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노인 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부광교회 노인대학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ethod to promote the aged's education system in church based on case study of Bukwang's elder community service원문보기
21세기 현대사회는 세계적으로 출산 자녀의 감소와 의학 및 과학기술의 발달, 생활환경의 개선, 소득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평균수명이 증가되었다. 이러한 평균수명의 증가는 전체인구의 고령화 현상으로 이어져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노인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일찍이 인구의 고령화를 경험한 선진국에서는 노인문제가 개인이나 가정의 노력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음을 인식하고, 국가차원에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왔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의 노인복지 대책은 아직 초보단계에 있다. 이제 곧 다가올 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되고, 사회 환경과 가치관 등의 변화로 우리나라의 노인문제는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이처럼 당면한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응책으로는 노인복지의 제도적인 정책개발은 물론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증진시키기 위한 노인학교 운영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노인교육을 시행하는 주체로 국가의 역할이 제기되고 있으나, 노인복지법에서 제시하는 노인교실이나 노인복지관 등에서 프로그램을 한정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오늘날 공적 차원의 정책을 민간차원에서 보완하는 필요성이 제기되며, 교회가 이러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교회의 노인복지의 참여가 타당성을 얻고 있다. 교회의 사명은 복음 전파를 통한 영혼 구원에 있다. 초기 한국 교회는 복음과 구제(복지)를 통한 하나님의 나라를 회복하는 것 이였으나, 차츰 교회가 외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동안에 천주교, 불교 같은 단체에서 사회복지 시설을 갖추고 복지사업을 통하여 정부로부터 온갖 혜택을 받아 이름과 명성을 나타내고 많은 영혼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이제라도 교회는 개교회 중심에서 벗어나 ...
21세기 현대사회는 세계적으로 출산 자녀의 감소와 의학 및 과학기술의 발달, 생활환경의 개선, 소득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평균수명이 증가되었다. 이러한 평균수명의 증가는 전체인구의 고령화 현상으로 이어져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노인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일찍이 인구의 고령화를 경험한 선진국에서는 노인문제가 개인이나 가정의 노력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음을 인식하고, 국가차원에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왔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의 노인복지 대책은 아직 초보단계에 있다. 이제 곧 다가올 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되고, 사회 환경과 가치관 등의 변화로 우리나라의 노인문제는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이처럼 당면한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응책으로는 노인복지의 제도적인 정책개발은 물론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증진시키기 위한 노인학교 운영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노인교육을 시행하는 주체로 국가의 역할이 제기되고 있으나, 노인복지법에서 제시하는 노인교실이나 노인복지관 등에서 프로그램을 한정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오늘날 공적 차원의 정책을 민간차원에서 보완하는 필요성이 제기되며, 교회가 이러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교회의 노인복지의 참여가 타당성을 얻고 있다. 교회의 사명은 복음 전파를 통한 영혼 구원에 있다. 초기 한국 교회는 복음과 구제(복지)를 통한 하나님의 나라를 회복하는 것 이였으나, 차츰 교회가 외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동안에 천주교, 불교 같은 단체에서 사회복지 시설을 갖추고 복지사업을 통하여 정부로부터 온갖 혜택을 받아 이름과 명성을 나타내고 많은 영혼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이제라도 교회는 개교회 중심에서 벗어나 지역사회 관심을 가지고 복지선교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노인복지는 영혼구원의 황금어장으로서 소외되고 오갈 때 없는 노인들에게 교회가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할 부분이다. 교회가 노인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교회 내의 노인의 신앙과 문화를 이루고 노인들의 삶의 전반을 지원하고 교육하면서, 남은 생애를 기독교 신앙 안에서 보람 있는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노인교육은 단순히 교육적인 차원이 아니라, 노인복지 문제를 포함한 노인 삶과 관련된 전체적인 범위를 포함해야 하며,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신앙학습 과정을 개발해 나가야 한다. 노인학교는 다양한 노인계층들의 등장에 따라, 풍요롭고 보람 있게 보낼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과 아울러 이용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아직까지 통일된 교육 과정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적이거나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하고, 특별히 기초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관련 문헌들을 통해 교회에서의 노인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살펴보고, 둘째,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노인문제를 노인복지 측면에서 연구하며 셋째, 노인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해 교회가 할 수 있는 대책들은 무엇인가를 논하면서 현재 부광교회가 실시하고 있는 부광노인대학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논문은 지역사회, 교회 그리고 노인복지라는 큰 주제들을 다룬다. 