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설과 메를로-퐁티가 현상학 및 현대철학의 전개과정에서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들의 철학적 사유가 지닌 깊이와 폭, 그리고 그 속에 내포되어 있는 다양한 철학적 사유 가능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현상학에서의 체육철학적 함축은 자신의 생활세계 현상학을 통해 신체활동과 선험적 관념론으로 지칭되는 심신일원론의 입장을 더욱 강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현상학적 입장에서 그 운동효과와 재활․치료효과를 공고히 다져온 필라테스는 신체와 정신의 일체라는 기본 철학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필라테스는 자세의 균형과 교정, 허리통증의 완화, 신체적 결함이나 손상에 대한 치료효과 등의 신체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현상학의 자기주관적 체험을 통해 능동적으로 살아가는 생생한 신체(lived body)를 말하는 것이다. 둘째, 필라테스 참가자는 정신집중을 통한 마음의 안정을 되찾고 평온함, 극기와 같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었다. 이는 정신의 강화를 통해 신체적 강화를 초래한다는 심신일원론적 후설 현상학의 전형으로 받아들여진다 할 수 있다. 셋째, 필라테스의 생생한 초월적 자각에 관한 인식은 개개인마다 독특하고 차별적인 시간과 공간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는 신체활동을 통해 초월적 자각체험을 강조한 메를로-퐁티의 인식주체적 신체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 넷째, 필라테스 참가자는 신체의 긴장된 부분이 이완되는 느낌이 들어 편안함을 느낀다. 이는 단순히 신체를 강화시키는 운동이 아니라 정신적으로나 지적인 측면에까지도 긍정적 도움을 주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다섯째, 필라테스는 의학적, 과학적 운동으로 디스크나 ...
후설과 메를로-퐁티가 현상학 및 현대철학의 전개과정에서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들의 철학적 사유가 지닌 깊이와 폭, 그리고 그 속에 내포되어 있는 다양한 철학적 사유 가능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현상학에서의 체육철학적 함축은 자신의 생활세계 현상학을 통해 신체활동과 선험적 관념론으로 지칭되는 심신일원론의 입장을 더욱 강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현상학적 입장에서 그 운동효과와 재활․치료효과를 공고히 다져온 필라테스는 신체와 정신의 일체라는 기본 철학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필라테스는 자세의 균형과 교정, 허리통증의 완화, 신체적 결함이나 손상에 대한 치료효과 등의 신체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현상학의 자기주관적 체험을 통해 능동적으로 살아가는 생생한 신체(lived body)를 말하는 것이다. 둘째, 필라테스 참가자는 정신집중을 통한 마음의 안정을 되찾고 평온함, 극기와 같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었다. 이는 정신의 강화를 통해 신체적 강화를 초래한다는 심신일원론적 후설 현상학의 전형으로 받아들여진다 할 수 있다. 셋째, 필라테스의 생생한 초월적 자각에 관한 인식은 개개인마다 독특하고 차별적인 시간과 공간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는 신체활동을 통해 초월적 자각체험을 강조한 메를로-퐁티의 인식주체적 신체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 넷째, 필라테스 참가자는 신체의 긴장된 부분이 이완되는 느낌이 들어 편안함을 느낀다. 이는 단순히 신체를 강화시키는 운동이 아니라 정신적으로나 지적인 측면에까지도 긍정적 도움을 주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다섯째, 필라테스는 의학적, 과학적 운동으로 디스크나 척추측만증 등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재활의 의미로도 받아들여지고 있었다. 이는 충분한 몸의 인지와 운동효과를 지각하면서 신체의 자신감이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다. 여섯째, 필라테스 운동은 집중을 통해 신체 각 부위가 정확하게 잘 움직이는 육체적 측면의 효과와 함께 정신적으로도 맑고 상쾌한 기분을 느끼게 되는 신체와 정신 상호간의 의존관계가 유지되는 속에서 운동이 실시되는 특성이 있었다. 