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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함수 그래프 이해 수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ird grade middle school student understanding levels of The function graph 원문보기


이희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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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함수 그래프 이해 수준을 알아보고 각 수준별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를 밝혀 보다 효과적인 교수 학습 방안 마련을 위한 자료와 수준별 수업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함수 그래프 이해 수준은 어떠한가? 2.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함수 그래프에 대한 이해 과정에서 각 수준별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본 연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중학교 교육과정에 포함된 함수 단원의 교과 내용을 모두 학습한 대구시 Y중학교 3학년 6학급 22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설문지를 통한 조사 연구와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는 문헌 연구를 통해 함수 그래프 이해 수준을 설정하고 각 수준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 문항을 선정하여 구성하였다. 각 학생들의 함수 그래프 이해 수준은 0에서 4수준까지 5개의 수준으로 거트만(Guttman) 척도에 의해서 결정되었는데, 이 척도에 대한 적합성을 먼저 검증하여 위계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조사된 검사지와 개별 면담 자료를 바탕으로 각 수준별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로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Van Hiele에 근거하여 설정된 이해 수준에 따라 학생들의 수준을 구분할 수 있었고, 구성된 검사지는 비록 한 문제가 제외되었지만 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측정하는 도구로 적절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하면 각 수준의 특성에 맞는 지도를 할 수 있으므로 학생들의 그래프 이해에 보다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0수준 7.3%, ...

주제어

#함수그래프 수학교육 함수 수학함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희정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기석,신현용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 120 p.
키워드 함수그래프 수학교육 함수 수학함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772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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