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츠제럴드(F. Scott Fitzgerald)의『위대한 개츠비』(The Great Gatsby)에서는, '미국의 꿈(American Dream)'과 더불어, 계층 간의 갈등 내지 모순이 중요한 주제가 되고 있다. 그는 상류계층에 대한 강한 동경을 지니고, 그것을 문학적으로 그려내려고 애썼다. 그러나 그들을 무조건 동경하고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 신랄하게 비판하기도 한다. 이러한 미국 상류계층에 대한 피츠제럴드의 예리한 통찰력과 비판적 안목은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인 소스타인 베블런(Thorstein ...
피츠제럴드(F. Scott Fitzgerald)의『위대한 개츠비』(The Great Gatsby)에서는, '미국의 꿈(American Dream)'과 더불어, 계층 간의 갈등 내지 모순이 중요한 주제가 되고 있다. 그는 상류계층에 대한 강한 동경을 지니고, 그것을 문학적으로 그려내려고 애썼다. 그러나 그들을 무조건 동경하고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 신랄하게 비판하기도 한다. 이러한 미국 상류계층에 대한 피츠제럴드의 예리한 통찰력과 비판적 안목은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인 소스타인 베블런(Thorstein Veblen)의 계층이론과 일맥상통하는 점이 있다. 베블런은 19세기 말에 ‘제도학파(Institutional school)’라는 학파를 창설한 인물로 부유층의 출현과 그들의 경제 행위에 관심을 가진 최초의 경제학자이다. 피츠제럴드가 상류계층의 공허함과 비인간성을 문학을 통해 보여주고자 했다면, 베블런은 경제학을 통해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베블런은 『유한계급론』을 통해서 유한계급의 지위와 가치를 평가하려 했다. 그에서 있어 ‘유한(有閑)’이라는 말은 비생산적인 소비를 의미한다. 유한계급은 단순히 재산을 소유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그 소유 사실을 객관적으로 증명하고 뽐내기 위해 일체의 생산적 노동으로부터 단절하고 그것과는 확실하게 다른 과시적 여가(conspicuous leisure)를 누린다. 특히 많은 사람들의 눈에 잘 띄도록 하기 위해 화려하고 요란하게 소비하는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를 경쟁적으로 하게 되어 사치스러운 의상과 값비싼 음식물, 화려한 건축과 아름다운 정원, 고가의 미술품, 애완동물, 스포츠와 사교춤 그리고 학문 등의 고상한 취미와 향락이 유한계급생활의 상징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베블런에게 상류계층은 낭비적이고 사회에 유익을 끼치지 못하는 계층이다. 이 논문에서는 『미국사회학 학회지』(Th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1898-1899)에 실린 베블런의 글을 활용해 베블런의 사회이론과 『위대한 개츠비』와의 관계를 설명하고, 그 바탕 위에서 『위대한 개츠비』에 대한 의미 있는 논의를 할 것이다. 피츠제럴드는 『위대한 개츠비』에서 금전문화에 젖은 공허한 데이지(Daisy)와 비인간적인 톰(Tom)을 통해 상류계층에 대한 작가의 계층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상류계층의 속성은 크게 세 가지로 나타난다. 