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장애형제관련 스트레스, 비장애 형제의 자아개념수준, 부모의 양육태도 3가지 하위영역들이 장애형제로 인해 비장애형제의 형제관계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알아보고자 한다. 그래서 올바른 형제관계태도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장애아 가족이 원만한 기능을 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조사 연구를 위한 대상자는 초등학생 5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비장애형제 127명이었다.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기초정보, 비장애형제의 자아개념, 부모의 양육태도, 장애형제관련 스트레스, 형제관계태도에 관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장애형제관련 스트레스, 비장애 형제의 자아개념수준, 부모의 양육태도 3가지 하위영역들이 장애형제로 인해 비장애형제의 형제관계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알아보고자 한다. 그래서 올바른 형제관계태도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장애아 가족이 원만한 기능을 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조사 연구를 위한 대상자는 초등학생 5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비장애형제 127명이었다.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기초정보, 비장애형제의 자아개념, 부모의 양육태도, 장애형제관련 스트레스, 형제관계태도에 관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상관분석, 단계적 회귀분석으로 처리되었다. 이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형제관계태도(당황, 적대, 수용, 지지)와 부모의 양육태도, 장애형제관련 스트레스, 비장애형제의 자아개념수준과의 이원상관분석 결과는 일관되게 형제관계의 수용과 지지부분에서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며, 당황 및 적대적 형제관계는 일관되게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당황적, 수용적, 지지적 형제관계태도는 장애형제관련 스트레스 요인 중에서 비장애형제의 개인생활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적대적 형제관계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는 장애형제관련 스트레스 요인 중의 부모에 의한 부담이었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형제관계태도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진 다양한 변인들이 포괄적으로 고려하여 시행되지는 못하였으므로 다른 변인까지도 함께 조사된다면 장애아 가정에서의 형제관계태도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결과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자기보고 조사에 의존함으로써 실생활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검증하지는 못하였으므로 추후에는 직접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을 충분히 설명한 후 연구를 한다면 좀 더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얻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장애형제 및 비장애형제의 광범위한 연령범위와 장애수준, 다른 가족들의 역할 등 복합적인 측면의 영향 변인들이 고려되지 못하였으므로 다양한 측면에서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적절하게 개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넷째, 본 연구의 특성상 피험자 표집이 어려웠기 때문에 표집대상의 수가 적었으므로 표집대상을 늘려서 재연구를 한다면 좀 더 의미 있는 통계적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고 일반화 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다섯째, 실제로 형제관계태도를 개선시키는 프로그램이 복지관을 중심으로 운영이 되고 있으나 한시적 또는 반복적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고 연령과 관계없이 프로그램의 내용이 비슷하게 이루어지므로 본 연구와 같은 실증적 자료에 근거한 형제관계태도 개선 프로그램의 개발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장애형제가 있더라도 비장애형제가 자신의 개인생활에 대한 만족감이 높을수록, 부모에 의한 부담이 적을수록, 양육태도에서 어머니의 애정이 높을수록 형제관계태도는 긍정적일 수 있음이 제시되었으므로, 이러한 측면을 프로그램 내용에 반영하여 실제적으로 이론적인 검증이 실증되는지를 규명하는 과제가 남아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장애형제관련 스트레스, 비장애 형제의 자아개념수준, 부모의 양육태도 3가지 하위영역들이 장애형제로 인해 비장애형제의 형제관계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알아보고자 한다. 그래서 올바른 형제관계태도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장애아 가족이 원만한 기능을 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조사 연구를 위한 대상자는 초등학생 5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비장애형제 127명이었다.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기초정보, 비장애형제의 자아개념, 부모의 양육태도, 장애형제관련 스트레스, 형제관계태도에 관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상관분석, 단계적 회귀분석으로 처리되었다. 이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형제관계태도(당황, 적대, 수용, 지지)와 부모의 양육태도, 장애형제관련 스트레스, 비장애형제의 자아개념수준과의 이원상관분석 결과는 일관되게 형제관계의 수용과 지지부분에서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며, 당황 및 적대적 형제관계는 일관되게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당황적, 수용적, 지지적 형제관계태도는 장애형제관련 스트레스 요인 중에서 비장애형제의 개인생활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적대적 형제관계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는 장애형제관련 스트레스 요인 중의 부모에 의한 부담이었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형제관계태도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진 다양한 변인들이 포괄적으로 고려하여 시행되지는 못하였으므로 다른 변인까지도 함께 조사된다면 장애아 가정에서의 