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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학생들의 사교육 의존성이 높아지고 과도한 사교육 시간으로 학생들의 심리적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사교육 시간의 영향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새로운 사교육 시간의 개념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교육을 ‘개인의 욕구 충족을 위한 정규교육 이외의 모든 교육 활동’으로 정의하여 ‘방과후 학교’와 ‘EBS 인터넷강의’도 사교육 시간에 포함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사교육 기관의 숙제 시간을 자기주도적 학습 시간으로 설정한 것에 문제를 제기하고 이것을 사교육 시간의 범위에 포함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울감에 대한 사교육 시간의 주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자기결정성 동기 ...
저자 | 이미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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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교육전공 |
지도교수 | 고영건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ⅳ, 70 p. |
키워드 | 고등학생 사교육 시간 우울 자기결정성 내적 조절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4202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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