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적인 맥락과 지식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현대에는 소비자 중심, 수요자 중심, 학습자 중심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미술교육에서 구성주의의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이론적 근거로 한 구성주의의 학습원칙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학습모형인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Learning) 방법의 도입을 생각해 보았다. 문제중심학습(PBL)은 실제로 발생하는 문제와 상황을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으로서 학습자들이 문제를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 내용을 학습하고, ...
사회문화적인 맥락과 지식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현대에는 소비자 중심, 수요자 중심, 학습자 중심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미술교육에서 구성주의의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이론적 근거로 한 구성주의의 학습원칙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학습모형인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Learning) 방법의 도입을 생각해 보았다. 문제중심학습(PBL)은 실제로 발생하는 문제와 상황을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으로서 학습자들이 문제를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 내용을 학습하고, 협동학습이 함께 이루어져 사고력과 협력기능을 기르도록 하는 학습 형태이다. 본 논문은 문제중심학습의 본질적 특성을 살펴 문제중심학습에 의한 초등미술과 수업을 설계하는 방안을 제시하여 수업설계자로서의 초등미술교사의 역할 수행을 충분히 해내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먼저 문제중심학습의 본질적 특성을 이해하고 문제중심학습과 미술교과간의 교육적 목적의 관계성을 살펴 미술교과에서 실생활과 밀접하고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를 어떻게 설계해 나가는지 그 과정을 중심으로 제시하고, 실제 문제를 작성하고, 그에 따른 수업 방안을 모색하였다. 문제중심학습의 본질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Ⅱ장에서는 문제중심학습의 개념과 등장배경을 살피고, 문제중심학습의 지식관과 맥락을 같이하여 교육에 접목하게 된 이론적 근거를 듀이의 이론과 구성주의에서 찾았다. 또한 문제중심학습의 유형들을 살펴봄으로써 그 학습과정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문제해결학습, 과제중심학습, 프로젝트중심학습과의 특성비교를 통해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였다. 문제중심학습에 의한 초등미술과 수업을 설계하기 위한 준비단계로 Ⅲ장에서는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와 초등미술에서 추구하고 있는 교육목표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협동능력의 향상과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자 하는 초등미술교육 목적의 방향전환과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효과와 관련성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문제설계자로서의 교수자의 역할을 파악하고 문제의 본질을 규명한 후, 선행 문제설계 절차에 대한 연구를 고찰하여 초등미술교과에 알맞은 문제설계절차를 마련하였다. Ⅳ장에서는 정보를 활용한 시각적 이미지를 탐구하는 ‘우리학교 알리는 것 꾸미기’ 수업, 새로운 표현재료·표현방법을 탐구하는 ‘초현실주의 작품 이해를 통한 상상표현’수업, 미술비평을 통해 미술품을 감상하는 ‘민화를 통한 우리 문화 알리기’수업으로 나누어 Ⅲ장에서 마련한 문제설계 절차에 의해 문제를 개발하고 이에 따른 문제중심학습 교수-학습 설계 방안을 제시하여 현장 교사들이 문제개발과정을 이해하고 실제 활용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같은 문제중심학습에 의한 초등미술과 수업설계 방안에 대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유용성으로 인해 현대의 다원화된 정보화 시대에 미술교육이 추구하고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적 요구에 부합하여 초등 미술교육의 수업방법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첫째, 초등미술교과에서 비구조화된 문제를 중심으로 하는 문제중심학습에 의해 그 교육적 목적을 이끌 수 있다. 문제중심학습에 의한 수업은 우리주변에서 볼 수 있는 시각적 정보들을 이용하고 비교하며 다른 개념들과 스스로 충돌할 수 있는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 지를 살피고, 주어진 문제에 대한 원인과 결과, 가능한 문제의 해결책을 그 생각을 나타내기 위해 더 적합한 방법이나 재료는 없는지 끊임없이 생각하고 탐구하게 할 수 있어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게 한다는 것이다. 문제중심학습은 소집단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협동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미술교육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한 이해의 또 다른 언어교육이므로 주변세계에 대해 이해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둘째, 문제중심학습은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로 설계된다. 삶 속에서 시각적 문제를 해결하는 탐구 과정을 통해 비평적 탐구태도를 기르고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 뿐만 아니라, 나아가 미술을 우리의 삶과 연관된 문화로 인식하게 한다. 이를 통하여 폭넓은 미적인 안목을 기르고자 하는 초등미술의 궁극적 목적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특히 미술교육이 표현뿐만 아니라 이해와 감상 학습이 함께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면서, 삶속에서의 미적체험과 감상·비평의 학습을 요구하고 있는 교육적 환경을 살펴볼 때, 미술감상과 비평학습에 문제중심학습이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것이다. 