형제관계태도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결과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자기보고 조사에 의존함으로써 실생활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검증하지는 못하였으므로 추후에는 직접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을 충분히 설명한 후 연구를 한다면 좀 더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얻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장애형제 및 비장애형제의 광범위한 연령범위와 장애수준, 다른 가족들의 역할 등 복합적인 측면의 영향 변인들이 고려되지 못하였으므로 다양한 측면에서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적절하게 개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넷째, 본 연구의 특성상 피험자 표집이 어려웠기 때문에 표집대상의 수가 적었으므로 표집대상을 늘려서 재연구를 한다면 좀 더 의미 있는 통계적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고 일반화 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다섯째, 실제로 형제관계태도를 개선시키는 프로그램이 복지관을 중심으로 운영이 되고 있으나 한시적 또는 반복적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고 연령과 관계없이 프로그램의 내용이 비슷하게 이루어지므로 본 연구와 같은 실증적 자료에 근거한 형제관계태도 개선 프로그램의 개발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장애형제가 있더라도 비장애형제가 자신의 개인생활에 대한 만족감이 높을수록, 부모에 의한 부담이 적을수록, 양육태도에서 어머니의 애정이 높을수록 형제관계태도는 긍정적일 수 있음이 제시되었으므로, 이러한 측면을 프로그램 내용에 반영하여 실제적으로 이론적인 검증이 실증되는지를 규명하는 과제가 남아있다고 할 수 있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stress, self-esteem, and parent's behavior styles to the 4 type-relational attitudes of normal siblings with disabled siblings. Subjects are 127 normal students (from 5th to 12th grade) who had disabled siblings at special school or some similar institutes i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stress, self-esteem, and parent's behavior styles to the 4 type-relational attitudes of normal siblings with disabled siblings. Subjects are 127 normal students (from 5th to 12th grade) who had disabled siblings at special school or some similar institutes in a few areas in Korea. They administered some self-inventories consisted with the basic demographic data, self-esteem, stress related their disabled siblings, and parenting styles of their parent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in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s in SPSS. Two positive relational attitudes (acceptance and support) are influenced by the lower stress in normal sibling's daily life, affectional parenting style of their mother, Two negative relational attitudes (puzzling and hostility) are influenced by the higher stress in normal sibling's daily life and the higher burden of caring for their disabled siblings. Generally speaking, the stress of normal siblings's daily life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influencing relational attitude with their disabled siblings. Finally, the limitations and suggestions of this study were considered. Key words: relational attitude, disabled siblings, stress, parenting styl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stress, self-esteem, and parent's behavior styles to the 4 type-relational attitudes of normal siblings with disabled siblings. Subjects are 127 normal students (from 5th to 12th grade) who had disabled siblings at special school or some similar institutes in a few areas in Korea. They administered some self-inventories consisted with the basic demographic data, self-esteem, stress related their disabled siblings, and parenting styles of their parent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in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s in SPSS. Two positive relational attitudes (acceptance and support) are influenced by the lower stress in normal sibling's daily life, affectional parenting style of their mother, Two negative relational attitudes (puzzling and hostility) are influenced by the higher stress in normal sibling's daily life and the higher burden of caring for their disabled siblings. Generally speaking, the stress of normal siblings's daily life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influencing relational attitude with their disabled siblings. Finally, the limitations and suggestions of this study were considered. Key words: relational attitude, disabled siblings, stress, parenting 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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