첫 번째, 상류계층의 속성은 뿌리 없는 공허함인데, 톰의 집은 겉으로는 호화롭고 고상한 것처럼 보이지만 내면의 생활은 부자연스럽고 불안정하다. 그들은 프랑스든 어디든 폴로 경기를 하는 곳을 찾아다니는 모습을 통해 불안정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상류계층의 두 번째 속성은 잔인성과 오만함이다. 톰은 자신의 부를 이용해 윌슨(Wilson)의 아내 머틀(Myrtle)과 내연의 관계를 맺고 머틀의 육감적인 육체를 소유했을 뿐 아니라 폭력을 행사한다. 그리고 오만한 특권의식을 인종적·계층적 우월의식을 통해서 보여준다. 상류계층의 세 번째 특성은 무책임성이다. 톰의 무책임함은 도덕적 이중인격자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자신의 행위가 상대방에게 미칠 영향이나 결과는 전혀 문제시하지 않으면서도 타인의 행위에 대해서는 터무니없이 도덕이라는 잣대를 갖다 댄다. 톰의 무책임함은, 윌슨에게 머틀을 죽인 사람은 개츠비라고 알려주고도 아무런 양심의 가책도 없이 데이지와 함께 달아나 버리는 모습에서 절정을 이룬다. 이러한 무책임과 불성실은 데이지에게서도 드러난다. 옛사랑을 갈구하는 개츠비의 감정에 대해 그녀는 무책임한 반응을 하고, 개츠비와 톰을 동시에 사랑했다는 애매한 발언을 한다. 또한 자신의 잘못으로 인한 자동차 사고의 책임을 개츠비에게 전가시킨다. 더구나 데이지는 개츠비의 장례식에 참석하기는커녕 톰과 함께 어디론가 자취를 감춰버림으로써 무책임의 극치를 보여준다. 피츠제럴드는 상류계층의 존재뿐만 아니라, 윌슨 부부를 통해 하류계층의 모습과 그들의 생활환경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다. 하류계층의 생활공간으로 그려낸 '재의 계곡(Valley of Ash)'은 하류계층의 비참한 현실뿐만 아니라 미국 사회의 도덕적 타락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공간이다. 그곳에 거주하는 하류계층민인 윌슨과 머틀은 무능하거나 정신적으로 빈곤하여 사물을 정확하게 판단할 능력을 잃은 사람으로 묘사되며, 무분별과 혼돈 속에서 죄를 저지르는 인간을 상징한다. 머틀은 비참한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열망하는 하류계층의 여성이며 그녀가 꿈꾸는 '상류계층'은 오직 '물질적 부'이다. 그래서 톰의 물질을 소유하게 된 후, 자신의 신분이 상승했다는 착각 속에서 지내다가 결국은 비참한 죽음을 맞게 된다. 한편 개츠비는 자신의 계층적 기반이라 할 수 있는 하류계층의 윌슨에 의해 살해되는데, 이것은 이 소설이 보여주는 계층구조의 역설이기도 하다. 개츠비는 오직 데이지를 얻기 위해 많은 부를 획득했고, 자신의 정체성을 철저히 부정하면서 상류계층의 일원이 되고자 했다. 베블런에 의하면 가치 있는 재화의 과시적 소비는 상류계층에게 명성의 수단이다. 개츠비 역시 데이지와 동등한 부유층이 되었다는 것을 과시하기 위해서 어느 영국인의 도움으로 값진 셔츠를 사들이고, 호화로운 파티를 열어 자신의 금전상의 월등함을 과시한다. 이는 자신과 데이지를 떼어놓았던 물질에 의한 계층의 장벽을 이제는 뛰어넘었다는 자신감의 표현이기도 하다. 그러나 옛 애인을 찾겠다는 의지로 상류계층에 합류했던 개츠비는 톰 부부의 도덕적 부패와 기만으로 인해 희생되고 만다. 개츠비의 비극은 꿈의 대상을 잘못 선택한 데도 있지만, 돈으로 시간마저 되돌릴 수 있다고 믿은 그의 비현실성에도 있다. 피츠제럴드는 『위대한 개츠비』에서 비록 낭만적인 꿈을 지녔으나, 무책임과 그들만의 이기심으로 가득 찬 상류계층을 동경한 개츠비를 통해 미국의 꿈과 계층 간의 갈등을 보여주는 것이다.
