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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과 사교육의 영향 분석 : 일반계고등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private mathematics education on 10th graders 원문보기


곽의영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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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수학교과 사교육이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수학교과 사교육의 시간량과 수학 학업 성취도와의 상관 관계는 어떠한가? 2. 수학교과 사교육의 시간량과 수학적 태도와의 상관 관계는 어떠한가? 3. 수학교과 사교육의 영향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산, 창원, 울산지역의 일반계 고등학교 각각 4개의 반, 375명을 남녀 같은 비율로 선정하여 수학교과 사교육을 받은 시간량과 전국연합학력평가의 수리영역 점수, 각 지역의 학교별 내신석차, 수학적 태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수학교과 사교육을 받은 4명을 대상으로 면담과 자기 보고서를 통하여 수학교과 사교육의 효과에 대한 의견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로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교과 사교육 시간량과 2006년 6월(r=0.187), 9월(r=0.218) 2차례의 전국연합학력평가 수리영역의 백분위 점수 및 1학기말 내신 석차(울산 T고교 r=0.205, 마산 K고교 r=0.332, 마산 G여고 r=0.260, 창원 Y고교 r=0.231)와의 상관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학교과 사교육 시간량과 수학적 태도 검사 점수와의 상관 관계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적 태도(r=0.127)의 하위영역인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r=0.130), 태도(r=0.122), 학습습관(r=0.101) 역시 수학교과 사교육 시간량과의 상관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하위권 학생의 경우 자신감(0.414)과 성취동기(0.410)에서 상대적으로 ...

주제어

#수학 사교육 일반계고등학교 수학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의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원경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 66 p.
키워드 수학 사교육 일반계고등학교 수학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782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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