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웨슬리의 교회론 연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Ⅱ장에서 교회론의 형성배경과 형성과정을 소개하였다. 교회론의 형성배경으로 웨슬리는 초대교회의 공동체 정신, 즉 서로 사랑과 위로를 나누며 영적으로 교제하는 교회상에 크게 감명을 받았으며, 영국 국교회가 그 당시 유럽에서 가장 성경적인 구조를 갖춘 교회로 믿었던 영국 교회의 영향, 그의 가족 대대로 내려온 청교도적 영향과 그에 따른 가정 교육의 영향, 그리고 웨슬리 교회관에 많은 영향을 미친 모라비안의 영향이 있었다. 그의 교회론 형성과정에는 제레미 테일러, 토마스 아 켐피스, ...
필자는 웨슬리의 교회론 연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Ⅱ장에서 교회론의 형성배경과 형성과정을 소개하였다. 교회론의 형성배경으로 웨슬리는 초대교회의 공동체 정신, 즉 서로 사랑과 위로를 나누며 영적으로 교제하는 교회상에 크게 감명을 받았으며, 영국 국교회가 그 당시 유럽에서 가장 성경적인 구조를 갖춘 교회로 믿었던 영국 교회의 영향, 그의 가족 대대로 내려온 청교도적 영향과 그에 따른 가정 교육의 영향, 그리고 웨슬리 교회관에 많은 영향을 미친 모라비안의 영향이 있었다. 그의 교회론 형성과정에는 제레미 테일러, 토마스 아 켐피스, 윌리엄 로가 저술한 영적 서적의 영향과 조지아 선교에서의 교회 직제에 대한 관심 그리고 올더스게이트 체험이 교회론 형성과정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Ⅲ장에서는 웨슬리의 교회론을 살펴보았다. 먼저 웨슬리는 교회를 믿는 사람들의 모임, 하나님 말씀의 선포와 성례전의 거행되어지는 곳, 성도의 교제가 있는 곳으로 이해하였다. 두 번째로 그는 교회의 본질로 첫째, 교회의 통일성으로 교회의 일치를 염원하였으며, 둘째, 교회의 거룩성으로 교회는 하나님에게 속하여 있기 때문에 거룩한 곳이며, 셋째, 교회의 보편성으로 교회는 보편적이며 우주적이고 넷째, 교회의 사도성으로 교회는 그리스도에 의하여 사도들에게 부여한 권위를 갖고 참여하는 곳으로 보았다. 마지막으로 교회의 직제와 성례전을 살펴보았다. 웨슬리는 신약성서와 초대교회에 제시된 교회 형태에 따라 두 종류의 교역자가 있다고 생각했다. 하나는 설교하고 전도하는 책임 있는 교역자이고, 다른 하나는 교회를 다스리고 성례전과 안수를 집행하는 교역자이다. 웨슬리는 전통적으로 교역자를 셋으로 구분하는 감독, 장로, 그리고 집사의 구분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감독과 장로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없다고 함으로서 두 서열로 이해했다. 즉, 성례전과 안수를 집행하는 권한을 위임받은 교역자(감독, 장로)와 설교와 복음전도를 주 임무로 하는 아래 서열의 교역자(집사)이다. 웨슬리는 전자는 공적인 사제직으로, 후자를 특별 교역자로 구분했다. 또한 웨슬리는 은혜의 수단으로 성례전을 이해하였다. 성만찬에 대하여 웨슬리는 그의 설교 “성찬을 규칙적으로 시행해야 할 의무”에서 성찬의 중요성에 대해 말한바, 그것이 그리스도의 직접적인 명령이고,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자비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웨슬리의 세례에 관한 사상을 알기 위해 1756년에 출판된 「세례에 대하여」에서 세례는 승천 전에 그리스도가 제정한 은혜의 수단으로서 구약의 하나님의 계약의 상징이요 표식이었던 할례에 대치할 만한 것으로 여겼다. Ⅳ장에서는 웨슬리의 갱신운동과 현대적 의의를 살펴보았다. 먼저 웨슬리의 갱신운동은 설교로부터 시작된다. 웨슬리가 분명하게 선포한 것은 기초적 복음의 핵심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개인의 구원에 대한 것이다. 즉 믿음으로 말미암는 구원이었다. 또한 웨슬리는 성령의 역사를 통한 그리스도인의 성장에 끊임없이 관심을 가졌다. 웨슬리의 교회갱신의 방법은 다양하였다. 그는 죄인들이 교회 안보다 교회 밖에 많음을 인지하여 옥외집회를 시작하였다. 그리고 부흥운동이 성장되어감에 따라 신도들의 수가 급격하여 성도의 교제와 그들을 신앙으로 양육하기 위한 새로운 조직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웨슬리는 신도회, 속회, 조, 선발 신도회 등 소그룹을 조직하였다. 신도회는 웨슬리의 복음 운동에 의해 회심한 자들이 각기 자기 지역에서 영적 함양을 위해 모일 것을 웨슬리에게 청하여 조직되었다. 속회는 교회의 재정적인 문제로 생겨나게 되었다. 