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흥미를 느껴 참여할 수 있는 뉴스포츠 종목을 체육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초등학교 학습자의 참여태도, 흥미도, 기초체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울특별시 K초등학교 6학년 2개반 73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은 뉴스포츠 종 목을 적용한 수업을,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업을 12주간 실 시하여 두 집단 간에 나타나는 정의적, 심동적 변화에 초점을 두고 사전·사후검 사 결과 체육학습에 대한 참여태도와 흥미도, 기초체력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체육학습에 대한 참여태도 및 흥미도 검사는 양기열(2002)이 사용한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기초체력은 민첩성, 순발력, 근지구력, 전신지구력으로 한정하여 검 사하였다. 사전·사후검사를 통해 얻은 결과를 통계 처리하여 비교·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두 집단간 체육학습에 대한 참여태도의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
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흥미를 느껴 참여할 수 있는 뉴스포츠 종목을 체육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초등학교 학습자의 참여태도, 흥미도, 기초체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울특별시 K초등학교 6학년 2개반 73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은 뉴스포츠 종 목을 적용한 수업을,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업을 12주간 실 시하여 두 집단 간에 나타나는 정의적, 심동적 변화에 초점을 두고 사전·사후검 사 결과 체육학습에 대한 참여태도와 흥미도, 기초체력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체육학습에 대한 참여태도 및 흥미도 검사는 양기열(2002)이 사용한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기초체력은 민첩성, 순발력, 근지구력, 전신지구력으로 한정하여 검 사하였다. 사전·사후검사를 통해 얻은 결과를 통계 처리하여 비교·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두 집단간 체육학습에 대한 참여태도의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t검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둘째, 두 집단간 체육학습에 대한 흥미도의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 단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t검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p<.05). 셋째, 체육학습에 대한 기초체력의 요인별 평균기록의 유의성을 검증한 결과, 두 집단 모두 사전·사후검사 결과 민첩성, 순발력, 근지구력, 전신지구력의 평균 기록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p<.01) 집단간 평균기록에는 유의한 차가 나타나 지 않았다. 그러나 여학생간의 집단간 평균기록의 유의성을 검증한 결과, 순발력 과 전신지구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p<.05). 결론적으로 게임 영역의 수업에서 뉴스포츠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흥미 도, 참여태도, 체력의 향상도가 높아진 점을 고려하였을 때 현장에서 뉴스포츠 활동의 적용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일반적으로 체육 수업을 기피하는 여학생의 경우 기초체력의 일부 요소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이 나타난 것으로 보아 뉴스포츠 활동이 체육 기능이 낮고 흥미도가 낮은 학생에게 동기부 여와 수준별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연구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이 연구에서는 뉴스포츠 활동을 통해 체육 기피 학생에게 효과적이라는 가능성을 제시하였으나 체육 기피의 요인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개선하는 질적 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뉴스포츠는 정식종목을 간이화한 것으로서 뉴스포츠 활동을 통해 정식 스포츠 기능의 향상으로 전이되는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인지적 평가를 통해 전술에 대한 이해도를 비교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흥미를 느껴 참여할 수 있는 뉴스포츠 종목을 체육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초등학교 학습자의 참여태도, 흥미도, 기초체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울특별시 K초등학교 6학년 2개반 73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은 뉴스포츠 종 목을 적용한 수업을,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업을 12주간 실 시하여 두 집단 간에 나타나는 정의적, 심동적 변화에 초점을 두고 사전·사후검 사 결과 체육학습에 대한 참여태도와 흥미도, 기초체력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체육학습에 대한 참여태도 및 흥미도 검사는 양기열(2002)이 사용한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기초체력은 민첩성, 순발력, 근지구력, 전신지구력으로 한정하여 검 사하였다. 사전·사후검사를 통해 얻은 결과를 통계 처리하여 비교·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두 집단간 체육학습에 대한 참여태도의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t검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둘째, 두 집단간 체육학습에 대한 흥미도의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 단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t검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p<.05). 셋째, 체육학습에 대한 기초체력의 요인별 평균기록의 유의성을 검증한 결과, 두 집단 모두 사전·사후검사 결과 민첩성, 순발력, 근지구력, 전신지구력의 평균 기록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p<.01) 집단간 평균기록에는 유의한 차가 나타나 지 않았다. 그러나 여학생간의 집단간 평균기록의 유의성을 검증한 결과, 순발력 과 전신지구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p<.05). 결론적으로 게임 영역의 수업에서 뉴스포츠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흥미 도, 참여태도, 체력의 향상도가 높아진 점을 고려하였을 때 현장에서 뉴스포츠 활동의 적용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일반적으로 체육 수업을 기피하는 여학생의 경우 기초체력의 일부 요소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이 나타난 것으로 보아 뉴스포츠 활동이 체육 기능이 낮고 흥미도가 낮은 학생에게 동기부 여와 수준별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연구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이 연구에서는 뉴스포츠 활동을 통해 체육 기피 학생에게 효과적이라는 가능성을 제시하였으나 체육 기피의 요인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개선하는 질적 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뉴스포츠는 정식종목을 간이화한 것으로서 뉴스포츠 활동을 통해 정식 스포츠 기능의 향상으로 전이되는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인지적 평가를 통해 전술에 대한 이해도를 비교 연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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