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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연구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초급 단계를 대상으로 원문보기


김양희 (배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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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한국어를 외국어로서 학습하는 초급 단계의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화 교수요목을 설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언어 교육이 언어 구조적 능력 배양에서 의사소통 능력 배양으로 변화하면서 1980년 이후부터는 언어를 문화의 영향을 받는 의사소통 과정의 일부로 이해하게 되었다. 이러한 언어 교육의 변화는 한국어 교육에도 큰 영향을 미쳐 한국 문화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그 비중은 점점 더 증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한국 문화교육은 설명 위주의 지식 전달이나 일회적인 문화 체험 학습 등과 같은 막연한 방법들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문화교육에 관해 구체적인 문제 제기와 방법론에 대한 연구들이 계속적으로 나오고 있으나 단편적인 방법 제시나 이론적인 분석만 있을 뿐 구체적인 문화권별, 학습자 수준별 교수요목 설계 제시와 같은 방법론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미흡한 상태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학습자의 문화권별, 수준별에 맞는 변별적인 문화 교수요목을 새롭게 제시해 보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해 보았다. 우선 문화교육에 있어서 가장 먼저 정의해야 할 부분은 ‘언어와 문화’와의 상관관계이다. 언어와 문화의 관계에 대한 견해에 따라 문화교육 방법론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정립된 언어와 문화의 상관관계 하에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교육을 위한 이론적 배경과 문화 개념을 설명하고 정의했다. 또한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교육 필요성과 현황 및 문제점을 제시하여 무엇을 어떻게 학습·교수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법론과 발전 방향을 제안하였다. 문화교육과 관련해 학습자의 요구를 수렴하는 일은 문화교육 방법론의 개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학습자의 문화적 배경, 학습 목적, 학습 단계 등과 같은 학습자 변인 분석이다. 이에 대전·충남권 지역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문화권 한국어 초급 단계 학습자를 대상으로 문화교육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plan a teaching syllabus for Chinese students who learn Korean as a second language, especially those who are in a beginning course. It is a current trend that linguistic concern has been given to enhancing communicative competence rather than to developing syntactic competence. The...

주제어

#한국어 의시소통 한국문화 교수요목 중국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양희
학위수여기관 배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 102 장
키워드 한국어 의시소통 한국문화 교수요목 중국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903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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