속회 지도자인 속장은 매주 회원들의 집을 방문하면서 작정한 금액을 받고 영적인 지도를 하면서 그들의 영적상태를 보고하였다. 조 모임은 속회 모임보다 더 깊은 내면의 영적 고백을 통해 더 높은 영적 성장을 하며, 온전한 성화의 단계까지 이끌려는 데 목표를 둔 모임이다. 선발 신도회는 완전으로 정진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그들이 모든 은사를 발휘하여 서로를 더욱 사랑하고 더욱더 세심하게 감독하고 돌보게 할 뿐 아니라, 어떤 경우에도 숨김없이 고백할 수 있고 모든 형제들에게 사랑과 성결과 선행의 본이 되도록 만들기 위해 조직되었다. 신도회, 속회, 조의 제도에 평신도 지도자가 없었다면 지금까지 함께 지속되지 못했을 것이다. 이 지도자들은 교육받은 사람도 아니요, 시간이 남은 부자도 아니었다. 그들은 노동자들이었고, 거의 훈련을 받지 못한 젊은이들이었다. 그러나 이들에게 영적 은사와 섬기고자 하는 열성이 있었다. 웨슬리는 이들에게 진실한 성자와 사역자가 될 것이라는 무한한 가능성을 보았기 때문에 전심전력을 다했다. 그리고 웨슬리의 부흥운동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서 가난한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난 운동이었다. 즉 웨슬리는 확실한 메시지를 가지고 구조화된 교회 밖으로 나가 가난한 자들에게 전한 것이다. 세 번째로 웨슬리 교회론의 현대적 의의 찾아보았다. 첫째는 소그룹 운동으로 웨슬리는 신도회, 속회, 조, 선발신도회 등 소그룹을 조직하였다. 이 소그룹의 공통적인 목적은 성도들의 교제를 통한 신앙훈련과 신앙의 성숙을 통해 성화를 위한 것이다. 둘째는 교회일치 운동으로 성례전 회복으로 성례가 하나님의 은혜를 전달하는 의식으로 이를 통해 성령이 내면적으로 우리를 감화하시는 은총을 경험하며 이를 중요시 여겨 자주 시행해야 할 것이다. 셋째는 교회일치와 연합으로 웨슬리는 본래적인 교회 일치를 위해 관용의 정신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웨슬리는 폐쇄적이고 배타적인 공동체가 아닌 사회 속의 공동체, 사회를 변화시키는 열린 공동체로서의 교회관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평신도 지도자 양성이다. 웨슬리에게 평신도 지도자, 설교자는 중요한 역할을 지녔다. 더 나아가 설교자들 중 일부를 포함해서 지도자들 가운데 다수의 여자들도 있었다. 교역자 한 사람에 의해서 모든 것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교역자와 평신도가 함께 건강하고, 다음세대를 위해서 의지하며 노력해야 할 것을 논하였다.
필자는 웨슬리의 교회론 연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Ⅱ장에서 교회론의 형성배경과 형성과정을 소개하였다. 교회론의 형성배경으로 웨슬리는 초대교회의 공동체 정신, 즉 서로 사랑과 위로를 나누며 영적으로 교제하는 교회상에 크게 감명을 받았으며, 영국 국교회가 그 당시 유럽에서 가장 성경적인 구조를 갖춘 교회로 믿었던 영국 교회의 영향, 그의 가족 대대로 내려온 청교도적 영향과 그에 따른 가정 교육의 영향, 그리고 웨슬리 교회관에 많은 영향을 미친 모라비안의 영향이 있었다. 그의 교회론 형성과정에는 제레미 테일러, 토마스 아 켐피스, 윌리엄 로가 저술한 영적 서적의 영향과 조지아 선교에서의 교회 직제에 대한 관심 그리고 올더스게이트 체험이 교회론 형성과정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Ⅲ장에서는 웨슬리의 교회론을 살펴보았다. 먼저 웨슬리는 교회를 믿는 사람들의 모임, 하나님 말씀의 선포와 성례전의 거행되어지는 곳, 성도의 교제가 있는 곳으로 이해하였다. 두 번째로 그는 교회의 본질로 첫째, 교회의 통일성으로 교회의 일치를 염원하였으며, 둘째, 교회의 거룩성으로 교회는 하나님에게 속하여 있기 때문에 거룩한 곳이며, 셋째, 교회의 보편성으로 교회는 보편적이며 우주적이고 넷째, 교회의 사도성으로 교회는 그리스도에 의하여 사도들에게 부여한 권위를 갖고 참여하는 곳으로 보았다. 마지막으로 교회의 직제와 성례전을 살펴보았다. 웨슬리는 신약성서와 초대교회에 제시된 교회 형태에 따라 두 종류의 교역자가 있다고 생각했다. 하나는 설교하고 전도하는 책임 있는 교역자이고, 다른 하나는 교회를 다스리고 성례전과 안수를 집행하는 교역자이다. 웨슬리는 전통적으로 교역자를 셋으로 구분하는 감독, 장로, 그리고 집사의 구분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감독과 장로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없다고 함으로서 두 서열로 이해했다. 