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에서는 야담과 설화 등에 나타난 황진이의 모습이 각 시대의 작가들에 의해서 어떻게 변용되어 형상화 되고 있는지 살펴보는 데 그 일차적인 목적이 있었다. 더불어 이런 형상화 과정에서 개입되는 여러 사회적 역사적 맥락 사이의 상관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태준의 '황진이'는 신분 때문에 혼사를 거절당하고 그러한 상처 때문에 양반들에 대한 통쾌한 복수극을 꿈꾼다. 처음엔 자유로운 삶을 살기위해, 혼사를 거절당하게 된 제도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기생이 되기로 했지만 이 복수극 안에서는 진정한 자유를 찾을 수 없다. 자유로운 삶이란 제약이 없는 초탈한 존재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황진이는 양반 사회라는 제도권 밖에서 자유로운 존재로 ...
본고에서는 야담과 설화 등에 나타난 황진이의 모습이 각 시대의 작가들에 의해서 어떻게 변용되어 형상화 되고 있는지 살펴보는 데 그 일차적인 목적이 있었다. 더불어 이런 형상화 과정에서 개입되는 여러 사회적 역사적 맥락 사이의 상관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태준의 '황진이'는 신분 때문에 혼사를 거절당하고 그러한 상처 때문에 양반들에 대한 통쾌한 복수극을 꿈꾼다. 처음엔 자유로운 삶을 살기위해, 혼사를 거절당하게 된 제도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기생이 되기로 했지만 이 복수극 안에서는 진정한 자유를 찾을 수 없다. 자유로운 삶이란 제약이 없는 초탈한 존재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황진이는 양반 사회라는 제도권 밖에서 자유로운 존재로 서지 못하기 때문이다. 1950년은 전쟁 자체의 참혹성만이 아니라 이데올로기의 충동이 갖는 광폭성이 동시에 드러나는 시대였다. 이러한 시기에 정한숙은 긍정적인 인간상의 창조 및 희망적인 주제 제시로 불행의 극복이 더 큰 초점을 실었다. 따라서 정한숙의 『황진이』에서는 괴로움과 고통에서 벗어나려 한 모습이 드러난다. 정한숙의 '황진이'가 바란 것은 현실의 제약에서 벗어나 진정한 세계에 가 닿고 싶은 욕망이었다. 정한숙은 『황진이』를 통해 고정되어있는 세계, 혹은 닫힌 세계에서 역동적이고 열린 세계로 나아가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 주었다. 군사 독재의 암울한 현실, 가속화된 근대화와 산업화가 가져온 이면의 어둠을 욕망의 거세라는 점에서 문제 삼고 이를 특유의 상상력으로 그려 온 최인호는 황진이를 통해 억눌리고 거세된 욕망을 되살려 낸다. 최인호가 그린 '황진이'는 매우 관능적이고 에로티즘적으로 그려져 있는데 이것은 단순한 욕망이 아니라 생명원리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또한 이러한 생명원리는 당시 억눌렸던 민중성의 부활과 맞물려 강한 생명성을 드러내었다. 전경린의 황진은 억압적이고 권위적인 사회 속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주체적인 여성으로 살아가기 위해 몸부림친 인물이었다. '황진'은 당시의 제도와 관습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경영하는 한 인간으로 서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자유롭고 주체적인 여성의 모습은 사랑 안에서 모순에 부딪치게 된다. 결혼이라는 제도로 결정 지어지는 완성된 사랑이라는 것이 제도권 밖의 삶을 사는 황진에게는 불가능 한 것이었기 때문에 황진에게 있어 사랑은 낭만적 사랑에 그치고 말았다. 각 시대마다 달리 그려지는 이러한 '황진이' 들의 모습에는 그 당시의 시대현실과 역사적 맥락이 크게 반영 되고 있었다. 1930년대에는 당대를 주도하고 있었던 친일정권이나 일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과거의 역사적 사건과 간극을 유지하면서 분출하고자 하였다. 한국전쟁이라는 비극을 겪었던 1950년을 지나오면서 이러한 전쟁 체험은 현대소설이나 문학적 상상력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동시대의 작가들이 우리 민족에게 남겨진 처절한 아픔과 불행을 전달하고 그 시대의 부정적인 인간상의 고발에 힘썼다면, 정한숙은 긍정적인 인간상의 창조 및 희망적인 주제 제시로 불행의 극복에 더 큰 무게를 실었다. 70년대는 이른바 근대화론에 입각해 급격한 산업화가 전일적으로 이루어졌던 시기였다. 급격한 경제 성장은 절대적 빈곤에서 벗어나 정체성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제기하는데, 역사주의는 이런 시대적 요구 조건을 바탕으로 하나의 사회적 이념을 형성하게 된다. 90년대 들어서면서 최대의 현안이 되었던 여성 문학은 잠자는 여성의 의식을 여지없이 흔들어 깨웠으며, 남성들에게 항상 앞자리를 내주어야 했던 남성 중심 사회에 대하여 여성도 한 인간으로서의 자유와 사고, 능력을 인정받아야 한다고 당당히 자기주장을 시작한다. 이러한 사회 역사적 맥락은 각 시대마다 각기 다른 황진이를 형상화 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러한 '황진이' 담론들과 사회적 상관성을 밝혔다.