피츠제럴드(F. Scott Fitzgerald)의『위대한 개츠비』(The Great Gatsby)에서는, '미국의 꿈(American Dream)'과 더불어, 계층 간의 갈등 내지 모순이 중요한 주제가 되고 있다. 그는 상류계층에 대한 강한 동경을 지니고, 그것을 문학적으로 그려내려고 애썼다. 그러나 그들을 무조건 동경하고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 신랄하게 비판하기도 한다. 이러한 미국 상류계층에 대한 피츠제럴드의 예리한 통찰력과 비판적 안목은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인 소스타인 베블런(Thorstein Veblen)의 계층이론과 일맥상통하는 점이 있다. 베블런은 19세기 말에 ‘제도학파(Institutional school)’라는 학파를 창설한 인물로 부유층의 출현과 그들의 경제 행위에 관심을 가진 최초의 경제학자이다. 피츠제럴드가 상류계층의 공허함과 비인간성을 문학을 통해 보여주고자 했다면, 베블런은 경제학을 통해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베블런은 『유한계급론』을 통해서 유한계급의 지위와 가치를 평가하려 했다. 그에서 있어 ‘유한(有閑)’이라는 말은 비생산적인 소비를 의미한다. 유한계급은 단순히 재산을 소유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그 소유 사실을 객관적으로 증명하고 뽐내기 위해 일체의 생산적 노동으로부터 단절하고 그것과는 확실하게 다른 과시적 여가(conspicuous leisure)를 누린다. 특히 많은 사람들의 눈에 잘 띄도록 하기 위해 화려하고 요란하게 소비하는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를 경쟁적으로 하게 되어 사치스러운 의상과 값비싼 음식물, 화려한 건축과 아름다운 정원, 고가의 미술품, 애완동물, 스포츠와 사교춤 그리고 학문 등의 고상한 취미와 향락이 유한계급생활의 상징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베블런에게 상류계층은 낭비적이고 사회에 유익을 끼치지 못하는 계층이다. 이 논문에서는 『미국사회학 학회지』(Th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1898-1899)에 실린 베블런의 글을 활용해 베블런의 사회이론과 『위대한 개츠비』와의 관계를 설명하고, 그 바탕 위에서 『위대한 개츠비』에 대한 의미 있는 논의를 할 것이다. 피츠제럴드는 『위대한 개츠비』에서 금전문화에 젖은 공허한 데이지(Daisy)와 비인간적인 톰(Tom)을 통해 상류계층에 대한 작가의 계층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상류계층의 속성은 크게 세 가지로 나타난다. 첫 번째, 상류계층의 속성은 뿌리 없는 공허함인데, 톰의 집은 겉으로는 호화롭고 고상한 것처럼 보이지만 내면의 생활은 부자연스럽고 불안정하다. 그들은 프랑스든 어디든 폴로 경기를 하는 곳을 찾아다니는 모습을 통해 불안정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상류계층의 두 번째 속성은 잔인성과 오만함이다. 톰은 자신의 부를 이용해 윌슨(Wilson)의 아내 머틀(Myrtle)과 내연의 관계를 맺고 머틀의 육감적인 육체를 소유했을 뿐 아니라 폭력을 행사한다. 그리고 오만한 특권의식을 인종적·계층적 우월의식을 통해서 보여준다. 상류계층의 세 번째 특성은 무책임성이다. 톰의 무책임함은 도덕적 이중인격자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자신의 행위가 상대방에게 미칠 영향이나 결과는 전혀 문제시하지 않으면서도 타인의 행위에 대해서는 터무니없이 도덕이라는 잣대를 갖다 댄다. 톰의 무책임함은, 윌슨에게 머틀을 죽인 사람은 개츠비라고 알려주고도 아무런 양심의 가책도 없이 데이지와 함께 달아나 버리는 모습에서 절정을 이룬다. 이러한 무책임과 불성실은 데이지에게서도 드러난다. 옛사랑을 갈구하는 개츠비의 감정에 대해 그녀는 무책임한 반응을 하고, 개츠비와 톰을 동시에 사랑했다는 애매한 발언을 한다. 또한 자신의 잘못으로 인한 자동차 사고의 책임을 개츠비에게 전가시킨다. 더구나 데이지는 개츠비의 장례식에 참석하기는커녕 톰과 함께 어디론가 자취를 감춰버림으로써 무책임의 극치를 보여준다. 피츠제럴드는 상류계층의 존재뿐만 아니라, 윌슨 부부를 통해 하류계층의 모습과 그들의 생활환경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다. 하류계층의 생활공간으로 그려낸 '재의 계곡(Valley of Ash)'은 하류계층의 비참한 현실뿐만 아니라 미국 사회의 도덕적 타락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공간이다. 그곳에 거주하는 하류계층민인 윌슨과 머틀은 무능하거나 정신적으로 빈곤하여 사물을 정확하게 판단할 능력을 잃은 사람으로 묘사되며, 무분별과 혼돈 속에서 죄를 저지르는 인간을 상징한다. 머틀은 비참한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열망하는 하류계층의 여성이며 그녀가 꿈꾸는 '상류계층'은 오직 '물질적 부'이다. 그래서 톰의 물질을 소유하게 된 후, 자신의 신분이 상승했다는 착각 속에서 지내다가 결국은 비참한 죽음을 맞게 된다. 한편 개츠비는 자신의 계층적 기반이라 할 수 있는 하류계층의 윌슨에 의해 살해되는데, 이것은 이 소설이 보여주는 계층구조의 역설이기도 하다. 개츠비는 오직 데이지를 얻기 위해 많은 부를 획득했고, 자신의 정체성을 철저히 부정하면서 상류계층의 일원이 되고자 했다. 베블런에 의하면 가치 있는 재화의 과시적 소비는 상류계층에게 명성의 수단이다. 개츠비 역시 데이지와 동등한 부유층이 되었다는 것을 과시하기 위해서 어느 영국인의 도움으로 값진 셔츠를 사들이고, 호화로운 파티를 열어 자신의 금전상의 월등함을 과시한다. 이는 자신과 데이지를 떼어놓았던 물질에 의한 계층의 장벽을 이제는 뛰어넘었다는 자신감의 표현이기도 하다. 그러나 옛 애인을 찾겠다는 의지로 상류계층에 합류했던 개츠비는 톰 부부의 도덕적 부패와 기만으로 인해 희생되고 만다. 개츠비의 비극은 꿈의 대상을 잘못 선택한 데도 있지만, 돈으로 시간마저 되돌릴 수 있다고 믿은 그의 비현실성에도 있다. 피츠제럴드는 『위대한 개츠비』에서 비록 낭만적인 꿈을 지녔으나, 무책임과 그들만의 이기심으로 가득 찬 상류계층을 동경한 개츠비를 통해 미국의 꿈과 계층 간의 갈등을 보여주는 것이다.
Fitzgerald is one of the first writers who had a clear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class in American society and expressed it in literature.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analyze The Great Gatsby with the help of Thorstein Veblen's social analysis in 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 how the cl...
