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 거주하는 저학년 외국인 가정 자녀들을 위해 ‘저학년 아동’이라는 범용적 특성과 함께 제2언어로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 가정 자녀’라는 특수성을 면밀히 분석하고, 학습자 요구분석 결과 드러난 시사점을 반영한 과제 중심의 교수요목을 설계하는 데 있다. 전문가 집단 면접 분석 결과 현 교육체제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학년제 교육과정’ 및 ‘유형별 특성을 반영해내지 못한 교육내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하여 본 연구는 연구 대상을 최근 가장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유형인 ‘외국인 가정 자녀’로 그 대상을 한정하고 그 중에서도 저학년 학습자로 범주를 세분화하여 적용함으로서 현 교육 현장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데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주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과제 중심 교수법에 대해 고찰하고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학습자 집단의 특성을 다각도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과제 중심 교수법이 왜 저학년 외국인 가정 자녀에게 적합한지를 규명하였다. 또한 이 집단에게 필요한 과제를 선정하기 위하여 교재 분석, 학습자 요구분석, 전문가 집단면접(Focused Group Interview, ...
저자 | 김정아 |
---|---|
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 |
지도교수 | 심상민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162 |
키워드 |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 KSL 한국어 교수요목 과제 중심 교수법 외국인 가정 자녀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6535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