그러므로 이 논문의 범위는 각 주제들에 대한 상호연관성에 초점을 맞추고 또한 이 연관성을 통해 교회가 지역사회의 노인복지 향상을 위해 할 수 있는 대책들을 노인복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먼저 노인교육의 선행연구와 노인학교 관련 담당자와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선행연구로는 우리나라 노인문제의 실태와 노인교육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위해 노인교육 및 교회 노인교육에 관한 관련서적과 선행된 연구 본문들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부광교회 부설 부광노인대학 학생들을 중심으로 하여 교육활동 및 성과에 대한 분석과 비판을 통해서 교회의 노인 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노인학교 운영 전반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서 지역사회 속에서 교회의 역할이 무엇이며 노인인구의 증가로 인해서 빚어지는 노인 문제를 교회가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하는 대안으로 부광교회가 실시해왔던 교육을 점검하고 평가하며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에 있다.
21세기 현대사회는 세계적으로 출산 자녀의 감소와 의학 및 과학기술의 발달, 생활환경의 개선, 소득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평균수명이 증가되었다. 이러한 평균수명의 증가는 전체인구의 고령화 현상으로 이어져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노인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일찍이 인구의 고령화를 경험한 선진국에서는 노인문제가 개인이나 가정의 노력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음을 인식하고, 국가차원에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왔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의 노인복지 대책은 아직 초보단계에 있다. 이제 곧 다가올 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되고, 사회 환경과 가치관 등의 변화로 우리나라의 노인문제는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이처럼 당면한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응책으로는 노인복지의 제도적인 정책개발은 물론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증진시키기 위한 노인학교 운영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노인교육을 시행하는 주체로 국가의 역할이 제기되고 있으나, 노인복지법에서 제시하는 노인교실이나 노인복지관 등에서 프로그램을 한정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오늘날 공적 차원의 정책을 민간차원에서 보완하는 필요성이 제기되며, 교회가 이러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교회의 노인복지의 참여가 타당성을 얻고 있다. 교회의 사명은 복음 전파를 통한 영혼 구원에 있다. 초기 한국 교회는 복음과 구제(복지)를 통한 하나님의 나라를 회복하는 것 이였으나, 차츰 교회가 외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동안에 천주교, 불교 같은 단체에서 사회복지 시설을 갖추고 복지사업을 통하여 정부로부터 온갖 혜택을 받아 이름과 명성을 나타내고 많은 영혼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이제라도 교회는 개교회 중심에서 벗어나 지역사회 관심을 가지고 복지선교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노인복지는 영혼구원의 황금어장으로서 소외되고 오갈 때 없는 노인들에게 교회가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할 부분이다. 교회가 노인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교회 내의 노인의 신앙과 문화를 이루고 노인들의 삶의 전반을 지원하고 교육하면서, 남은 생애를 기독교 신앙 안에서 보람 있는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노인교육은 단순히 교육적인 차원이 아니라, 노인복지 문제를 포함한 노인 삶과 관련된 전체적인 범위를 포함해야 하며,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신앙학습 과정을 개발해 나가야 한다. 노인학교는 다양한 노인계층들의 등장에 따라, 풍요롭고 보람 있게 보낼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과 아울러 이용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아직까지 통일된 교육 과정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적이거나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하고, 특별히 기초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관련 문헌들을 통해 교회에서의 노인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살펴보고, 둘째,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노인문제를 노인복지 측면에서 연구하며 셋째, 노인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해 교회가 할 수 있는 대책들은 무엇인가를 논하면서 현재 부광교회가 실시하고 있는 부광노인대학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논문은 지역사회, 교회 그리고 노인복지라는 큰 주제들을 다룬다. 그러므로 이 논문의 범위는 각 주제들에 대한 상호연관성에 초점을 맞추고 또한 이 연관성을 통해 교회가 지역사회의 노인복지 향상을 위해 할 수 있는 대책들을 노인복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먼저 노인교육의 선행연구와 노인학교 관련 담당자와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선행연구로는 우리나라 노인문제의 실태와 노인교육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위해 노인교육 및 교회 노인교육에 관한 관련서적과 선행된 연구 본문들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부광교회 부설 부광노인대학 학생들을 중심으로 하여 교육활동 및 성과에 대한 분석과 비판을 통해서 교회의 노인 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노인학교 운영 전반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서 지역사회 속에서 교회의 역할이 무엇이며 노인인구의 증가로 인해서 빚어지는 노인 문제를 교회가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하는 대안으로 부광교회가 실시해왔던 교육을 점검하고 평가하며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에 있다.