본고에서는 야담과 설화 등에 나타난 황진이의 모습이 각 시대의 작가들에 의해서 어떻게 변용되어 형상화 되고 있는지 살펴보는 데 그 일차적인 목적이 있었다. 더불어 이런 형상화 과정에서 개입되는 여러 사회적 역사적 맥락 사이의 상관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태준의 '황진이'는 신분 때문에 혼사를 거절당하고 그러한 상처 때문에 양반들에 대한 통쾌한 복수극을 꿈꾼다. 처음엔 자유로운 삶을 살기위해, 혼사를 거절당하게 된 제도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기생이 되기로 했지만 이 복수극 안에서는 진정한 자유를 찾을 수 없다. 자유로운 삶이란 제약이 없는 초탈한 존재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황진이는 양반 사회라는 제도권 밖에서 자유로운 존재로 서지 못하기 때문이다. 1950년은 전쟁 자체의 참혹성만이 아니라 이데올로기의 충동이 갖는 광폭성이 동시에 드러나는 시대였다. 이러한 시기에 정한숙은 긍정적인 인간상의 창조 및 희망적인 주제 제시로 불행의 극복이 더 큰 초점을 실었다. 따라서 정한숙의 『황진이』에서는 괴로움과 고통에서 벗어나려 한 모습이 드러난다. 정한숙의 '황진이'가 바란 것은 현실의 제약에서 벗어나 진정한 세계에 가 닿고 싶은 욕망이었다. 정한숙은 『황진이』를 통해 고정되어있는 세계, 혹은 닫힌 세계에서 역동적이고 열린 세계로 나아가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 주었다. 군사 독재의 암울한 현실, 가속화된 근대화와 산업화가 가져온 이면의 어둠을 욕망의 거세라는 점에서 문제 삼고 이를 특유의 상상력으로 그려 온 최인호는 황진이를 통해 억눌리고 거세된 욕망을 되살려 낸다. 최인호가 그린 '황진이'는 매우 관능적이고 에로티즘적으로 그려져 있는데 이것은 단순한 욕망이 아니라 생명원리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또한 이러한 생명원리는 당시 억눌렸던 민중성의 부활과 맞물려 강한 생명성을 드러내었다. 전경린의 황진은 억압적이고 권위적인 사회 속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주체적인 여성으로 살아가기 위해 몸부림친 인물이었다. '황진'은 당시의 제도와 관습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경영하는 한 인간으로 서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자유롭고 주체적인 여성의 모습은 사랑 안에서 모순에 부딪치게 된다. 결혼이라는 제도로 결정 지어지는 완성된 사랑이라는 것이 제도권 밖의 삶을 사는 황진에게는 불가능 한 것이었기 때문에 황진에게 있어 사랑은 낭만적 사랑에 그치고 말았다. 각 시대마다 달리 그려지는 이러한 '황진이' 들의 모습에는 그 당시의 시대현실과 역사적 맥락이 크게 반영 되고 있었다. 1930년대에는 당대를 주도하고 있었던 친일정권이나 일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과거의 역사적 사건과 간극을 유지하면서 분출하고자 하였다. 한국전쟁이라는 비극을 겪었던 1950년을 지나오면서 이러한 전쟁 체험은 현대소설이나 문학적 상상력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동시대의 작가들이 우리 민족에게 남겨진 처절한 아픔과 불행을 전달하고 그 시대의 부정적인 인간상의 고발에 힘썼다면, 정한숙은 긍정적인 인간상의 창조 및 희망적인 주제 제시로 불행의 극복에 더 큰 무게를 실었다. 70년대는 이른바 근대화론에 입각해 급격한 산업화가 전일적으로 이루어졌던 시기였다. 급격한 경제 성장은 절대적 빈곤에서 벗어나 정체성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제기하는데, 역사주의는 이런 시대적 요구 조건을 바탕으로 하나의 사회적 이념을 형성하게 된다. 90년대 들어서면서 최대의 현안이 되었던 여성 문학은 잠자는 여성의 의식을 여지없이 흔들어 깨웠으며, 남성들에게 항상 앞자리를 내주어야 했던 남성 중심 사회에 대하여 여성도 한 인간으로서의 자유와 사고, 능력을 인정받아야 한다고 당당히 자기주장을 시작한다. 이러한 사회 역사적 맥락은 각 시대마다 각기 다른 황진이를 형상화 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러한 '황진이' 담론들과 사회적 상관성을 밝혔다.