즉, 성례전과 안수를 집행하는 권한을 위임받은 교역자(감독, 장로)와 설교와 복음전도를 주 임무로 하는 아래 서열의 교역자(집사)이다. 웨슬리는 전자는 공적인 사제직으로, 후자를 특별 교역자로 구분했다. 또한 웨슬리는 은혜의 수단으로 성례전을 이해하였다. 성만찬에 대하여 웨슬리는 그의 설교 “성찬을 규칙적으로 시행해야 할 의무”에서 성찬의 중요성에 대해 말한바, 그것이 그리스도의 직접적인 명령이고,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자비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웨슬리의 세례에 관한 사상을 알기 위해 1756년에 출판된 「세례에 대하여」에서 세례는 승천 전에 그리스도가 제정한 은혜의 수단으로서 구약의 하나님의 계약의 상징이요 표식이었던 할례에 대치할 만한 것으로 여겼다. Ⅳ장에서는 웨슬리의 갱신운동과 현대적 의의를 살펴보았다. 먼저 웨슬리의 갱신운동은 설교로부터 시작된다. 웨슬리가 분명하게 선포한 것은 기초적 복음의 핵심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개인의 구원에 대한 것이다. 즉 믿음으로 말미암는 구원이었다. 또한 웨슬리는 성령의 역사를 통한 그리스도인의 성장에 끊임없이 관심을 가졌다. 웨슬리의 교회갱신의 방법은 다양하였다. 그는 죄인들이 교회 안보다 교회 밖에 많음을 인지하여 옥외집회를 시작하였다. 그리고 부흥운동이 성장되어감에 따라 신도들의 수가 급격하여 성도의 교제와 그들을 신앙으로 양육하기 위한 새로운 조직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웨슬리는 신도회, 속회, 조, 선발 신도회 등 소그룹을 조직하였다. 신도회는 웨슬리의 복음 운동에 의해 회심한 자들이 각기 자기 지역에서 영적 함양을 위해 모일 것을 웨슬리에게 청하여 조직되었다. 속회는 교회의 재정적인 문제로 생겨나게 되었다. 속회 지도자인 속장은 매주 회원들의 집을 방문하면서 작정한 금액을 받고 영적인 지도를 하면서 그들의 영적상태를 보고하였다. 조 모임은 속회 모임보다 더 깊은 내면의 영적 고백을 통해 더 높은 영적 성장을 하며, 온전한 성화의 단계까지 이끌려는 데 목표를 둔 모임이다. 선발 신도회는 완전으로 정진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그들이 모든 은사를 발휘하여 서로를 더욱 사랑하고 더욱더 세심하게 감독하고 돌보게 할 뿐 아니라, 어떤 경우에도 숨김없이 고백할 수 있고 모든 형제들에게 사랑과 성결과 선행의 본이 되도록 만들기 위해 조직되었다. 신도회, 속회, 조의 제도에 평신도 지도자가 없었다면 지금까지 함께 지속되지 못했을 것이다. 이 지도자들은 교육받은 사람도 아니요, 시간이 남은 부자도 아니었다. 그들은 노동자들이었고, 거의 훈련을 받지 못한 젊은이들이었다. 그러나 이들에게 영적 은사와 섬기고자 하는 열성이 있었다. 웨슬리는 이들에게 진실한 성자와 사역자가 될 것이라는 무한한 가능성을 보았기 때문에 전심전력을 다했다. 그리고 웨슬리의 부흥운동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서 가난한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난 운동이었다. 즉 웨슬리는 확실한 메시지를 가지고 구조화된 교회 밖으로 나가 가난한 자들에게 전한 것이다. 세 번째로 웨슬리 교회론의 현대적 의의 찾아보았다. 첫째는 소그룹 운동으로 웨슬리는 신도회, 속회, 조, 선발신도회 등 소그룹을 조직하였다. 이 소그룹의 공통적인 목적은 성도들의 교제를 통한 신앙훈련과 신앙의 성숙을 통해 성화를 위한 것이다. 둘째는 교회일치 운동으로 성례전 회복으로 성례가 하나님의 은혜를 전달하는 의식으로 이를 통해 성령이 내면적으로 우리를 감화하시는 은총을 경험하며 이를 중요시 여겨 자주 시행해야 할 것이다. 셋째는 교회일치와 연합으로 웨슬리는 본래적인 교회 일치를 위해 관용의 정신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웨슬리는 폐쇄적이고 배타적인 공동체가 아닌 사회 속의 공동체, 사회를 변화시키는 열린 공동체로서의 교회관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평신도 지도자 양성이다. 웨슬리에게 평신도 지도자, 설교자는 중요한 역할을 지녔다. 더 나아가 설교자들 중 일부를 포함해서 지도자들 가운데 다수의 여자들도 있었다. 교역자 한 사람에 의해서 모든 것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교역자와 평신도가 함께 건강하고, 다음세대를 위해서 의지하며 노력해야 할 것을 논하였다.
