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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 영어 교육이 유아의 이중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Early English Education on Children's Bilingual Language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3 no.4, 2004년, pp.497 - 506  

황혜신 (상명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influence of early English education on children's bilingual language development to see whether the early exposure to English education affects children's competencies of both English and Korean. Based on this purpose, it attempts to examine whether it supports additive or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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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제변인으로 사용하였다. 따라서 가능한 한 외적 변인을 통제한 상태에서 아동의 언어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어조기교육의 실태적인 측면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들과는 다른 관점에서 즉, 이중언어의 측면에서 영어조기교육의 효과를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살펴보고자 하였다. 결국 어려서부터 외국어를 접하게 하는 것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중언어 습득에 있기 때문이다.
  • 결과 또한 일치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중언어의 관점에서 조기영어교육이 과연 유아의언어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영어조기교육의 경험 유무, 영어에 노출되는 기간에 따라 유아들의 영어 발달과 한국어발달은 어떠한지, 그리고 두 가지 언어 발달에 어떠한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중언어에 대한 결과들이 일치하지 않고 대부분의 연구들이 우리에게 그대로 적용가능하지 않은외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우리나라유아들이 일찍부터 영어를 접하면서 영어조기교육을 경험할 경우 그들의 영어 능력과 한국어 능력은 어떠하며, 또한 영어교육을 받지 않는 유아들에 비해서는 어떻게다른 양상으로 나타나는지를 파악하여 조기영어교육의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나름대로 두 집단을 동등하게 하기 위해 부모들의 사회 . 문화적인 배경을 고려하였으며 지능검사를 통제변인으로 하여 아동의 언어능력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 연구를 통해 PPVT-R의 영어판과 일치하는 신뢰도와 타당도를 보여준 PPVT-R의 한국어판인 그림어휘력 검사를 사용하여 연구의 신뢰도를 높여주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조기영어교육을 받고 있는 유아들의 언어 능력을 이중언어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한 것이다. 최근 영어조기교육이 조기교육의 핵으로 떠오르면서 많은 유아들이 일찍부터 영어를 배우고 있다.
  • 본 연구는 2003년 3월에 이루어졌다. 서울시에 소재한 영어학원(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본 연구를 위한 검사를 하였다. 본 검사에는 연구자와 3인의 전공대학원생이 참여하였다.
  • 얼마동안이나 영어를 공부하였는지에 따라 아동들의 영어 능력과 한국어 능력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영어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재원기간에 따라 유아들의 언어능력을 살펴보았다. 영어를 단기간 공부하고 있는 유아들과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있는 유아들의 영어 능력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으며 한국어 능력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 언어능력을 살펴보았다. 영어를 단기간 공부하고 있는 유아들과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있는 유아들의 영어 능력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으며 한국어 능력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영어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유아들만을 대상으로 일원 변량분석을 하였다.
  • 이러한 목적에 따라 대표적인 영어조기교육 현장인 영어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유아들의 영어와 한국어를 포함한 언어발달 양상은 어떠한지, 이들과 비교하여 일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유아들의 언어발달은 상대적으로 어떠한지, 또한 한국어와 영어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중언어의 관점에서 조기영어교육이 과연 유아의언어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영어조기교육의 경험 유무, 영어에 노출되는 기간에 따라 유아들의 영어 발달과 한국어발달은 어떠한지, 그리고 두 가지 언어 발달에 어떠한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영어 유치원과 일반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동들의 영어능력과 한국어 능력을 비교하는 것에 더해서 영어 유치원에서 영어를 배우고 있는 아동들이 영어 교육으로 인해 모국어인 한국어 발달에는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에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영어조기교육의 경험 유무, 영어에 노출되는 기간에 따라 유아들의 영어 발달과 한국어발달은 어떠한지, 그리고 두 가지 언어 발달에 어떠한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영어 유치원과 일반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동들의 영어능력과 한국어 능력을 비교하는 것에 더해서 영어 유치원에서 영어를 배우고 있는 아동들이 영어 교육으로 인해 모국어인 한국어 발달에는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에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유아들의 이중언어 능력은 조기 영어교육 유무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가?
  • 2. 유아들의 이중언어 능력은 영어교육 기간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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