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뉴스포츠 활동 참여, 성별, 학년, 참여 기간, 횟수, 시간, 동기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분석을 위하여 2015년 현재 서울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총 초등학생 227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SPS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뉴스포츠 활동 참여, 성별, 학년, 참여 기간, 횟수, 시간, 동기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분석을 위하여 2015년 현재 서울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총 초등학생 227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SPS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추가로 상관 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로 분석을 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 배경변인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성별에 따라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남학생보다 여학생의 경우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차이를 살펴보면 전체학교생활만족도의 경우 학년별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나머지 요인에서는 고학년일수록 더 높게 나왔다. 활동참여기간에 따른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뉴스포츠 활동 참여 횟수에 따른 전체 학교생활 만족도는 참여 횟수가 많을수록 평균은 높아지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단, 교우관계 만족도에 따라서는 주당 참여 횟수가 많을수록 교우관계에 만족을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포츠 활동 참여 시간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면 참여 시간이 짧을수록 평균이 높긴 하지만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포츠 활동 참여 동기에 따라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면 전체 학교생활 만족도가 가장 높은 응답으로는 ‘적성과 취미가 있었기 때문에’가 4.42로 나타났으며, 참여 동기에 따라 학교생활 만족도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인 교사 및 수업만족도와 학교생활 전반 만족도도 참여 동기에 따라 만족도 차이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 배경변인에 따른 뉴스포츠 활동을 통한 학교생활 변화 차이
성별, 학년, 뉴스포츠 활동 참여시간에 따른 학교생활변화 차이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고 뉴스포츠 활동 참여기간이 길수록 학교생활변화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뉴스포츠 활동 참여 횟수가 많을수록 학교생활변화에 더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포츠 활동 참여 동기에 따라 학교생활 변화에 잘 적응하는지를 살펴본 결과, 적성과 취미가 있었기 때문에 참여했다는 응답자의 경우에 학교생활 변화에 더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 뉴스포츠 활동 참여와 학교생활만족도, 학교생활 변화에 미치는 영향
뉴스포츠 활동 참여가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관하여 살펴보면 참여 횟수가 길수록, 참여 시간은 짧을수록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포츠 활동 참여가 학교생활 변화에 미치는 변인에 관하여 살펴보면 참여 기간과 참여 횟수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 시간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포츠 활동에 참여한 기간과 횟수가 학교생활 변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뉴스포츠 활동 참여, 성별, 학년, 참여 기간, 횟수, 시간, 동기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분석을 위하여 2015년 현재 서울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총 초등학생 227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SPS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추가로 상관 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로 분석을 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 배경변인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성별에 따라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남학생보다 여학생의 경우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차이를 살펴보면 전체학교생활만족도의 경우 학년별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나머지 요인에서는 고학년일수록 더 높게 나왔다. 활동참여기간에 따른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뉴스포츠 활동 참여 횟수에 따른 전체 학교생활 만족도는 참여 횟수가 많을수록 평균은 높아지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단, 교우관계 만족도에 따라서는 주당 참여 횟수가 많을수록 교우관계에 만족을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포츠 활동 참여 시간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면 참여 시간이 짧을수록 평균이 높긴 하지만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포츠 활동 참여 동기에 따라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면 전체 학교생활 만족도가 가장 높은 응답으로는 ‘적성과 취미가 있었기 때문에’가 4.42로 나타났으며, 참여 동기에 따라 학교생활 만족도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인 교사 및 수업만족도와 학교생활 전반 만족도도 참여 동기에 따라 만족도 차이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 배경변인에 따른 뉴스포츠 활동을 통한 학교생활 변화 차이
성별, 학년, 뉴스포츠 활동 참여시간에 따른 학교생활변화 차이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고 뉴스포츠 활동 참여기간이 길수록 학교생활변화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뉴스포츠 활동 참여 횟수가 많을수록 학교생활변화에 더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포츠 활동 참여 동기에 따라 학교생활 변화에 잘 적응하는지를 살펴본 결과, 적성과 취미가 있었기 때문에 참여했다는 응답자의 경우에 학교생활 변화에 더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 뉴스포츠 활동 참여와 학교생활만족도, 학교생활 변화에 미치는 영향
뉴스포츠 활동 참여가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관하여 살펴보면 참여 횟수가 길수록, 참여 시간은 짧을수록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포츠 활동 참여가 학교생활 변화에 미치는 변인에 관하여 살펴보면 참여 기간과 참여 횟수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 시간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포츠 활동에 참여한 기간과 횟수가 학교생활 변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