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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문화재학습을 바라보는 시각은 교과에 따라 매우 다양한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문화재교육의 양상 또한 매우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하지만, 그 동안의 문화재학습은 구체화된 이론적 틀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것이라기보다는 개별적인 문화재학습의 형태를 기술하고 제시하는데 불과하였다는 한계점을 갖는다. 본고에서는 초등학교 사회과의 시각에서 문화재학습을 유형별로 나누어보고 각 유형별 문화재학습의 형태에 적합한 학습모형을 구안․적용함으로써 문화재학습을 이론적으로 접근해보는 하나의 준거(準據)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문화재학습의 개념을 중심으로 유형화를 위한 각각의 요인을 분석해 보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구안하여 적용해 보았다. 문화재학습의 유형화를 위한 구체적인 요인으로는 내적요인으로서 유형문화재와 무형문화재에 대한 학습의 2대 유형화 요인으로 나누어 보았고 외적요인으로는 현장체험형, 실물체험형, 멀티미디어 활용형, 조사탐구형, ...
저자 | 김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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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사회과교육전공 |
지도교수 | 최용규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122 p. |
키워드 | 초등학교사회 사회과교육 문화재학습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97746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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