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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들의 함수의 그래프에 대한 이해와 발달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and Development of Function Graph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3, 2016년, pp.457 - 478  

마민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신재홍 (한국교원대학교) ,  이수진 (한국교원대학교) ,  박종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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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의 함수의 그래프 개념에 대한 이해와 발달을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일차함수를 학습한 경험이 없는 중학생 2명을 대상으로 약 7개월에 걸쳐 교수실험을 진행하였고, 수업을 진행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두 학생 모두 상황을 그래프로 표현하고 그래프를 상황에 적절하게 해석하는 초기 과제에서 두 변량 사이의 함수 관계보다 산술적인 값들에 주안점을 둔다는 것이 드러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함수의 그래프에 대한 이해와 발달, 학생간의 차이점이 드러나는 과제에 주목하여 교사가 학생들에게 제시한 과제의 의도 및 역할, 과제에 대한 학생의 반응을 기술하였다. 특히 학생의 반응은 Castillow-Garsow(2012)가 제안한 과제를 해결하는 방식, 그 방식을 이끌어내는 추론, 과제의 해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함수의 그래프 표현 및 해석에서 양들의 변화와 연속성에 대한 인식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and development of function graphs. We collected the data from the teaching experiment with two middle school students who had not yet received instruction on linear function in school. The students participated in a 1...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끄러운 추론이 가능한 학생의 특징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주 단위로 인식이 가능한 학생은 한주를 더 작은 시간 단위, 즉 7일로 재 개념화를한 후에야 하루 동안의 변화를 머릿속에 그릴수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매끄러운 추론이 가능한 학생은 새로운 시간 단위를 구성할 필요 없이 현재시제 그대로 모든 순간에 일어나는 변화를 머릿속에 그릴 수 있다.
함수의 그래프를 표현하고 해석하는 과정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연구자들은 어떤 것을 분석 및 제시하고 있는가? 이러한 학습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함수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해석 하는 행위에 주목하고, 행위로부터 추론된 학생의 사고 과정을 분석 및 제시하고 있다. Carlson, Jacobs, Coe, Larsen과 Hsu (2002)는 역동적인 함수적 상황을 그래프로 표현하고 해석하는 과정 에서 드러나는 추론 능력에 주목하였고, 이를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틀을 제시하였다.
함수의 그래프란? 함수의 그래프는 변화하는 양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함수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도구로서 학교수학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교육부, 2015).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함수를 표현하고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2. 마민영.신재홍(2016). 대수 문장제의 해결에서 드러나는 중등 영재 학생간의 공변추론 수준 비교 및 분석. 학교수학, 18(1), 43-59. 

  3. 박선화.변희현.주미경(2011). 중학교 학생의 수학과 학습 특성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연구보고 RRI 2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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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이광상.조민식.류희찬(2006). 엑셀의 활용이 일차함수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학교수학, 8(3), 265-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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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Steffe, L. P. (1991). The constructivist teaching experiment: Illustrations and implications. In E. von Glasersfeld (Ed.), Radical constructivism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77-194). New York: Kluwer Academic Publishers. 

  21. Steffe, L. P. & Thompson, P. W. (2000). Teaching experiment methodology: Underlying principles and essential elements. In A. E. Kelly & R. A. Lesh (Eds.), Handbook of research design in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pp. 267-306).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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