Fitzgerald is one of the first writers who had a clear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class in American society and expressed it in literature.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analyze The Great Gatsby with the help of Thorstein Veblen's social analysis in 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 how the class concept was formed in the American society at that time and what attributed to it. Veblen called the upper class ‘the leisure class' or ‘the wasteful class' which was proud of wasting time and of materials and didn't make any contribution to their community. Fitzgerald himself longed for the upper class, but like Veblen, he also criticized its culture severely in The Great Gatsby. Furthermore, he showed how its wasting time and materials drove the lower class people to a miserable state. Tom and Daisy are representative of the upper class, and the aspects of the upper class people they show can be classified in three parts. The first is their mental emptiness and instability. Tom's mansion looks beautiful and luxurious, but he cannot stay at one place and just drifts here and there. The second is their cruelty and haughtiness. They are trying to humiliate and dominate the lower class with the power originating from their wealth. The third is their irresponsibility. Their ignorance of obligation symbolically shows their mental degradation and corruption. In The Great Gatsby, not only the upper class represented by Tom and Daisy, but also the lower class people like Wilson and his wife Myrtle are described accurately and meaningfully. For example, the Wilsons are not described with their diligent labor or their positive attitudes for life, but with their decadence or spiritlessness. Both Wilson and Myrtle are manipulated by Tom, a member of the upper class. Wilson never knows his wife's illicit intimacy with Tom, and finally murders Gatsby for Tom's wicked trick. On the other hand, Myrtle has an undesirable relationship with Tom to satisfy her vainglory and lives in a wild fantasy that she belongs to the upper class. However, finally, she falls into tragedy without recognizing the nature of the class that she adored and desired to enter. In The Great Gatsby, other characters exist in the limitation of their classes, but Gatsby gets the vertical jump up to the upper class. Although he was born as a son of a poor farmer, he dreamed that he could realize his dream through his sincerity and diligence. In contrast, he breaks the law to make money, and he shows off his wealth through luxurious parties and expensive clothes. But to make money, he even compromises with illegality. And his wealth is shown off through luxurious parties and expensive clothes. Furthermore, Daisy, his real dream, is morally irresponsible and shallow and is a member of the corrupted upper class like Tom. However, Gatsby's tragedy is not because of his misunderstanding about the object of his dream, but because of his false concept of the American dream. He understood it as a dream that could be achieved, not through diligence or sincerity, but through unjust means. The selfishness of the upper class opposing Gatsby's innocence finally brings on his death. After all, Fitzgerald suggests that the distorted meaning of the American dream in 1920's led to Gatsby's tragedy. It shows well that the desire of the lower class rising up to the upper class is fragile and easily frustrated by the severance and selfishness of the upper class.