셋째, 문제중심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설계는 설계자와 진행자라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갖게 하며, 그 역할 수행 방법을 안내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육적 변화에 대처하는 현장 초등학교 미술 교사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사회문화적인 맥락과 지식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현대에는 소비자 중심, 수요자 중심, 학습자 중심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미술교육에서 구성주의의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이론적 근거로 한 구성주의의 학습원칙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학습모형인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Learning) 방법의 도입을 생각해 보았다. 문제중심학습(PBL)은 실제로 발생하는 문제와 상황을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으로서 학습자들이 문제를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 내용을 학습하고, 협동학습이 함께 이루어져 사고력과 협력기능을 기르도록 하는 학습 형태이다. 본 논문은 문제중심학습의 본질적 특성을 살펴 문제중심학습에 의한 초등미술과 수업을 설계하는 방안을 제시하여 수업설계자로서의 초등미술교사의 역할 수행을 충분히 해내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먼저 문제중심학습의 본질적 특성을 이해하고 문제중심학습과 미술교과간의 교육적 목적의 관계성을 살펴 미술교과에서 실생활과 밀접하고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를 어떻게 설계해 나가는지 그 과정을 중심으로 제시하고, 실제 문제를 작성하고, 그에 따른 수업 방안을 모색하였다. 문제중심학습의 본질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Ⅱ장에서는 문제중심학습의 개념과 등장배경을 살피고, 문제중심학습의 지식관과 맥락을 같이하여 교육에 접목하게 된 이론적 근거를 듀이의 이론과 구성주의에서 찾았다. 또한 문제중심학습의 유형들을 살펴봄으로써 그 학습과정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문제해결학습, 과제중심학습, 프로젝트중심학습과의 특성비교를 통해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였다. 문제중심학습에 의한 초등미술과 수업을 설계하기 위한 준비단계로 Ⅲ장에서는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와 초등미술에서 추구하고 있는 교육목표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협동능력의 향상과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자 하는 초등미술교육 목적의 방향전환과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효과와 관련성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문제설계자로서의 교수자의 역할을 파악하고 문제의 본질을 규명한 후, 선행 문제설계 절차에 대한 연구를 고찰하여 초등미술교과에 알맞은 문제설계절차를 마련하였다. Ⅳ장에서는 정보를 활용한 시각적 이미지를 탐구하는 ‘우리학교 알리는 것 꾸미기’ 수업, 새로운 표현재료·표현방법을 탐구하는 ‘초현실주의 작품 이해를 통한 상상표현’수업, 미술비평을 통해 미술품을 감상하는 ‘민화를 통한 우리 문화 알리기’수업으로 나누어 Ⅲ장에서 마련한 문제설계 절차에 의해 문제를 개발하고 이에 따른 문제중심학습 교수-학습 설계 방안을 제시하여 현장 교사들이 문제개발과정을 이해하고 실제 활용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같은 문제중심학습에 의한 초등미술과 수업설계 방안에 대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유용성으로 인해 현대의 다원화된 정보화 시대에 미술교육이 추구하고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적 요구에 부합하여 초등 미술교육의 수업방법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첫째, 초등미술교과에서 비구조화된 문제를 중심으로 하는 문제중심학습에 의해 그 교육적 목적을 이끌 수 있다. 문제중심학습에 의한 수업은 우리주변에서 볼 수 있는 시각적 정보들을 이용하고 비교하며 다른 개념들과 스스로 충돌할 수 있는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 지를 살피고, 주어진 문제에 대한 원인과 결과, 가능한 문제의 해결책을 그 생각을 나타내기 위해 더 적합한 방법이나 재료는 없는지 끊임없이 생각하고 탐구하게 할 수 있어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게 한다는 것이다. 문제중심학습은 소집단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협동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미술교육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한 이해의 또 다른 언어교육이므로 주변세계에 대해 이해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둘째, 문제중심학습은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로 설계된다. 삶 속에서 시각적 문제를 해결하는 탐구 과정을 통해 비평적 탐구태도를 기르고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 뿐만 아니라, 나아가 미술을 우리의 삶과 연관된 문화로 인식하게 한다. 이를 통하여 폭넓은 미적인 안목을 기르고자 하는 초등미술의 궁극적 목적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특히 미술교육이 표현뿐만 아니라 이해와 감상 학습이 함께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면서, 삶속에서의 미적체험과 감상·비평의 학습을 요구하고 있는 교육적 환경을 살펴볼 때, 미술감상과 비평학습에 문제중심학습이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것이다. 셋째, 문제중심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설계는 설계자와 진행자라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갖게 하며, 그 역할 수행 방법을 안내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육적 변화에 대처하는 현장 초등학교 미술 교사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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