에는 토마스 아 켐피스와 윌리암 로, 제레미 테일러가 저술한 영적 서적의 영향과 조지아 선교지에서의 교회의 직제 문제의 연구 그리고 선교지에서 돌아온 후 그의 회심이 교회론 형성과정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3장 웨슬리의 교회본질을 살펴보았다. 웨슬리는 교회를 믿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또한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어지고 성례전이 온전히 거행되는 곳으로, 성도의 교제가 이루어지는 공동체로 이해하였다. 그는 교회의 본질로 니케아 신조에 정의된 초대교회의 대표적 교회론의 특성을 중요시하였다. 아우틀러는 웨슬리의 성숙한 교회관을 "메도디스트의 고전적 교회론"으로 부르면서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는데, 첫째는 교회의 단일성은 성령 안에서 기독교인의 친교(Koinonia)를 기초로 한다. 둘째, 교회의 거룩성은 은총의 훈련에 근거한다. 이 훈련을 통하여 신자들의 생활을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는 데서부터 온전한 성화에 이르도록 지도하고 성숙시킨다. 셋째, 교회의 보편성은 모든 참된 신자들의 보편적인 공동체가 구속을 우주적으로 전개해 나가는데서 이해된다. 넷째, 교회의 사도성은 사도적 증언에 충실했던 사람들 가운데서 사도적 교리가 계승되는 것에 의해서 측정 된다. 고 하였다. 4장에서는 웨슬리의 교회의 직제와 성례전을 살펴보았다. 여기서 웨슬리는 신약성서와 초대교회에 제시된 교회형태에 따라 두 종류의 교직자가 있다고 생각했다. 첫째는 설교하고 전도하는 책임이 있는 교직자이고, 둘째는 교회를 다스리고 성례전과 안수를 집행하는 교직자이다. 웨슬리는 전통적으로 교역자를 감독(bishop), 장로(presbyter, or priest), 그리고 집사(deacon)의 세 서열로 구분하는 것을 그대로 받아 들였다. 그러나 감독과 장로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없다고 함으로서, 그 본질에서는 두 서열로 이해했다. 즉 성례전과 안수를 집행하는 권한을 위임받은 교역자(감도, 장로)와 설교와 복음전도를 주 임무로 하는 아래 서열의 교역자(집사)이다. 웨슬리는 전자는 공적인 사제직으로, 후자는 특별 교역자로 구분했다. 이러한 구분이 웨슬리에게 두 가지 면에서 도움이 되었다. 첫째, 메도디스트 평신도 설교자를 임명한 것에 대해 비난을 피하고 정당화 시켰다. 둘째, 평신도 설교자들이 성례전을 집행하지 않으므로 메도디스트회가 영국교회서 분리된 종파가 아니라 영국교회 내의 한 운동으로 남아있게 하는 열괴가 된 것이다. 교회의 조직은 신도회, 속회, 조(Band), 특별 신도회가 있으며, 소그룹으로 나누어져 있다. 신도회는 웨슬리의 복음 운동에 의해 회심한 자들이 각기 자기 지역에서 영적 함양을 위해 모일 것을 웨슬리에게 청하여 조직되었다. 속회는 교회의 재정적인 문제로 생겨나게 되었는데, 헌금 모으는 일 이상의 중요한 일로 각 회원을 방문하여 그들의 모든 사정을 알고 돌보고 특별히 그들의 영적인 형편을 조사하여 웨슬리에게 보고하였다. 조모임은 속회 회원들 중에 자신의 영혼의 내적인 완전성결(inward holiness)과 외적인 완전성결(outward holiness)을 갈망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보다 더 친밀한 영적 고백을 위한 연합의 수단이 필요하게 되어, 좀 더 높은 영적 성장을 위해서 그리고 온전한 성화의 단계까지 이끌려는 데 목표를 둔 모임이다. 선발 신도회는 메도디스트 체계의 가장 핵심부에 위치한 조직으로, 이 조직은 내적인 성결과 외적인 성결을 이루는 데 현저한 발전을 보인 사람들을 위해 조직된 것이다. 또한 웨슬리는 은혜의 수단으로 성례전을 이해하였다. 웨슬리는 1756년에 출판된 「세례에 대한 논문」(A Treatise On Baptism)에서 "세례는 승천 전에 그리스도가 제정한 은혜의 수단으로서 구약의 하나님의 계약의 상징이요 표식이었던 할례에 대치할 만한 것이다."라고 하였다. 또한 성만찬에 대하여, 웨슬리는 그의 설교 "성찬을 규칙적으로 시행해야 할 의무"(The duty of Constant Communion)에서 성찬의 중요성에 대하여 말하기를, 그것이 예수님의 직접적인 명령이기 때문이며, 성경에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고 나타나 있는 대로 성만찬은 예수님의 직접적 명령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5장에서는 웨슬리 교회론의 현대적 의미를 찾아보았다. 첫째는 소그룹 운동으로 웨슬리가 신도회, 속회, Band, 선발신도회 등 다양한 소그룹을 조직한 이유는 관리 목적이나 친교, 성경공부와 같이 단편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그것을 통해 교회나 교단을 성장시키려는 것이 결코 아닌 "소그룹"은 곧 "성화"를 위한 것이었을 알 수 있다. 둘째는 교회일치 운동으로 웨슬리는 본래적인 교회의 일치를 위해서 '관용 정신'(Catholic ...

주제어

#존 웨슬리 교회론 개신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덕균
학위수여기관 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조직신학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113p.
키워드 존 웨슬리 교회론 개신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406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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