Until now the studies of Hwang chini mainly have been stopped in her life, prose and poetry. It is interesting that tracing life or achievement of Hwang chini, analyzing throughout the Hwang chini's literal works. But these methods have some problems it was absent from various viewpoints of Hwang ch...
Until now the studies of Hwang chini mainly have been stopped in her life, prose and poetry. It is interesting that tracing life or achievement of Hwang chini, analyzing throughout the Hwang chini's literal works. But these methods have some problems it was absent from various viewpoints of Hwang chini and interpretations that she has become a fixated character. So this thesis have goals to reveal the Hwang chini features which appeared in the unofficial history story and fable which was written by the authors of each time and it shows how to express her character which are changed and imagined. Also it will be revealed the connections throughout making imagination progress between society and history. 1930's historical novels were not to free for time actuality, for the these influences this was back up the past securing from free to picture. but Lee Tae-joon's Hwang chini novel was appeared historical recording than other novels at that time. In spite of these trend he tried to escape from feudal society to reflect 1930's social mood. The novel of Hwang chini written by Jung Han-sook in 1950 tried to overcome the real pain and hardship of actually in that time after the Korean civil war. 1970's the reaching historical novels were attempted to put the opinion of the populace. In the novel of Hwang chini written by Choi In-ho it was expressed Hwang Jin-yi who was waked castrated desire when depressed under dictatorship. it says that the restoration of desire is revival of depressed populace. Entering at 21 century, the position of the woman was risen rapidly from the society, the woman has changed into intelligence, advance, enjoying the sex, positive life but the female was not a member of society belonging man, sexual partner. The features of the Hwang chini which was published in 2000 was reappeared intelligence and positive woman's images fully. Literary works for Hwang chini was reflected the time actually and was distinguished the style of the authors. Therefore this thesis will disclose how to be imagined Hwang chini by historical flowing throughout literary works for Hwang chini. For this cause, it will be able to grasp the interrelation of the time demand which appeared in the novel for Hwang chini and actually.
Until now the studies of Hwang chini mainly have been stopped in her life, prose and poetry. It is interesting that tracing life or achievement of Hwang chini, analyzing throughout the Hwang chini's literal works. But these methods have some problems it was absent from various viewpoints of Hwang chini and interpretations that she has become a fixated character. So this thesis have goals to reveal the Hwang chini features which appeared in the unofficial history story and fable which was written by the authors of each time and it shows how to express her character which are changed and imagined. Also it will be revealed the connections throughout making imagination progress between society and history. 1930's historical novels were not to free for time actuality, for the these influences this was back up the past securing from free to picture. but Lee Tae-joon's Hwang chini novel was appeared historical recording than other novels at that time. In spite of these trend he tried to escape from feudal society to reflect 1930's social mood. The novel of Hwang chini written by Jung Han-sook in 1950 tried to overcome the real pain and hardship of actually in that time after the Korean civil war. 1970's the reaching historical novels were attempted to put the opinion of the populace. In the novel of Hwang chini written by Choi In-ho it was expressed Hwang Jin-yi who was waked castrated desire when depressed under dictatorship. it says that the restoration of desire is revival of depressed populace. Entering at 21 century, the position of the woman was risen rapidly from the society, the woman has changed into intelligence, advance, enjoying the sex, positive life but the female was not a member of society belonging man, sexual partner. The features of the Hwang chini which was published in 2000 was reappeared intelligence and positive woman's images fully. Literary works for Hwang chini was reflected the time actually and was distinguished the style of the authors. Therefore this thesis will disclose how to be imagined Hwang chini by historical flowing throughout literary works for Hwang chini. For this cause, it will be able to grasp the interrelation of the time demand which appeared in the novel for Hwang chini and actually.
주제어
#황진이 역사소설 체제 내적 자유 정신적 승화 육체적 관능 절대자유 Hwang chini A historical novel The structure inner freedom Mental sublimation Carnal desires Absolute freedo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경진
학위수여기관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52p.
키워드
황진이 역사소설 체제 내적 자유 정신적 승화 육체적 관능 절대자유 Hwang chini A historical novel The structure inner freedom Mental sublimation Carnal desires Absolute freed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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