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수학교과 사교육이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수학교과 사교육의 시간량과 수학 학업 성취도와의 상관 관계는 어떠한가? 2. 수학교과 사교육의 시간량과 수학적 태도와의 상관 관계는 어떠한가? 3. 수학교과 사교육의 영향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산, 창원, 울산지역의 일반계 고등학교 각각 4개의 반, 375명을 남녀 같은 비율로 선정하여 수학교과 사교육을 받은 시간량과 전국연합학력평가의 수리영역 점수, 각 지역의 학교별 내신석차, 수학적 태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수학교과 사교육을 받은 4명을 대상으로 면담과 자기 보고서를 통하여 수학교과 사교육의 효과에 대한 의견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로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교과 사교육 시간량과 2006년 6월(r=0.187), 9월(r=0.218) 2차례의 전국연합학력평가 수리영역의 백분위 점수 및 1학기말 내신 석차(울산 T고교 r=0.205, 마산 K고교 r=0.332, 마산 G여고 r=0.260, 창원 Y고교 r=0.231)와의 상관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학교과 사교육 시간량과 수학적 태도 검사 점수와의 상관 관계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적 태도(r=0.127)의 하위영역인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r=0.130), 태도(r=0.122), 학습습관(r=0.101) 역시 수학교과 사교육 시간량과의 상관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하위권 학생의 경우 자신감(0.414)과 성취동기(0.410)에서 상대적으로 ...
본 논문은 수학교과 사교육이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수학교과 사교육의 시간량과 수학 학업 성취도와의 상관 관계는 어떠한가? 2. 수학교과 사교육의 시간량과 수학적 태도와의 상관 관계는 어떠한가? 3. 수학교과 사교육의 영향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산, 창원, 울산지역의 일반계 고등학교 각각 4개의 반, 375명을 남녀 같은 비율로 선정하여 수학교과 사교육을 받은 시간량과 전국연합학력평가의 수리영역 점수, 각 지역의 학교별 내신석차, 수학적 태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수학교과 사교육을 받은 4명을 대상으로 면담과 자기 보고서를 통하여 수학교과 사교육의 효과에 대한 의견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로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교과 사교육 시간량과 2006년 6월(r=0.187), 9월(r=0.218) 2차례의 전국연합학력평가 수리영역의 백분위 점수 및 1학기말 내신 석차(울산 T고교 r=0.205, 마산 K고교 r=0.332, 마산 G여고 r=0.260, 창원 Y고교 r=0.231)와의 상관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학교과 사교육 시간량과 수학적 태도 검사 점수와의 상관 관계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적 태도(r=0.127)의 하위영역인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r=0.130), 태도(r=0.122), 학습습관(r=0.101) 역시 수학교과 사교육 시간량과의 상관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하위권 학생의 경우 자신감(0.414)과 성취동기(0.410)에서 상대적으로 상관 계수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수학교과 사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은 “수준에 맞는 개별지도, 선행학습, 다양한 문제 풀이, 부족한 기초의 보충을 통하여 수학공부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규칙적인 수학공부를 통하여 성적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하였다. 그러나, 그러한 향상이 지속적으로 이어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수학교과 사교육이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심리적인 면에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였다. 이것은 수학교과 사교육의 영향에 대한 인식과 실제와의 차이를 보여준다. 따라서, 본 논문은 공교육에서 개별지도에 대한 학생의 심리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본 논문은 수학교과 사교육이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수학교과 사교육의 시간량과 수학 학업 성취도와의 상관 관계는 어떠한가? 2. 수학교과 사교육의 시간량과 수학적 태도와의 상관 관계는 어떠한가? 3. 수학교과 사교육의 영향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산, 창원, 울산지역의 일반계 고등학교 각각 4개의 반, 375명을 남녀 같은 비율로 선정하여 수학교과 사교육을 받은 시간량과 전국연합학력평가의 수리영역 점수, 각 지역의 학교별 내신석차, 수학적 태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수학교과 사교육을 받은 4명을 대상으로 면담과 자기 보고서를 통하여 수학교과 사교육의 효과에 대한 의견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로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교과 사교육 시간량과 2006년 6월(r=0.187), 9월(r=0.218) 2차례의 전국연합학력평가 수리영역의 백분위 점수 및 1학기말 내신 석차(울산 T고교 r=0.205, 마산 K고교 r=0.332, 마산 G여고 r=0.260, 창원 Y고교 r=0.231)와의 상관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학교과 사교육 시간량과 수학적 태도 검사 점수와의 상관 관계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적 태도(r=0.127)의 하위영역인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r=0.130), 태도(r=0.122), 학습습관(r=0.101) 역시 수학교과 사교육 시간량과의 상관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하위권 학생의 경우 자신감(0.414)과 성취동기(0.410)에서 상대적으로 상관 계수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수학교과 사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은 “수준에 맞는 개별지도, 선행학습, 다양한 문제 풀이, 부족한 기초의 보충을 통하여 수학공부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규칙적인 수학공부를 통하여 성적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하였다. 그러나, 그러한 향상이 지속적으로 이어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수학교과 사교육이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심리적인 면에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였다. 이것은 수학교과 사교육의 영향에 대한 인식과 실제와의 차이를 보여준다. 따라서, 본 논문은 공교육에서 개별지도에 대한 학생의 심리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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