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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의 소비행위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송혜영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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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와 과학문명의 발달은 경제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가계소득의 빠른 증가를 가져왔고, 인터넷과 같은 정보통신의 발달로 현대인들은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외국의 여러 상품들이 자유롭게 수입이 되면서 소비자로 하여금 상품 선택의 범위를 넓혀 주는 동시에 선택기준에 혼란을 주기도 하는 등 소비생활에도 다각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소비의 보편화가 이루어진 대중소비사회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본주의사회라고도 지칭된다. 오늘의 이러한 소비자본주의에서 가장 중요한 사실은 우리가 더 이상 생산물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기호를 소비하게 되었다는 점이며, 상대적으로 생산을 통한 소득의 기회가 매우 적은 청소년들 또한 소비사회의 중심에 놓여있다는 점이다. 미래의 소비를 계속해서 주도할 청소년들이 현재 형성하고 있는 가치관과 행동양식은 장차 우리 사회를 어떤 모습으로 만드느냐의 중요한 관건이 되므로 이 시기의 소비생활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 기초하여, 청소년들의 소비행위성향에 관해 살펴보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소비행위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봄으로써 청소년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육현장에서 청소년의 올바른 소비가치관 형성과 건전한 소비문화 정착을 위한 소비자교육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과 경기권을 중심으로 고등학생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혜영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지도교수 손장권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 9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493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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