Fitzgerald is one of the first writers who had a clear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class in American society and expressed it in literature.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analyze The Great Gatsby with the help of Thorstein Veblen's social analysis in 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 how the class concept was formed in the American society at that time and what attributed to it. Veblen called the upper class ‘the leisure class' or ‘the wasteful class' which was proud of wasting time and of materials and didn't make any contribution to their community. Fitzgerald himself longed for the upper class, but like Veblen, he also criticized its culture severely in The Great Gatsby. Furthermore, he showed how its wasting time and materials drove the lower class people to a miserable state. Tom and Daisy are representative of the upper class, and the aspects of the upper class people they show can be classified in three parts. The first is their mental emptiness and instability. Tom's mansion looks beautiful and luxurious, but he cannot stay at one place and just drifts here and there. The second is their cruelty and haughtiness. They are trying to humiliate and dominate the lower class with the power originating from their wealth. The third is their irresponsibility. Their ignorance of obligation symbolically shows their mental degradation and corruption. In The Great Gatsby, not only the upper class represented by Tom and Daisy, but also the lower class people like Wilson and his wife Myrtle are described accurately and meaningfully. For example, the Wilsons are not described with their diligent labor or their positive attitudes for life, but with their decadence or spiritlessness. Both Wilson and Myrtle are manipulated by Tom, a member of the upper class. Wilson never knows his wife's illicit intimacy with Tom, and finally murders Gatsby for Tom's wicked trick. On the other hand, Myrtle has an undesirable relationship with Tom to satisfy her vainglory and lives in a wild fantasy that she belongs to the upper class. However, finally, she falls into tragedy without recognizing the nature of the class that she adored and desired to enter. In The Great Gatsby, other characters exist in the limitation of their classes, but Gatsby gets the vertical jump up to the upper class. Although he was born as a son of a poor farmer, he dreamed that he could realize his dream through his sincerity and diligence. In contrast, he breaks the law to make money, and he shows off his wealth through luxurious parties and expensive clothes. But to make money, he even compromises with illegality. And his wealth is shown off through luxurious parties and expensive clothes. Furthermore, Daisy, his real dream, is morally irresponsible and shallow and is a member of the corrupted upper class like Tom. However, Gatsby's tragedy is not because of his misunderstanding about the object of his dream, but because of his false concept of the American dream. He understood it as a dream that could be achieved, not through diligence or sincerity, but through unjust means. The selfishness of the upper class opposing Gatsby's innocence finally brings on his death. After all, Fitzgerald suggests that the distorted meaning of the American dream in 1920's led to Gatsby's tragedy. It shows well that the desire of the lower class rising up to the upper class is fragile and easily frustrated by the severance and selfishness of the upper clas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