The 21st century of modern society has prolonged the mankind's lifetime by decreasing childbirth, development of the medicine and science technology and improvement of the living surroundings. These increasing old generations make the aging society related to the political, economic and social issue...
The 21st century of modern society has prolonged the mankind's lifetime by decreasing childbirth, development of the medicine and science technology and improvement of the living surroundings. These increasing old generations make the aging society related to the political, economic and social issues. Early the developed countries, experienced the problems of the aging society, recognized that they couldn't work out these affairs by their individual and family effort. Thus, they have supported a national long-pending synthetic welfare system for the aged. Compared with the developed countries, our welfare system for the aged is the first step. We will face the aging society soon and the issues of the aged will be aggravated by the changes of social environment and value. To resolve the immediate problems, it is not only develop welfare system but also activate the education system for the aged. The national role is raised a question for the aged's education but, the aged's welfare facilities or classes are run restrictively. Nowadays, the needs for governmental policy to support 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are brought up. Furthermore, the church is suitable to accomplish these roles because they have favorable conditions. The missions of church are missionary work and redemption. The early Korean church built the kingdom of God through missionary work and help people substantially. During pursuit external growing of the church, the catholic church and Buddhism were benefited by the government through the welfare facilities and obtained fame. Now, we need to take an interest in the community welfare system as missionary work. The aged's education in church will support overall their lives which were composed by their belief and culture also help them find worth living during the odd life by Christianity. This education will consider overall their lives and backgrounds and should include professional and systematic learning faith. The first purpose of this research suggests the theoretical bases in the aged's education in church by literature review. Secondly, it is approached the aged welfare system related to the serious social issues of aging society. Finally, this study will present the countermeasures to enhance the aged welfare system in church and review the case study in Bukwang church.
The 21st century of modern society has prolonged the mankind's lifetime by decreasing childbirth, development of the medicine and science technology and improvement of the living surroundings. These increasing old generations make the aging society related to the political, economic and social issues. Early the developed countries, experienced the problems of the aging society, recognized that they couldn't work out these affairs by their individual and family effort. Thus, they have supported a national long-pending synthetic welfare system for the aged. Compared with the developed countries, our welfare system for the aged is the first step. We will face the aging society soon and the issues of the aged will be aggravated by the changes of social environment and value. To resolve the immediate problems, it is not only develop welfare system but also activate the education system for the aged. The national role is raised a question for the aged's education but, the aged's welfare facilities or classes are run restrictively. Nowadays, the needs for governmental policy to support 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are brought up. Furthermore, the church is suitable to accomplish these roles because they have favorable conditions. The missions of church are missionary work and redemption. The early Korean church built the kingdom of God through missionary work and help people substantially. During pursuit external growing of the church, the catholic church and Buddhism were benefited by the government through the welfare facilities and obtained fame. Now, we need to take an interest in the community welfare system as missionary work. The aged's education in church will support overall their lives which were composed by their belief and culture also help them find worth living during the odd life by Christianity. This education will consider overall their lives and backgrounds and should include professional and systematic learning faith. The first purpose of this research suggests the theoretical bases in the aged's education in church by literature review. Secondly, it is approached the aged welfare system related to the serious social issues of aging society. Finally, this study will present the countermeasures to enhance the aged welfare system in church and review the case study in Bukwang chu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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