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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언어 환경 아동의 언어발달 특징
A Study on Language Development Characteristics of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원문보기


박지윤 (대구대학교 대학원 재활과학과 언어치료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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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이중언어 환경 아동들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들에게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검사를 실시하고 자발화를 수집하여 이중언어 환경 아동들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들의 언어연령과 의미론적 특성과 구문론적 언어발달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중언어 환경 아동 3, 4, 5, 6세 각 3명, 7명, 9명, 7명씩 총 26명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 3, 4, 5, 6세 각 3명, 7명, 8명, 6명씩 총 24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중언어 환경 아동들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들의 언어연령에서 수용언어연령의 경우 언어 환경 간 5세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표현언어연령의 경우 언어 환경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중언어 환경 아동의 언어연령에 대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and to compare between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and monolingual environment children in language development characteristics. Subjects included 26 children of 3 to 6 years old in the bilingual environment, and 24 children of monolingual environment. The res...

주제어

#이중언어 환경아동 언어발달 단일언어 환경아동 의미론적특성 구문론적특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윤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과학과 언어치료 전공
지도교수 석동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ⅴ, 61 p.
키워드 이중언어 환경아동 언어발달 단일언어 환경아동 의미론적특성 구문론적특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983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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