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해중심 게임수업모형이 초등학교 축구경기 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Teaching Games for Understanding Model on the Skill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occer 원문보기


전양내 (한국체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교체육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축구수업의 경기 능력 향상과 과정 중심의 체육수업 모형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이해 중심 게임 수업모형을 적용하여 문제 해결 중심의 축구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그 실행 효과를 검증하여 일반화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의 D 초등학교 2학급 60명을 대상으로 6주간에 걸쳐 수업을 시도하였으며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자료수집과 분석을 하였다. 기능검사를 위해서는 김목수(2000), Crew의 축구기능 Test(고흥환,1994) 중 초등학생 수준에 맞는 기초기술 5가지 항목에 대해서 측정하였으며, 수행력 측정을 위해서는 Jean-Francis, Paul Godbout & Daniel Bouthier(1997)의 환산법을 이용하여 효과지수와 경기량을 측정하였다. 정의적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高橋(1994)의 평가지와 Kenyon(1968)의 평가지를 재구성하여 이용하였다. 학생들의 기능차이, 정의적인 변화, 게임 수행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s purpose is to develop the problem-solving soccer teaching model applying the teaching games for understanding model and to verify and generalize its effects in order to suggest teaching techniques to improve the game skills to students in soccer and ways to improve the process-centered ...

주제어

#이해중심 게임수업모형 축구경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양내
학위수여기관 한국체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학교체육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 70p.
키워드 이해중심 게임수업모형 축구경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789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