일곱째, 필라테스는 집중과 몰입체험이 다른 운동에 비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필라테스의 몰입현상이 몸과 마음이 하나라는 훈련 기본철학이라는 점에서 참가자가 쉽게 경험할 수 있는 필라테스 운동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여덟째, 필라테스는 사회화과정에서 다른 운동과의 차이는 필라테스로의 사회화가 비교적 늦은 성년기에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필라테스 사회화의 동기는 대부분 부상치료를 비롯한 주변의 권유가 많았으며 무용을 비롯한 자기 전공영역의 보조운동이나 새로운 운동에 대한 관심, 필라테스 특유의 신체 움직임에 대한 매료 등으로 나타났다. 이상 필라테스 운동에 대해 현상학적 분석을 시도해 보았으나 현상학에는 신체활동과 심신일원론 이외에도 지향성(intentionality), 형상적 환원, 운동(kinesis), 감각(aisthesis) 등의 중요 개념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에서 향후 이러한 개념들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더욱 많은 체육철학적 함축들을 끄집어낼 수 있으리라 사료되며 이 점을 본 연구의 향후의 과제로 남긴다
후설과 메를로-퐁티가 현상학 및 현대철학의 전개과정에서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들의 철학적 사유가 지닌 깊이와 폭, 그리고 그 속에 내포되어 있는 다양한 철학적 사유 가능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현상학에서의 체육철학적 함축은 자신의 생활세계 현상학을 통해 신체활동과 선험적 관념론으로 지칭되는 심신일원론의 입장을 더욱 강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현상학적 입장에서 그 운동효과와 재활․치료효과를 공고히 다져온 필라테스는 신체와 정신의 일체라는 기본 철학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필라테스는 자세의 균형과 교정, 허리통증의 완화, 신체적 결함이나 손상에 대한 치료효과 등의 신체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현상학의 자기주관적 체험을 통해 능동적으로 살아가는 생생한 신체(lived body)를 말하는 것이다. 둘째, 필라테스 참가자는 정신집중을 통한 마음의 안정을 되찾고 평온함, 극기와 같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었다. 이는 정신의 강화를 통해 신체적 강화를 초래한다는 심신일원론적 후설 현상학의 전형으로 받아들여진다 할 수 있다. 셋째, 필라테스의 생생한 초월적 자각에 관한 인식은 개개인마다 독특하고 차별적인 시간과 공간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는 신체활동을 통해 초월적 자각체험을 강조한 메를로-퐁티의 인식주체적 신체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 넷째, 필라테스 참가자는 신체의 긴장된 부분이 이완되는 느낌이 들어 편안함을 느낀다. 이는 단순히 신체를 강화시키는 운동이 아니라 정신적으로나 지적인 측면에까지도 긍정적 도움을 주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다섯째, 필라테스는 의학적, 과학적 운동으로 디스크나 척추측만증 등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재활의 의미로도 받아들여지고 있었다. 이는 충분한 몸의 인지와 운동효과를 지각하면서 신체의 자신감이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다. 여섯째, 필라테스 운동은 집중을 통해 신체 각 부위가 정확하게 잘 움직이는 육체적 측면의 효과와 함께 정신적으로도 맑고 상쾌한 기분을 느끼게 되는 신체와 정신 상호간의 의존관계가 유지되는 속에서 운동이 실시되는 특성이 있었다. 일곱째, 필라테스는 집중과 몰입체험이 다른 운동에 비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필라테스의 몰입현상이 몸과 마음이 하나라는 훈련 기본철학이라는 점에서 참가자가 쉽게 경험할 수 있는 필라테스 운동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여덟째, 필라테스는 사회화과정에서 다른 운동과의 차이는 필라테스로의 사회화가 비교적 늦은 성년기에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필라테스 사회화의 동기는 대부분 부상치료를 비롯한 주변의 권유가 많았으며 무용을 비롯한 자기 전공영역의 보조운동이나 새로운 운동에 대한 관심, 필라테스 특유의 신체 움직임에 대한 매료 등으로 나타났다. 이상 필라테스 운동에 대해 현상학적 분석을 시도해 보았으나 현상학에는 신체활동과 심신일원론 이외에도 지향성(intentionality), 형상적 환원, 운동(kinesis), 감각(aisthesis) 등의 중요 개념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에서 향후 이러한 개념들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더욱 많은 체육철학적 함축들을 끄집어낼 수 있으리라 사료되며 이 점을 본 연구의 향후의 과제로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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