Today, the Korean church is losing its essence and identity of the church. Thus there is need to articulate an appropriate way on recovering the essence of the church. This thesis is about John Wesley's ecclesiology. The reason why the writer takes John Wesley's ecclesiology as a theme of study is t...
Today, the Korean church is losing its essence and identity of the church. Thus there is need to articulate an appropriate way on recovering the essence of the church. This thesis is about John Wesley's ecclesiology. The reason why the writer takes John Wesley's ecclesiology as a theme of study is that Wesley’s church renewal movement is a practical response to the current Korean church crisis. For this purpose, the writer developed his study as follows. In Chapter Ⅱ, the writer will introduce the background and process of Wesley’s ecclesiology to aid in better understanding the research of Wesley’s ecclesiology. Concerning the background to Wesley’s ecclesiology, Wesley succeeded the communal mentality of the early churches, and was influenced by the Church of England, his family’s Puritan tradition which had been passed down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as well as the Moravians who had the biggest impact on his perspectives concerning the church. Wesley’s interest in church literature and the church structure of the Georgian mission field, as well as his Aldersgate experience define the process of how Wesley’s ecclesiology came to be. In Chapter Ⅲ, the writer will examine Wesley’s ecclesiology. First, Wesley views the church as a gathering of believers, a place where the proclamation of the word and God’s sacraments occurs, and as the spot where the faithful engage in fellowship with one another. Also, Wesley emphasizes the church’s unity, holiness, universality, and apostolic attributes. Wesley describes two types of religious workers based on the church structure found in the New Testament and Early Church. He understands the sacraments as means of grace as well. In Chapter Ⅳ, the writer will inquire into Wesley’s renewal movement and its modern-day significance. Wesley’s renewal movement began with his sermons, and is made-up of small groups like the outdoor revivals, the societies, the classes, bands, and the select societies. Also, Wesley trained lay leaders to focus on the spreading of Christ’s Gospel. Concerning its modern-day significance, Wesley’s movement inspires the revitalization of the small group movement, recovering of the sacraments, harmony and unity within the church, and the cultivation of lay leaders.
Today, the Korean church is losing its essence and identity of the church. Thus there is need to articulate an appropriate way on recovering the essence of the church. This thesis is about John Wesley's ecclesiology. The reason why the writer takes John Wesley's ecclesiology as a theme of study is that Wesley’s church renewal movement is a practical response to the current Korean church crisis. For this purpose, the writer developed his study as follows. In Chapter Ⅱ, the writer will introduce the background and process of Wesley’s ecclesiology to aid in better understanding the research of Wesley’s ecclesiology. Concerning the background to Wesley’s ecclesiology, Wesley succeeded the communal mentality of the early churches, and was influenced by the Church of England, his family’s Puritan tradition which had been passed down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as well as the Moravians who had the biggest impact on his perspectives concerning the church. Wesley’s interest in church literature and the church structure of the Georgian mission field, as well as his Aldersgate experience define the process of how Wesley’s ecclesiology came to be. In Chapter Ⅲ, the writer will examine Wesley’s ecclesiology. First, Wesley views the church as a gathering of believers, a place where the proclamation of the word and God’s sacraments occurs, and as the spot where the faithful engage in fellowship with one another. Also, Wesley emphasizes the church’s unity, holiness, universality, and apostolic attributes. Wesley describes two types of religious workers based on the church structure found in the New Testament and Early Church. He understands the sacraments as means of grace as well. In Chapter Ⅳ, the writer will inquire into Wesley’s renewal movement and its modern-day significance. Wesley’s renewal movement began with his sermons, and is made-up of small groups like the outdoor revivals, the societies, the classes, bands, and the select societies. Also, Wesley trained lay leaders to focus on the spreading of Christ’s Gospel. Concerning its modern-day significance, Wesley’s movement inspires the revitalization of the small group movement, recovering of the sacraments, harmony and unity within the church, and the cultivation of lay lea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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